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항만에서 운행하는 트랙터(야드트랙터, YT)의 연료를 디젤에서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그런데, 야드트랙터의 보유대수가 적은 항만의 경우에는 BOG (Boil off gas) 발생 문제 등으로 인해 고정식 충전소를 설치하여 LNG를 YT에 공급하는 것이 곤란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소규모의 이동식 LNG YT 충전소 설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LNG YT 충전소의 국내 도입을 위해 국내외 이동식 LNG 충전사례 및 충전 기준 조사, LNG 사고 사례 등을 조사하고, 사고 원인에 따른 위험경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위험 경감 방안을 토대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이동식 LNG YT 충전 기준은 보호시설과의 안전거리 유지, 허가된 충전장소 이외의 장소에서 충전이 불가하도록 하는 인터록 장치 설치, 생체인식을 통한 신원확인 시스템 설치, 충전 전 탱크로리와 견인차량 분리 및 바퀴 고정상태 확인 등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액확산방지조치, 충전 전 중 후의 안전조치 기준 등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안전기준은 향후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 기준 마련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에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항만에서 운행하는 트랙터(야드트랙터, YT)의 연료를 디젤에서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그런데, 야드트랙터의 보유대수가 적은 항만의 경우에는 BOG (Boil off gas) 발생 문제 등으로 인해 고정식 충전소를 설치하여 LNG를 YT에 공급하는 것이 곤란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소규모의 이동식 LNG YT 충전소 설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LNG YT 충전소의 국내 도입을 위해 국내외 이동식 LNG 충전사례 및 충전 기준 조사, LNG 사고 사례 등을 조사하고, 사고 원인에 따른 위험경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위험 경감 방안을 토대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이동식 LNG YT 충전 기준은 보호시설과의 안전거리 유지, 허가된 충전장소 이외의 장소에서 충전이 불가하도록 하는 인터록 장치 설치, 생체인식을 통한 신원확인 시스템 설치, 충전 전 탱크로리와 견인차량 분리 및 바퀴 고정상태 확인 등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액확산방지조치, 충전 전 중 후의 안전조치 기준 등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안전기준은 향후 이동식 LNG 자동차 충전 기준 마련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s part of measures to reduce fine dust, the government is promoting a project to convert the fuel of Yard Tractors(YT, tractors operated at ports), from diesel to LNG (Liquefied Natural Gas). While a port having a small number of yard tractors, it is not proper to construct a stationary LNG fueling...
As part of measures to reduce fine dust, the government is promoting a project to convert the fuel of Yard Tractors(YT, tractors operated at ports), from diesel to LNG (Liquefied Natural Gas). While a port having a small number of yard tractors, it is not proper to construct a stationary LNG fueling station and supply LNG to YT due to a problem of BOG (Boil off gas) gener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make a regulation and a standard on mobile LNG YT refueling station installation and inspection as an alternative. In this study, we have investigated domestic and foreign mobile LNG refueling cases and refueling standards, including the USA and Europe. In addition, we have suggested the risk reduction method according to the cause after investigation of the cause of LNG accidents. And last, based on the proposed risk reduction measures, we have proposed an amendment to the Regulation of the Urban Gas Business Law in Korea. The proposed mobile LNG YT refueling amendment of the Regulation includes ; maintenance of the safety distance from the protection facility, installation of an interlock device to prevent refueling in places other than the authorized place, installation of the identification system through biometrics, separation of the tank lorry and tow vehicle before refueling, checking the wheel fixed status of tank lorry before refueling, construction of the impounding area, safety measures before, during and after refueling, etc. The safety standards proposed in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reference in establishing standards for mobile LNG vehicle refueling in the near future.
As part of measures to reduce fine dust, the government is promoting a project to convert the fuel of Yard Tractors(YT, tractors operated at ports), from diesel to LNG (Liquefied Natural Gas). While a port having a small number of yard tractors, it is not proper to construct a stationary LNG fueling station and supply LNG to YT due to a problem of BOG (Boil off gas) gener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make a regulation and a standard on mobile LNG YT refueling station installation and inspection as an alternative. In this study, we have investigated domestic and foreign mobile LNG refueling cases and refueling standards, including the USA and Europe. In addition, we have suggested the risk reduction method according to the cause after investigation of the cause of LNG accidents. And last, based on the proposed risk reduction measures, we have proposed an amendment to the Regulation of the Urban Gas Business Law in Korea. The proposed mobile LNG YT refueling amendment of the Regulation includes ; maintenance of the safety distance from the protection facility, installation of an interlock device to prevent refueling in places other than the authorized place, installation of the identification system through biometrics, separation of the tank lorry and tow vehicle before refueling, checking the wheel fixed status of tank lorry before refueling, construction of the impounding area, safety measures before, during and after refueling, etc. The safety standards proposed in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reference in establishing standards for mobile LNG vehicle refueling in the near future.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소의 국내 도입을 위해 국내·외 이동식 LNG 충전기준 및 현황, 사고사례 등을 조사하고, 사고원인에 따른 위험경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위험경감 방안을 토대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소 국내도입을 위해 국내·외 이동식 LNG 충전기준 및 현황, 사고사례 등을 조사하고, 사고원인에 따른 위험경감 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제시된 위험경감 방안을 토대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개정(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에서 필요로 하는 이동식 LNG 야드 트랙터의 충전 기준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도시가스 충전사업의 정의를 신설하였다. 즉,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제2조제3항제4호의“액화도시가스 자동차 충전사업”을 “고정식 액화 도시가스 자동차 충전사업”으로 하고, 제6호를 다음과 같이 신설하는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정된 장소 이외 지역에서의 충전불가 인터록 장치, 생체인식을 통한 신원확인 시스템, 이충전 모니터링 시스템, 액확산 방지조치 등을 설치하는 경우 탱크로리를 이용한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 사업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또한, 향후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 상세기준(코드)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자세한 시설 및 기술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소를 자동차 충전소 등에 확대 적용하는 경우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안전기준이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천연가스 충전기준은 어떠한가?
현재 국내의 천연가스 충전기준은 4개의 자동차충전기준과 1개의 선박 충전기준이 있다. 4개의 자동차 충전 기준은 모두 충전기(디스펜서)를 지상에 고정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고정식 기준이다. 반면 선박충전의 경우에는 탱크로리를 이용하여 선박에 LNG를 충전할 수 있는 이동식 충전기준이다[1,2].
ISO 탱크컨테이너의 재료 및 특징은?
5와 같이 ISO 탱크 컨테이너를 지상 구조물에 고정설치하여 LNG 자동차 충전소로 사용하고 있다. ISO 탱크컨테이너의 재료는 내조와 외조 모두 스테인리스강으로 되어 있어 내조에서 LNG가 누출되는 경우 외조에서 액을 수용할 수 있다. 본 충전소는 승인을 받아 카드 키(card key)를 보유한 운전자가 하차하여 키를 카드리더기에 접촉하고, 충전기를 차량에 연결한 후, 충전보턴을 누른 상태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야드트랙터 보유대수가 적은 항만의 터미널에서 LNG 충전소를 설치하기 어려운 이유는?
현재, 항만에서 사용하는 트랙터(야드트랙터, YT)에 LNG를 충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고정식 LNG 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하여 충전을 하도록 하고 있다[1]. 그런데, 야드트랙터 보유대수가 적은 항만의 터미널에서는 고정식 LNG 충전소를 설치하는 경우 BOG(Boil off gas)가 발생하여 연료손실이 발생하고 경제성이 없다[2].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소규모의 이동식 LNG 야드트랙터 충전소 설치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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