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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207 - 229
김병학 (경희대학교) , 송진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예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요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영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안진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준혁 (경희대학교) , 고은령 (경희대학교) , 장인경 (삼성전자)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various attempts have been made to incorporate ICT technology into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necessity and efficiency of classroom instruction using flipped learni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have attracted attention.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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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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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 환경을 바탕으로 하며, 필요한 사물이나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합성하여 현실과 겹쳐져서 보이는 기술이다(계보경, 2007; 김진숙, 2009; 손현진, 2012; 송진수, 2017; 여선민, 2009). 가상현실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환경과 상황을 사용자가 기기를 통해 경험하는 것이고, 증강현실은 현재 존재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기기를 통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형태이다. | |
증강현실의 교육적 효과는? |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계보경, 2007; 김진숙, 2009; 손현진, 2012; 송진수, 2017; 여선민, 2009)에 따르면, 증강현실은 감각적 몰입 유발, 직접조작에 의한 경험중심 학습, 맥락인식에 의한 학습 현존감 발생, 협력학습 환경 조화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에 기반한 도형영역의 학습효과에 대한 이상윤(2012)의 선행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M 초등학교 6학년 2학급을 선정하여 증강현실을 활용한 도형영역 수업을 진행한 결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 집단이 그렇지 않은 학생 집단보다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면에서 높은 통계 수치를 보였으며, 학업성취도 면에서도 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 집단이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결과를 얻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 |
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이 주목받는 이유? | 이는 교육현장에서 수업 콘텐츠와 그 활용방안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주입식 및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와 학생의 쌍방향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은 단순히 교과서를 통하여 학생 개인이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 등을 획득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과 교과 내용을 연결하여 학습함으로써 실생활 문제 상황을 기반으로 학생들 간 협력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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