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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사회학 =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38 no.5, 2004년, pp.31 - 52, 249-250
전상진
세대에 대한 일반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 역시 왕성하게 진행되고 있다. 연구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대연구 방법의 ‘빈곤 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세대연구의 중요사안에 대한 합의의 부족을 들 수 있다. 특히 세대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논의는 상호대립적인 관점들, 즉 세대(집단)를 조건이 조성되면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는 관점(객관적인 조건)과, 반대로 세대(의식)의 발명 후에 세대성원들이 집결하게 된다는 입장(주관적인 계기)의 소모적인 논쟁으로 점철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세대형성 과정을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인 계기의 통일체로 간주하면서, 상호대립적인 관점의 통합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부르디외(Bourdieu)의 계급이론과 아비투스 개념, 그리고 만하임(Mannheim)의 “세대결속적 경험”의 개념에 주목한다. 이를 세대이론에 접목하여 세대형성의 조건과 계기를 통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 바로 이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Issues regarding generation are facing a renaissance during recent years. However, it is often criticized that the academical examination of this topic is rather in a poor stage resulting from the underdevelopment of the generation research methodology. The underdevelopment of the generation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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