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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13 - 21
박익수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기태석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중회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민성기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항공기용 엔진의 건전성 관리를 위한 탑재장비 및 지상 장비 소프트웨어의 발전 동향을 살펴보았다. 과거에는 지상 장비 중심의 결함 검출 및 식별기법에서 탑재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모델 기반의 건전성 식별 기법으로 변화해 왔고, 현재는 지상과 탑재장비 소프트웨어의 통합된 구조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진보된 기법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술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음에 비해 국내의 연구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Technology trends of onboard and ground health management system software for aircraft gas turbine engines are surveyed. The software has changed from ground based software for fault detection and identification to a model based health identification technology for onboard software. This advanced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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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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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은 오프라인에서 충분한 인과관계를 갖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하고 이 알고리즘을 온라인에 적용함으로써 결함 및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에 비하여 모델기반 알고리즘은 물리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델이 정확하다면 많은 작동 조건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인데 현실에서는 건전성 관리 대상에 대해 모두 모델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 |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은 오프라인에서 충분한 인과관계를 갖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하고 이 알고리즘을 온라인에 적용함으로써 결함 및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 |
모델기반 알고리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에 비하여 모델기반 알고리즘은 물리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델이 정확하다면 많은 작동 조건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인데 현실에서는 건전성 관리 대상에 대해 모두 모델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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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ulsion Diagnostic Method Evaluation Strategy (ProDimes) User's Guide" Sim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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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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