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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327 - 1337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연주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전화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Aviation fuel oil is more strictly controlled than other transport fuels because it can lead to major accidents in the event of a problem. The quality standards of the aircraft are specified by the domestic Korean Standard, the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nd the International Air 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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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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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유의 품질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항공유는 문제가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수송용 연료보다 더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항공유의 품질기준은 국내의 한국산업표준(KS), 미국재료협회(ASTM)와 국제운송협회(IATA)에서 각각 규정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정유사의 5개 공장에서 생산되는 항공유에 대하여 방향족 함량, 황 함량 및 증류성상 등 6개 항목에 대하여 품질분석을 실시하였다. | |
항공유가 다른 수송용 연료보다 더 엄격히 관리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나로호 이후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는 연소기 및 엔진 개발 초기 러시아나 미국과 같이 로켓 엔진용으로 고밀도 연료유를 개발하는 노력이 진행되어 충분한 성과가 있었으나 양산에 따른 비용 증가로 결국 상용의 항공유를 채택하였다[3]. 항공기는 비행 중 연료에 의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고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항공유의 품질은 수송용 연료보다 더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국제적으로 제트 엔진이나 항공 터빈엔진을 장착한 민간 항공기의 연료로 사용되는 항공터빈유(Aviation turbine fuel, AVTUR)는 특정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Jet A-1 규격의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4]. | |
국내 항공유를 국제기준인 ASTM과 IATA의 품질기준과 비교했을 때 결과는 무엇인가? | 국내에서 생산된 항공유는 품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간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었다. 국제기준인 ASTM과 IATA의 품질기준과 비교했을 때, 방향족 함량은 국내 KS 기준이 ASTM 및 IATA 설정기준보다 1.5 wt% 엄격하게 설정되어 있으나 이 기준을 충분히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황 함량, 증류성상 및 인화점 등 나머지 항목들도 국내와 국제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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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Lim, K. J. Lee, J. G. Kim, S. H. Yang, H. T. Kim, D. H. Kang, H. J. Kim, Y. M. Han, H. S. Choi, "Hydrocarbon Fuel Heating Experiments Simulating Regeneratively Cooled Channels of LRE Combus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11, No.5, pp. 79-8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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