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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설정 유형 선정 및 이에 근거한 수업 실행과 분석
The Establishment of the scaffolding type and the execution on experimental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4, 2018년, pp.495 - 517  

변원일 (조선대학교 대학원) ,  황혜정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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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otsky(1978)에 따르면, 근접발달영역 이론은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범위, 즉 근접발달영역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실제적 발달 수준에서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의 발달이 일어나는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함을 주장하였다.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도움과 지원체제는 Vygotsky의 '도움주기'라는 활동으로 시작해 이를 기초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 확장되어 '비계설정'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이때 비계설정은 교사나 부모, 좀 더 유능한 또래가 안내나 도움을 제공해 학습에 도움을 주어 인지발달을 돕는 발판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중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비계설정 이론을 근거로 효율적인 수업 실행에 적합한 비계 설정 유형을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 학습 과정 및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면담을 통해 기존 수업과의 차이를 탐색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남 Y군에 소재한 H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5명을 대상으로 3차시의 수업을 실시하고, 3차시 수업 후에 반 구조화된 면담을 개인별로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based on the effects of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d scaffolding theory of social constructivist, Russian psychologist Vygotsky. He insisted that a social interaction play a fundamental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gnition.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icient of the scaffold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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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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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근접발달영역은 Vygotsky가 표준화된 지능과 성취도 검사 과정들의 사용으로부터 나온 발달관과 교육관에 대해 반대 주장을 펴는 가운데 소개했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거나 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 할 수 있는 것과 학습에 대한 잠재적 능력들을 가질 수 있는가를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박은혜·신은수, 2013).
  • 또한, 많은 선행 연구들이 비계설정 유형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거나, 실험수업과 전통수업을 통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효과 차이를 양적으로 비교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비계설정 유형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수업 관찰과 학생 면담의 질적 방법을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거시적 비계설정 유형을 통해 수업 전반에 걸쳐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지식의 습득에 있어서 능동적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거시적 비계설정 유형을 활용하여 이러한 요소들이 수업 전반에 걸쳐 잘 이뤄지도록 유의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기존 수업에 비해 본 연구의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와 만족감을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는 매 차시마다 수업 전반에 걸쳐 거시적 비계설정 유형들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고츠키 이론 관련의 문헌을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비계설정 유형을 선정하고자 하며, 여기서 마련된 비계설정 유형을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 및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을 시행하고 학생 대상의 면담을 통하여 그 결과를 정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효율적인 수업 지도에 부합하는 비계설정의 유형을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 및 지도안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제적 발달 영역에서 잠재적 발달 영역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중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비계설정 이론을 근거로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적절한 비계설정의 유형을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 및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면담을 통해 기존 수업과의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남 Y군에 소재한 H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5명을 대상으로 3차시의 수업을 실시하고, 3차시 수업 후에 반 구조화된 면담을 개개인 학생별로 실시하였다.
  • 이를 표로 정리하여 나타내면 <표 Ⅲ-2>와 같은데, 이 표에 따르면 비계설정 유형의 범주화를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구분한 경우가 많으며, 이에 해당하는 연구는 강정찬(2010), 이춘구(2012), 한혜주·정혜영(2013)의 것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비계설정 유형의 범주화를 미시적과 거시적 부문으로 구분하고 여기에 속한 비계설정 유형을 토대로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중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비계설정 이론을 근거로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적절한 비계설정의 유형을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과정 및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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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 정의란? Wertsch(1984)는 근접발달영역을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몇 가지 이론적 구인들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상황 정의(situation definition)’,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기호의 매개(semiotic meditation)’를 예로 들었다. 첫째, 상황 정의(situation definition)는 어떤 상황이나 맥락이 표상되는 방식으로서 그 상황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정의된다. 상황 정의의 개념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성인과 아동의 공동 작업이 대상(objects)과 사상(events)에 대한 성인의 표상과 아동의 표상을 포함하기 때문에 근접발달영역을 설명하려 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Wertsch가 근접발달영역을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든 이론적 구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Wertsch(1984)는 근접발달영역을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몇 가지 이론적 구인들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상황 정의(situation definition)’,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기호의 매개(semiotic meditation)’를 예로 들었다. 첫째, 상황 정의(situation definition)는 어떤 상황이나 맥락이 표상되는 방식으로서 그 상황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정의된다.
Vygotsky는 근접발달영역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어린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거나 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 할 수 있는 것과 학습에 대한 잠재적 능력들을 가질 수 있는가를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박은혜·신은수, 2013). Vygotsky(1978)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독자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보다 유능한 또래들과의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거리이다.”(p.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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