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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데이터 기반 마이크로 가스터빈엔진 탈 설계점 성능해석
Off-design Performance Analysis based on Experimental Data of a Micro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6, 2018년, pp.64 - 71  

김승재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최성만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이동호 (Aeropropulsion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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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의 탈설계점 운전 성능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품의 성능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의 성능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마이크로 가스터빈엔진 성능시험 장치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마이크로 가스터빈 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엔진의 회전수에 따른 유동장내의 온도와 압력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실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압축기 성능선도를 구성하였다. 터빈 출구부에서 배기가스를 포집하여 연소효율을 계산하였다. 구성된 압축기 성능선도와 연소효율을 GasTurb 성능해석 소프트웨어에 적용하여 지상 정지시의 탈설계점 성능해석을 수행하였고, 측정된 엔진성능데이터와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gas turbine components in order to carry out an off-design analysis of a gas turbine engine. In this study, a micro gas turbine engine test system was constructed to understand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gas turbines. The temperature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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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선행연구와 같은 해석적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 엔진 구성품의 특성과 일치되는 성능선도를 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방법을 통해 엔진 구성품의 성능선도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해석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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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값과 탈 설계점 성능해석 수행결과를 비교한 결과는? 13는 엔진의 성능지표인 추력과 비 연료소 모율의 실험값과 탈 설계점 성능해석 수행결과를 비교한 결과이다. 추력은 대부분 엔진회전수 영역에서 5 %이내의 편차를 보였지만, 80 % 회전수 영역에서 8.05%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비 연료소모율은 모든 엔진회전수 영역에서 5% 이내의 편차로 엔진 성능측정 값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가스터빈 엔진 성능시험의 현황은 어떤가? 가스터빈 엔진 주요부품의 성능선도는 다양한 조건에서 성능시험을 통해 도출해야 하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비슷한 성능을 갖는 엔진의 성능선도를 축척하여 사용하고 있다[1]. 김상조 등[2]은 유사 성능선도 축척법, 단 성능곡선을 이용한 단 축척법, 3차원 전산해석 결과를 사용한 단 축적법을 이용하여 3단 천음속 축류압축기 성능맵을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단 축적법을 이용하여 압축기 성능맵을 구성하였을 때 성능시험결과와 가장 근접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시험에서 엔진 제어실 내부를 어떻게 설계했는가? 엔진 성능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엔진 제어실 내부에 DAS(Data Acquisition System)를 구축하여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엔진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LabVIEW를 이용하여 엔진내부에서 측정되는 작동유체의 온도와 압력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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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llers, J.F. and Daniele, C.J., "DYNGEN-A Program for calculating Steady-state and Transient Performance of Turbojet and Turbofan Engines," NASA TN D-7901, 1975. 

  2. Kim, S.J., Kim, D.H., Son, C.M., Kim, J.S., Kim, Y.I., Min, S.K., "A Comparative Study on Performance Map Generation Methods for an Axial Compressor of Gas Turbine Engin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Yeosu, Korea, pp. 440-445, Nov. 2012. 

  3. Ronald J.S., "A Computer Code for Predicting Multistage Axial-Flow Compressor Performance by a Meanline Stage-Stacking Method," NASA Technical Paper 2020, 1982. 

  4. Park, T.J., Yoon, S.H. and Baek, J.H., "Perfoemance Prediction Comparison of Multi-Stage Axial-Compressor by Stage-Stacking Method,"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Daejeon, Korea, pp.143-148, Nov. 2001. 

  5. Kurzke, J., "Model Based Gas Turbine Parameter Corrections," ASME Turbo Expo, Atlanta, Georgia, USA, GT2003-38234, Jun. 2003. 

  6. Kurzke, J., "Modeling the Thrust Management of Commercial Airliners," International Symposium on Air Breathing Engine, Busan, Korea, ISABE-2013-1430, Sep. 2013. 

  7. Kurzke, J., GasTurb 12-Design and Off-Design Performance of Gas Turbine, 2012. 

  8. Klassen, H.A., Wood, J.R. and Schuman, L. F., "Experimental performance of a 16.10-centimeter tip diameter sweptback centrifugal compressor designed for a 6:1 pressure ratio," NASA TMX-3552,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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