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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 터널을 이용한 스크램제트 실험 기술
Scramjet Experimental Techniques Using a Shock Tunn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97 - 106  

양성모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근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장원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진상욱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기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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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충격파 터널을 이용한 이중압축램프 흡입구 형상의 모델 스크램제트 시험에서 나타난 기술적 난제 및 그 해결 방안들을 정리하였다. 시험 설비 불시동, 격막 파편에 의한 유동 교란 및 모델 손상, 다중 분사에 따른 연료 제트 미발달, 그리고 짧은 시험 시간이 이에 해당한다. 파악된 기술적 난제들을 해결한 이후, 개선된 결과를 쉐도우그래프 이미지 및 저압관 끝단 전압력 측정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the technical difficulties pertaining the double-compression ramp scramjet inlet model testing in a shock tunnel and their corresponding solutions. Four technical difficulties are identified: 1) test facility unstart, 2) flow disturbance and model damage due to the impact of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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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충격파 터널을 이용한 모델 스크램 제트 연구 수행에 있어 발생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문제점은 흡입구 유동 불시동, 격막 파편에 의한 유동 교란 및 모델 손상, 다중 분사에 따른 연료 제트 미발달, 그리고 짧은 시험 시간으로 구분되었다.
  • 이론적인 충격파 터널의 시험 시간은 입사 충격파 도달 직후부터 접촉면과 반사 충격파의 상호 작용으로 발생한 파동이 도달하는 시점까지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충격파 관 연장을 통해 접촉면의 도달 시간을 물리적으로 지연시키고 이에 따른 시험 시간 변동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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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시험에서 1, 2차 격막 사이에서 생긴 충격파가 저압관 끝단에 도달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충격파 뒤로는 시험 기체와 구동 기체 사이의 접촉면이 뒤따른다. 충격파가 저압관 끝단에 도달하면 3차 격막이 파열되고 충격파는 유동 방향의 반대방 향으로 반사된다. 반사 충격파 후단에는 저장소 영역이라고 불리는 고온, 고압 유동 영역이 형성된다.
충격파관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1과 같이 충격파관, 노즐, 시험부 그리고 덤프 탱크로 구성된다. 충격파관은 고압의 구동 기체가 충전되는 고압관과 천이관 그리고 시험 기체가 충전되는 저압관으로 구분되며 각 관은 2 mm 두께의 폴리카보네이트 격막을 통해 물리적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순도 헬륨을 구동 기체로, 공기를 시험 기체로 사용하였다.
풍동이 모의 가능한 속도 영역이 한정적임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안은 무엇이 있는가? 초고속 추진 기관의 지상 시험을 위하여 풍동이 많이 이용되어왔지만 설치에 많은 비용이 들고, 모의 가능한 속도 영역이 한정적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연료 공기 혼합 히터(vitiated heater), 불어 내기 식 터널(blowdown tunnel), 그리고 충격파 터널(shock tunnel) 등의 지상 시험 설비가 사용되고 있다. 특히 충격파 터널은 압축비 조절이 용이하고 적은 경비로 고 마하수, 고 엔탈피 유동을 모의 가능한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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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Park, Gisu, Park, Chul, Jin, Yuin, Choi, Hojin, Byun, Jongryul, Hwang, Kiyoung. Ethylene Transverse Jets in Supersonic Crossflow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31, no.3, 773-788.

  2. Chang, Won Keun, Park, Gisu, Jin, Yuin, Byun, Jongryul. Shock Impinging Effect on Ethylene Flamehold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32, no.5, 1230-1239.

  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Lee 36 4 321 2008 10.5139/JKSAS.2011.39.4.321 “Design/Construction and Performance Test of Hypersonic Shock Tunnel Part 1 : Design Method of Hypersonic Shock Tunnel” 

  4. "Eilmers Theory Book: Basic , Models for Gas Dynamics and Thermochemistry" Jacobs 2010 

  5. “ The Free-jet Test Using a Shock Tunnel Facility“ Jin 681 2016 

  6. “Experimental Hypervelocity Flow Simulation, Needs, Achievements and Limitations“ Hounung 1 1993 

  7. “On the free-piston shock tunnel at UniBwM“ Schemperg 47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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