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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이동성증대 시대의 뉴서비스러닝 연구
A Study of New Service Learning in the Age of Increasing Occupational Mobili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3, 2018년, pp.51 - 62  

김종열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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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여러 진화와 대안을 살펴보고 최근의 서비스경제 시대까지 진화되어온 교육의 발전과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의 인간역량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까지 포괄하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시스템의 단계를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제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전개에 따라 직업의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향후의 직업교육은 직업 이동이 빈번하게 일어날 것을 예상하면서 그에 맞는 교육방법론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교육 방법론은 이전에 없던 기술이 기존의 문화와 충돌하면서 다양한 융합이 일어나는 현상을 대비하는 모델이 필요하다. 그리고 산업과 사회의 문제를 실제 교육시스템에 연결하기 위하여 인간의 역량과 환경에 대한 고차원적 교육철학이 새롭게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수요 변화를 살펴보면서 직업 수퍼모빌리티시대의 새로운 교육시스템으로서 New Service Learning의 도입 필요성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New Service Learning을 혁신성, 현대성, 지속가능성, 인문성, 기술성이라는 5개의 개념으로 나누어서 의미를 살펴보았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New Service Learning의 개념을 실증분석하여 연구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several evolutionary and alternative aspects of the system of existing education and suggests a more specific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recent education that has evolved to the recent service economy era and a new approach to the human capacity of the World Economic Forum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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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서비스러닝의 목표는 교육시스템 차원과는 다르다. 경력이나 나이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의 수준에 맞게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비용이나 장소와 같은 기존 교육시스템의 현실적인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하고 생애 직업선택의 횟수를 제한받는 직업적 선택의 한계도 극복되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교육시스템에 대한 여러 진화와 대안을 살펴보고 최근의 서비스경제 시대까지 진화되어온 최근 교육의 발전과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의 인간역량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까지 포괄하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시스템의 단계를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학교와 지역을 단 위로 하는 Education System과 Service Learning의 역할을 초, 중, 고등교육의 1차 교육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수퍼모빌리티를 위한 교육의 단계로서 New Service Learning System을 제 시하여 NSL의 개념을 도입하고 동시에 일의 변화와 직업적 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 Kim(2018)의 서비스러닝도 기존의 협의의 교육 방법론을 넘어서 수퍼모빌리티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류역량 향상 교육방법론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서비스러닝이 너무나 오랫동안 봉사교육을 다루는 제한적인 개념으로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New Service Learning(N-S-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개념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N-S-L이 앞서 계속해서 설명하고 있는 수퍼모빌리티 역량과 N-S-L 시스템의 주요 요인을 탐색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는 S-L의 전통이 상대적으로 근대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에서 출발하여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구현하는 노력으로 나타났다. 근대문명이 물질적으로 풍요로움을 가져다주었지만 인간의 삶이 대량화, 규격화된 물질문명적인 삶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였다. 독일의 대안학교는 특히 예술교육강화에 관심을 두는 경향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학생들의 심성순화와 삶과 연결된 노동의 가치 교육 등의 시도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앞서 미래교육과 제4차 산업혁명과 같은 근본적인 교육의 변화의 주제를 다룬다는 의미에서 현재까지의 시스템을 포괄하면서 다중구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서비스러닝에 대한 의미를 광의의 개념으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서비스러닝과 차별화하기 위하여 New Service Learning(N-S-L) System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이 필요한 이유는 이미 다양한 차원의 교육시스템을 경험한 피교육자들에게 슈퍼모빌리티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방법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교육시스템에 대한 여러 진화와 대안을 살펴보고 최근의 서비스경제 시대까지 진화되어온 최근 교육의 발전과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의 인간역량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까지 포괄하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시스템의 단계를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학교와 지역을 단 위로 하는 Education System과 Service Learning의 역할을 초, 중, 고등교육의 1차 교육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수퍼모빌리티를 위한 교육의 단계로서 New Service Learning System을 제 시하여 NSL의 개념을 도입하고 동시에 일의 변화와 직업적 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서비스러닝이 너무나 오랫동안 봉사교육을 다루는 제한적인 개념으로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New Service Learning(N-S-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개념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N-S-L이 앞서 계속해서 설명하고 있는 수퍼모빌리티 역량과 N-S-L 시스템의 주요 요인을 탐색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그동안 교육현장에서는 서비스러닝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봉사활동과 연계된 협의의 개념으로 사용해 왔다(Lee, 2008). 본 연구를 위해서 우선 서비스러닝이라는 기존의 자원봉사를 주제로 다루어온 기존 교육방법론을 보다 광의의 교육 방법론 개념으로 정립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Kim(2018)의 서비스러닝도 기존의 협의의 교육 방법론을 넘어서 수퍼모빌리티를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류역량 향상 교육방법론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경력이나 나이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의 수준에 맞게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비용이나 장소와 같은 기존 교육시스템의 현실적인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하고 생애 직업선택의 횟수를 제한받는 직업적 선택의 한계도 극복되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Tab.
  • 3-2]는 N-S-L의 조건을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차원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개념을 구성요건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세부 연구를 통해서 보다 정확한 개념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지만 N-S-L의 목표를 제시하는 차원에서 1차적인 목표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의 발전과 제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전개에 따라 신 직업 선택과 직업 이동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변화방향을 다루고자 하였다. 지금부터의 교육은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사람과 기계의 쌍방향 교육과 같은 기술과 문화융합이 공존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동시에 산업과 사회의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환경에 대비하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이 변화되어야 한다.
  • 향후 연구를 위한 요인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FGI를 통하여 도출된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각 항목에 대하여 대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개념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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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시한 2020년에 필요한 직무역량 10가지는 무엇인가? 2016년 세계경제포럼은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의 능력으로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자기주도성과 같은 능력 배양이 필요한데 기존 교육에서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의 변화 필요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진단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2020년에 필요한 직무역량으로 복잡한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이외에도 사람관리, 협동력, 감성지능, 의사결정력, 서비스지향성, 협상력, 인식유연성 등 10가지를 중요한 교육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현재 교육으로는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동시에 미래 교육은 직업의 수퍼모빌리티 시대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
S-L은 무엇인가? Service Learning(S-L)은 존 듀이의 교육철학과 인식론에 입각한 경험학습에 기초하고 있다(Giles andEyler, 1994). S-L은 근본적으로 서비스를 통한 학습(learning by service)이다(Jeong and Lee, 2011). 학습활동(activity)이라는 경험을 통해 인간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 학습의 결과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경험과 성찰을 학습의 본질로 보는 교육관이 바탕에 깔려있다.
새로운 서비스러닝의 목표는 무엇인가? 새로운 서비스러닝의 목표는 교육시스템 차원과는 다르다. 경력이나 나이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개인의 수준에 맞게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비용이나 장소와 같은 기존 교육시스템의 현실적인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하고 생애 직업선택의 횟수를 제한받는 직업적 선택의 한계도 극복되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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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iles, Dweight E, Janet Eyler(1994). "The Theoretical Roots of Service Learning in Dewey: Towards a Theory of Service Learning",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 Learning, 1(1), pp. 77-85 

  2. Jacoby, Barbara(2014), Service-Learning Essentials: Questions, Answers, and Lessons Learned (Jossey-bass Higher and Adult Education Series) 1st Edi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3. Jeong, Ki Oh, Lee, Hye Jin(2011), Concept, Context, and Cost-Benefit of Service-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18, No.2, Dec, 2011, pp. 185-217 

  4. Kim, Hyunsoo(2018), A New Model of Educational Service in the Service Era,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8, No.2, June. 2018, pp.25-39 

  5. Kim, Hyunsoo, et al. (2011), Service Science of Knowledge Economic Era, Saengnung, 

  6. Lee, Byung Hwan(2008), A study on the Distinction of Western Alternative 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 Implementation, Vol 7, No. 1, June, 2008, pp.121-140 

  7. Lee, Soon Jong, Kim, Jong Won, Chu, Wu Jin, Chae, Sung Zin, Yoon, Su Hyun(2006), A Study on Design Education Re-engineering by Multi-disciplinary Approa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0 No.3, pp. 299-314 

  8. World Economic Forum(2016),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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