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의 성교육 연구에 대한 체계적 고찰
A Systematic Review on Sex Educ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6 no.3, 2018년, pp.50 - 65  

조혜진 (세란아동발달상담센터) ,  이혜경 (경북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  최정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대상, 기간, 유형,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전자 데이터 베이스인 PubMed, EBSCO host(CINAHL Plus with full text), Medline (ProQuest), RISS, KISS를 사용하여 2008년 8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국내외 학회지에 개제된 연구를 대상으로 검색하였다. 주요 용어는 "(Sexual Education OR Sex Education) AND (Disability Disorder OR Autism) AND (Effect OR Effectiveness)"를 해외논문 검색에 사용하였고, 국내논문은 "장애 AND 성교육"으로 검색하여 최종 15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결과 : 근거의 질적 수준은 대상연구 논문 15편 중 수준 I이 1편, II이 3편, 수준 III이 9편, 수준 IV가 2편이었다. 성교육의 내용으로 '신체와 성장', '대인관계 기술'이 가장 많았으며, 성교육 제공분야는 특수교육, 작업치료 순으로 나타났다. 성교육의 효과는 '성지식'과 '성태도', '문제가 되는 성행동'에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내용과 경향, 효과를 고찰하여 작업치료 임상분야에서 실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추후에는 성교육 중재를 통한 작업참여 효과 연구, 클라이언트의 성활동에 대한 아동작업치료사의 의식 조사, 성 발달 척도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es about sex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provide a basic data and a direction about sex education. Methods : For the systemic review,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articles publi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교육인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성교육과 더불어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해 추가적이고 전문적인 작업치료사의 성교육을 중재를 권장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연구를 체계적 고찰하여 작업치료 임상에서 실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의 효과성을 알아본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고찰을 시행함으로써 임상의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성교육 중재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년간 출간된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성교육 효과성 연구를 기초로 하여 성교육의 대상, 유형, 기간, 내용, 교수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작업치료사들에게 성교육에 대한 기초자료와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은 아동작업치료 서비스의 주요 대상이다. 장애인복지법(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2017)에 의하면 발달장애는 정신적 장애 유형에 속하며 지적장애, 자폐성장애를 포함한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은 성적 성숙이 연령에 맞게 나타나며 성과 사랑, 사회적 관계를 원한다(Hrenault, 2006; Visser et al.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이 성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영역에 대하여 중재가 필요지만 임상에서 아동작업치료사들은 이 부분을 해결하는 데 종종 곤란한 경우가 많다. 현재 대부분의 아동작업치료사들은 주로 감각운동 또는 일상생활, 놀이, 발달에 초점을 둔 직무에 주력하고 있다. 보수교육과 같은 직무교육에서 성활동 및 성발달에 관련된 정보를 얻기 어렵고, 일부 작업치료사들이 타 분야의 문헌을 참조하여 개별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보호자에게 자문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따라서 아동작업치료사를 위해 성교육 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요구되며, 아동작업치료 분야의 성교육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OTPF에서 정의한 성활동이란 무엇인가 작업치료 실행체계(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OTPF)에 의하면 작업치료 중재 범위에 성활동(sexual activity)이 포함되어있다(AOTA, 2014). OTPF에서 정의한 성활동은 성적 만족 및 관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참여로서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과 사회참여(social participation)가 함께 일어난다. 사춘기는 외모에 관심을 가지며, 대인관계에 흥미가 생겨 ADL과 사회참여에 대한 작업의지가 커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