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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의 건전성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발전 동향
A Survey on the Software Technology of Health Management System for Aircraft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13 - 21  

박익수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기태석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중회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민성기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항공기용 엔진의 건전성 관리를 위한 탑재장비 및 지상 장비 소프트웨어의 발전 동향을 살펴보았다. 과거에는 지상 장비 중심의 결함 검출 및 식별기법에서 탑재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모델 기반의 건전성 식별 기법으로 변화해 왔고, 현재는 지상과 탑재장비 소프트웨어의 통합된 구조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진보된 기법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술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음에 비해 국내의 연구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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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trends of onboard and ground health management system software for aircraft gas turbine engines are surveyed. The software has changed from ground based software for fault detection and identification to a model based health identification technology for onboard software. This advanced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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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HM 소프트웨어의 최근의 발전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거 GPA에 근간을 둔 정상상태의 성능을 기반으로 결함을 추정하는 기법을 이용하였고,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기법과 이를 통합하여 결함과 성능저하를 구분해 내는 강화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 이러한 이유로 엔진 건전성 관리의 대상 범위와 위험 등급의 구분이 단순하며 그 대응 또한 적절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보다 높은 수준의 결함 및 성능저하에 식별 능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간으로 모델 기반의 관측 능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결국 이러한 요구에 의하여 강화된 알고리즘에서는 지상이나 탑재형의 기능이 어느 정도 유사한 구조를 가지면서, Fig.
  •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과거의 전형적인 소프트웨어 구조에 대해서 먼저 소개하였고, 여기에 추가된 모델의 구조와 적응형 모델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실용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과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 EHM(Engine Health Management) 분야는 연료공급 및 윤활분야, 구조 진동 및 수명분야, 유동경로 기반의 성능 건전성 평가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8]. 본 논문에서는 유동경로의 엔진 성능을 모델로 하는 건전성 평가 분야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에 국한하였는데, 이는 참고문헌 7의 EHM 기술 동향조사에서 제시한 동적 모델 기반의 진보된 알고리즘의 분야에 해당한다. 먼 저 논문에서는 참고문헌 8을 통해 제시된 탑재 및 지상 소프트웨어 체계를 기본 구조로 하여, 각각의 EHM에 관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이를 융합한 구조를 동적 모델기반을 통해 구현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 분석 방법은 경험 기반, 데이터 기반 그리고 모델 기반의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경험 기반의 건전성 관리 방법은 축적된 많은 고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의 고장 데이터를 적용하여 적절한 확률적 분포에 기반을 두어 수명을 추정하는 방식이다. 이는 비 실시간 특성을 가지고 있어 진정한 건전성 관리라고 보지 않는 관점도 있어 여기서는 데이터와 모델 기반의 방법에 대해서만 살펴보았다.
  • 과거 GPA에 근간을 둔 정상상태의 성능을 기반으로 결함을 추정하는 기법을 이용하였고,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기법과 이를 통합하여 결함과 성능저하를 구분해 내는 강화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발전 추세에 비해 국내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단계적 연구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 비행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는 지상 장비로 전달되어 대부분의 성능저하 원인인 오염, 삭마, 부식 누설에 기인하여 발생한 문제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어 유지보수 및 전반적인 엔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사용한다. 탑재장비에서의 건전성 관리 알고리즘은 매우 큰 성능 변화특성을 발생시키는 원인과 빠른 실시간 대응 요소를 탐지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고, 지상의 알고리즘은 노화와 같은 특성으로 나타나는 작은 성능 변화와 비행을 하면서 점점 누적되어 가는 수명 감소의 경향성을 파악하려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지상에서의 데이터 처리 절차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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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은 오프라인에서 충분한 인과관계를 갖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하고 이 알고리즘을 온라인에 적용함으로써 결함 및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에 비하여 모델기반 알고리즘은 물리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델이 정확하다면 많은 작동 조건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인데 현실에서는 건전성 관리 대상에 대해 모두 모델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은 오프라인에서 충분한 인과관계를 갖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하고 이 알고리즘을 온라인에 적용함으로써 결함 및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모델기반 알고리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물리적 모델이 없이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습을 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과 학습 조건 이외에서 발생하는 결함이나 수명의 경향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에 비하여 모델기반 알고리즘은 물리적 모델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델이 정확하다면 많은 작동 조건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인데 현실에서는 건전성 관리 대상에 대해 모두 모델을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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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Defense Science & Technology plus Park 177 1 2013 “Introduction to Engine Control and Technology Trend” 

  2. 10.1115/gt2005-68625 

  3. The Forum on Integrated System Health Engineering and Management (ISHEM) in Aerospace Volponi 2005 “Engine Health Management for Aircraft Propulsion Systems” 

  4. “Aircraft Engine Controls: Design, System Analysis, and Health Monitoring” Jaw 2009 10.2514/4.867057 

  5. 10.2514/6.1999-2528 

  6. IATA’s Maintenance Cost Task Force IATA 14 2016 “AIRLINE MAINTENANCE COST EXECUTIVE COMMENTARY An Exclusive Benchmark Analysis (FY2016 data)” 

  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ark 21 5 108 2017 10.6108/KSPE.2017.21.5.108 “A Survey on the Health management Technology for Aircraft Gas Turbine Engine“ 

  8. "An Integrated Architecture for On-Board Aircraft Engine Performance Trend Monitoring and Gas Path Fault Diagnostics" Simon 2010 

  9.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poni 136 5 1 2014 10.1115/1.4026126 2014, “Gas Turbine Engine Health Management: Past, Present, and Future Trends” 

  10. Merrington, G. L.. Fault Diagnosis of Gas Turbine Engines From Transient Data.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111, no.2, 237-243.

  11. 10.2514/6.1999-2528 

  12. Isermann, R., Ballé, P.. Trends in the application of model-based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of technical processe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5, no.5, 709-719.

  13. Volponi, A. J.. Gas Turbine Parameter Correction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121, no.4, 613-621.

  14. DePold, H. R., Gass, F. D.. The Application of Expert Systems and Neural Networks to Gas Turbine Prognostics and Diagnostic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121, no.4, 607-612.

  15.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Ganguli 124 4 809 2002 10.1115/1.1470482 “Data Rectification and Detection of Trend Shifts in Jet Engine Gas Path Measurements Using Median Filters and Fuzzy Logic” 

  16. Journal of Power and Energy Li 216 5 365 2002 10.1243/095765002320877856 "Performance-Analysis-Based Gas Turbine Diagnostics: A Review" 

  17. 10.2514/6.1989-2584 

  18. "Enhanced Self Tuning On-Board Real-Time Model(eSTORM) for Aircraft Engine Performance Health Tracking" Volponi 2008 

  19. “Model-Based Fault Tolerant Control” Kumar 2008 

  20. Journal of Aircraft Urban 10 7 400 1972 10.2514/3.60240 “Gas Path Analysis Applied to Turbine Engine Conditioning, Monitoring” 

  21. 10.1115/gt2007-27518 

  22. 10.1109/aero.2003.1234150 

  23. AIAA/ASME SAE/ASEE 25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Luppold 1989 10.2514/6.1989-2584 “Estimating In-Flight Engine performance Variations Using Kalman Filter Concepts” 

  24. IGTI Turbo Expo Volponi 2005 “Use of Hybrid Engine Modeling for On-Board Module Performance Tracking, ASME GT2005-68169” 

  25. 10.1007/978-1-4615-5149-2 

  26. 10.1115/gt2007-28180 

  27. 10.1115/gt2008-51360 

  28. "Propulsion Diagnostic Method Evaluation Strategy (ProDimes) User's Guide" Sim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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