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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2, 2018년, pp.39 - 50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maker movement is spreading around the world with the fusion of advanced technology with product manufacturing. Already in developed countries such as the US and Japan, the emphasis is on maker education that integrates education into traditional makers' movem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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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는 어떠한 시스템인가? | 교육 혁신의 대안으로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이 메이커 교육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첨단 기술의 발달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생산자, 제작자, 공급자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었다(박한구, 송형권, 장원중, 이순열, 임채성, 2017). 과거와 달리 인터넷의 보급과 사람들 간의 연결성은 대중 간의 급속한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박기영, 2017). | |
메이커들의 메이킹 활동의 목적이 사회적인 성공을 염두해두고 있지 않은 근거는 무엇인가? | 하지만 메이커 문화는 흔히 대문자 C로 시작되는 역사적인 창의성(Creativity)이 아닌 소문자로표시되는 개인적 또는 일상적 창의성(creativity)도 내포한다. 즉메이커들은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두지 않더라도, 자신들의 상상을 현실화 하는 활동 결과물을 제작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이지선,2017). 따라서 이들의 메이킹 활동의 목적이 반드시 사회적인성공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 | |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떠한 사람인가? |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미래창조과학부, 2014). 따라서 기존의지식 습득을 위주로 하였던 교육에서 상상력과 창의력 기반의교육으로 혁신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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