목적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대상,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전자 데이터 베이스인 PubMed, EBSCO host(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 (ProQuest), RISS, KISS를 사용하여 2008년 8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외 학회지에 개제된 연구를 대상으로 검색하였다. 주요 용어는 "(Sexual Education OR Sex Education) AND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AND (Effect OR Effectiveness)"를 해외논문 검색에 사용하였고, 국내논문은 "장애 AND 성교육"으로 검색하여 최종 15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결과 : 근거의 질적 수준은 대상연구 논문 15편 중 수준 I이 1편, II이 3편, 수준 III이 9편, 수준 IV가 2편이었다. 성교육의 내용으로 '신체와 성장', '대인관계 기술'이 가장 많았으며, 성교육 제공분야는 특수교육, 작업치료 순으로 나타났다. 성교육의 효과는 '성지식'과 '성태도', '문제가 되는 성행동'에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내용과 경향, 효과를 고찰하여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실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추후에는 성교육 중재를 통한 작업참여 효과 연구, 클라이언트의 성활동에 대한 아동작업치료사의 의식 조사, 성 발달 척도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대상,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전자 데이터 베이스인 PubMed, EBSCO host(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 (ProQuest), RISS, KISS를 사용하여 2008년 8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외 학회지에 개제된 연구를 대상으로 검색하였다. 주요 용어는 "(Sexual Education OR Sex Education) AND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AND (Effect OR Effectiveness)"를 해외논문 검색에 사용하였고, 국내논문은 "장애 AND 성교육"으로 검색하여 최종 15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결과 : 근거의 질적 수준은 대상연구 논문 15편 중 수준 I이 1편, II이 3편, 수준 III이 9편, 수준 IV가 2편이었다. 성교육의 내용으로 '신체와 성장', '대인관계 기술'이 가장 많았으며, 성교육 제공분야는 특수교육, 작업치료 순으로 나타났다. 성교육의 효과는 '성지식'과 '성태도', '문제가 되는 성행동'에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내용과 경향, 효과를 고찰하여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실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추후에는 성교육 중재를 통한 작업참여 효과 연구, 클라이언트의 성활동에 대한 아동작업치료사의 의식 조사, 성 발달 척도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es about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and a direction about sex education. Methods : For the systemic review,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articles publis...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es about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and a direction about sex education. Methods : For the systemic review,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from August 2008 to September 2018 were searched using the electronic databases PubMed, EBSCO host (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 (ProQuest), RISS, and KISS. Keyword used for the search was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AND) AND (Effect OR Effectiveness)' for international papers and 'Disability AND Sex Education' for domestic papers. Total 15 articl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in terms of participant, duration, type,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with PICO format. Results : In terms of level of evidence, majority was Level III evidence(60%). Most common contents of sex education were 'physical and growth' and 'relational skills'. Special education and occupational therapy were the field that sex education is provided most frequently. Effects of sex education identified were 'sex knowledge', 'sex attitudes', and 'inappropriate sexual behavior'. Conclusion : This study intend aimed to identify content, trends, and effects of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for clinical trial of sex educ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This study recommend further researches on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on occupational participation, occupational therapists' awareness of sexual activity of clients, and development of related measurement such as sexual development scale.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es about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and a direction about sex education. Methods : For the systemic review,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articles published from August 2008 to September 2018 were searched using the electronic databases PubMed, EBSCO host (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 (ProQuest), RISS, and KISS. Keyword used for the search was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AND) AND (Effect OR Effectiveness)' for international papers and 'Disability AND Sex Education' for domestic papers. Total 15 articl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in terms of participant, duration, type,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with PICO format. Results : In terms of level of evidence, majority was Level III evidence(60%). Most common contents of sex education were 'physical and growth' and 'relational skills'. Special education and occupational therapy were the field that sex education is provided most frequently. Effects of sex education identified were 'sex knowledge', 'sex attitudes', and 'inappropriate sexual behavior'. Conclusion : This study intend aimed to identify content, trends, and effects of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for clinical trial of sex educ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This study recommend further researches on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on occupational participation, occupational therapists' awareness of sexual activity of clients, and development of related measurement such as sexual development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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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교육인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성교육과 더불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해 추가적이고 전문적인 작업치료사의 성교육을 중재를 권장하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연구를 체계적 고찰하여 작업치료 임상에서 실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고찰을 시행함으로써 임상의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 중재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년간 출간된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성교육 효과성 연구를 기초로 하여 성교육의 대상, 유형, 기간,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들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성교육 관련 체계적 고찰 선행연구(Park & Lee; 2015; Wu & Bang)에서 사용한 변인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 판단되는 항목들을 선정하여 성교육의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에게 실시한 연구대상 논문 총 15편에서 파악한 성교육의 핵심 내용을 10개 항목으로 분류하였으며 다중응답으로 분석하였다(Table 5).
본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대상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총 15편의 연구대상 논문을 중심으로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사용한 검색어는 Mesh term으로 P(대상자)는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I(중재)는 “Sexual Education OR Sex Education”, “Effect OR Effectiveness”이었다.
성교육 유형의 분석은 대상논문에서 여러 종류의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다중응답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실시한 성교육의 유형 중 ‘성폭력 예방’과 ‘동그라미를 활용한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한 연구가 각각 4편(24.
연구 참여자의 특성은 대상자의 연령, 장애유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연령을 살펴보면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각각 4편(26.
또한 성교육 관련 체계적 고찰 선행연구(Park & Lee; 2015; Wu & Bang)에서 사용한 변인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 판단되는 항목들을 선정하여 성교육의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연구대상 논문에서 확인한 성교육 유형은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그램명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고찰을 시행함으로써 임상의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 중재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 9월까지 최근 10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15편의 연구를 분석하여 대상논문의 질적수준, 성교육의 유형, 전문분야, 성교육 시기, 교수방법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8년 8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5∼18세 이하인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의 성관련 중재의 실험연구를 검색하였다.
사용한 검색어는 Mesh term으로 P(대상자)는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I(중재)는 “Sexual Education OR Sex Education”, “Effect OR Effectiveness”이었다. 국내 검색원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RISS)와 한국학술정보(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l; KISS)를 이용하였고, 국외 검색원은 PubMed, EBSCO host(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ProQuest)를 이용하였다. 의학, 간호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분야 논문을 모두 검색하였다(Figure 1).
총 1,306편의 논문의 초록과 전문을 검토하여 고찰 또는 학위 논문, 조사연구, 예비연구 및 영어와 한국어가 아닌 용어로 쓴 논문을 배제하여 12편의 논문이 선정하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참고문헌을 검토하여 3편의 논문이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15편의 논문이 선정되었다(Table 1).
의학, 간호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분야 논문을 모두 검색하였다(Figure 1). 총 1,306편의 논문의 초록과 전문을 검토하여 고찰 또는 학위 논문, 조사연구, 예비연구 및 영어와 한국어가 아닌 용어로 쓴 논문을 배제하여 12편의 논문이 선정하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참고문헌을 검토하여 3편의 논문이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15편의 논문이 선정되었다(Table 1).
이론/모형
대상연구의 질적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Arbesman, Scheer와 Liverman(2008)이 개발된 질적 근거 수준(hierarchy of levels of evidence for evidence-based practice) 분석 모델을 사용하였다. 또한 성교육 관련 체계적 고찰 선행연구(Park & Lee; 2015; Wu & Bang)에서 사용한 변인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 판단되는 항목들을 선정하여 성교육의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신체와 성장’, ‘대인관계 기술’ 항목은 대상논문 15편(100%) 모두 포함하여 가장 많았고 ‘성의식’ 항목은 14편(93%), ‘성심리’ 항목은 11편(73%), ‘성위험 예방 기술’ 항목은 8편(53%) 순으로 나타났다(Table 6).
가장 많은 편수에서 나타난 교수방법은 ‘강의’가 12편(80%)이었고, 이어서 ‘시청각자료 활용’이 8편(53%)으로 나타났다(Table 7).
성교육은 ‘성지식’과 ‘성태도’, ‘문제가 되는 성행동’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대상논문에서 확인한 24개의 기대효과 중 통계학적으로 명확한 경우는 5개(22.73%), 하위영역별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다른 결과가 다양하게 나온 경우 4개(18.18%), 통계학적 결과가 유의하지 않으나 효과적이었던 연구 10개(45.45%),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3개(13.63%)로 나타났다(Appendix 1).
본 연구를 통해 성교육 대상으로 12세 이하의 아동을 포함한 연구가 최근 증가하고 있으며 성교육 회기의 빈도는 증가하고 중재시간은 감소된 경향이 보여, 성교육의 대상 범위가 성인 이전의 청소년 뿐 아니라 아동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을 중재할 시 나이와 발달에 적합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다(Mandel & Datner, 2017).
성교육은 ‘성지식’과 ‘성태도’, ‘문제가 되는 성행동’에 효과적이었다.
성교육의 유형은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동그라미를 활용한 사회-성 교육’프로그램이 일치된 결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실시한 성교육의 유형 중 ‘성폭력 예방’과 ‘동그라미를 활용한 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한 연구가 각각 4편(24.87%)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3%에 해당하였다. 연구의 질적 수준은 2013년 이후 일부 향상되었고, 논문의 편수 또한 증가하였다. 국내 아동작업치료 분야는 대상논문의 20%를 차지하였으며, 질적 수준이 수준Ⅲ과 수준Ⅳ로 나타나 연구의 근거기반을 사용하기에 부족하다.
총 검색 년도를 반분하여 질적 수준의 변화를 살펴 보면 2008∼2012년도 사이에 나온 논문은 4편으로 모두 질적 수준이 Ⅲ으로 나타났고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나온 논문이 11편으로 편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아동작업치료 분야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관련 연구를 실시함에 있어 보다 높은 근거의 영향력을 가지는 높은 질적 수준의 연구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분석 연구들 간에 근거 수준에 차이가 있어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었다. 또한 성교육과 그 내용에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명확하고 일관된 개념 정의가 불충분하였다.
또한 성활동은 ADL과 IADL 사회참여와 유기적으로 얽혀있다. 이에 아동작업치료사는 아동에서 청소년기로 전환하는 발달장애 아동을 중재할 때 그들에게 추가적이며 전문적인 성교육을 제공해야한다.
그동안 성교육 관련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가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장애아동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실태, 교수방법 소개 및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Kim, 2011; Park & Lee; 2015; Wu & Bang; 2013). 추후에는 성교육 중재를 통한 작업참여 효과 연구, 클라이언트의 성활동에 대한 작업치료사의 인식조사, 성발달 척도 및 평가도구의 개발연구가 필요하다.
추후에는 아동 작업치료 분야에서도 작업적 도전을 준비하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재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은 아동작업치료 서비스의 주요 대상이다. 장애인복지법(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2017)에 의하면 발달장애는 정신적 장애 유형에 속하며 지적장애, 자폐성장애를 포함한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은 성적 성숙이 연령에 맞게 나타나며 성과 사랑, 사회적 관계를 원한다(Hrenault, 2006; Visser et al.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이 성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역에 대하여 중재가 필요지만 임상에서 아동작업치료사들은 이 부분을 해결하는 데 종종 곤란한 경우가 많다. 현재 대부분의 아동작업치료사들은 주로 감각운동 또는 일상생활, 놀이, 발달에 초점을 둔 직무에 주력하고 있다. 보수교육과 같은 직무교육에서 성활동 및 성발달에 관련된 정보를 얻기 어렵고, 일부 작업치료사들이 타 분야의 문헌을 참조하여 개별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보호자에게 자문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따라서 아동작업치료사를 위해 성교육 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요구되며, 아동작업치료 분야의 성교육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OTPF에서 정의한 성활동이란 무엇인가
작업치료 실행체계(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OTPF)에 의하면 작업치료 중재 범위에 성활동(sexual activity)이 포함되어있다(AOTA, 2014). OTPF에서 정의한 성활동은 성적 만족 및 관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참여로서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과 사회참여(social participation)가 함께 일어난다. 사춘기는 외모에 관심을 가지며, 대인관계에 흥미가 생겨 ADL과 사회참여에 대한 작업의지가 커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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