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irness and Quality on the Trust and Loyalty in the R&D Process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3, 2018년, pp.115 - 136  

정용길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연구개발 사업은 산업체, 연구소,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협력 연구의 형태를 많이 띠고 있다. 공동연구개발은 연구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위험을 분담하고 지식을 보완함으로써 연구개발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성과 경제적 효율성이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연구개발 주체간의 힘의 불균형과 정보의 비대칭성, 신뢰의 상실, 이로 인한 기회주의적 행태 등으로 인해 그 성과가 미미하거나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개발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들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조직간 관계를 설명하는 변수들이 많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품질, 신뢰, 그리고 충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보고자 한다.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에 참여하는 기관의 종사자들에게 설문지를 돌려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거쳐 설정된 가설과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분석결과 절차적 공정성과 분배적 공정성은 조직 신뢰와 구성원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정 품질과 결과 품질도 대체적으로 조직신뢰와 구성원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결과 품질은 구성원 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절차적 공정성과 분배적 공정성은 모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결과 품질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과정 품질은 그렇지 못했다. 또한 조직 신뢰와 구성원 신뢰는 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D projects take a collaborative works which involve industries, research institutions, and academic fields together. Collaborative R&D enjoys the economy of scales and economic efficiencies in that costs and risks share each others and compensate their competences. But there are some prob...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개발의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유통과정으로 인식할 것이며,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당사자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조직간 관계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신뢰는 상대 기관에 대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개발의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유통과정으로 인식할 것이며,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당사자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조직간 관계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신뢰는 상대 기관에 대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개발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서비스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지식과 정보는 서비스 상품의 기본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IHIP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 본 연구의 실증연구 대상인 연구개발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정 품질과 결과 품질로 나누어 이들 품질이 조직에 대한 신뢰와 구성원에 대한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따라서 가설 2의 하위 가설로 다음과 같은 하위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품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공정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품질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충성도를 갖는 고객은 다른 고객에 비해 구매물량이 증가하고, 영업비용을 감소시키며, 다른 고객들에게 추천을 하고, 비싼 제품도 기꺼이 구입하기 때문에 기업에게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게 한다(Reichheld and Sasser, 1990). 고객만족과 충성도는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고객만족이 높을수록 충성도가 증대된다. 그런데 둘 사이의 관계가 선형적인 관계가 아니라 지수적 성장곡선 (exponential growth curve)의 모양을 띤다.
  • 이 경우에 교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 간에는 공정성(fairness) 또는 정의(justice) 의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교환관계에서 공정성이 훼손되면 교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은 신뢰가 훼손되며, 조직간 관계에서 지향하는 공동목표의 달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연구개발은 어떻게 달성되는가? 최근의 연구개발 사업은 산업체, 연구소,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협력 연구의 형태를 많이 띠고 있다. 공동연구개발은 연구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위험을 분담하고 지식을 보완함으로써 연구개발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성과 경제적 효율성이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연구개발 주체간의 힘의 불균형과 정보의 비대칭성, 신뢰의 상실, 이로 인한 기회주의적 행태 등으로 인해 그 성과가 미미하거나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
연구개발 사업은 어떤 형태를 띠는가? 최근의 연구개발 사업은 산업체, 연구소,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협력 연구의 형태를 많이 띠고 있다. 공동연구개발은 연구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위험을 분담하고 지식을 보완함으로써 연구개발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성과 경제적 효율성이 달성될 수 있다.
신뢰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신뢰란 교환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전문성, 신뢰성, 의도성(intentionality) 등에서 초래되는 교환 당사자에 대한 기대감, 신념, 신의 등으로 간주한다 (Anderson and Weitz, 1990; Dwyer and Oh, 1987). 신뢰란 상대가 전문적 지식이나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적 판단이라는 것이다. 둘째, 상대방에 대한 의존성(reliance)을 반영하는 행동의도 내지 행동으로서 위탁자 입장에서 보면 상대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 또는 취약성 (vulnerability)을 줄이고 예방하기 위한 개념이다 (Coleman, 1990; Schlenker et al., 1973). 이 관점에서 보면 교환에 참여하는 당사자 사이에 취약성이 없으면 신뢰는 불필요하다. 또한 위탁자(trustor)가 수탁자(trustee)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거나 이들 행동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갖고 있어도 신뢰는 불필요하다. 즉 교환관계의 취약성과 불확실성이 있는 경우에 신뢰가 더욱 중요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derson, Erin and Barton Weitz (1990), "Determinants of Continuity in Conventional Industrial Channel Dyads," Marketing Science, 8(4), 310-323. 

  2. Brown, James R., Anthony T. Cobb, and Robert F. Lusch (2006), "The Roles Played by Interorganizational Contracts and Justice in Marketing Channel Relationship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2), 166-175. 

  3. Brown, James R., Chekitan S. Deve, and Dong-Jin Lee (2000), "Managing Marketing Channel Opportunism: The Efficacy of Alternative Governance Mechanisms," Journal of Marketing, 64(April), 51-65. 

  4. Brown, Michael. W. and Robert. Cudeck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edited by Kenneth. A. Bollen and J. Scott. Long, Newbury Park, CA: Sage. 

  5. Caceres, R. Chumpitaz, and Nicholas G. Paparoidamis (2007),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Satisfaction, Trust, Commitment Business-to-Business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7/8), 836-867. 

  6. Carman, James. M. (1990),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66(1), 33-55. 

  7. Chang, C. S., S. Y. Chen, and Y. T. Lan (2013), "Service Quality, Trust, and Patient Satisfaction in Interpersonal-based Medical Service Encounters," BMC Health Service Research, 13(22), 1-11. 

  8. Cho, Jinsook E., and Haiyan Hu (2009),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Trust and Commitment Varying across Gen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3(4), 468-476. 

  9. Coleman, James S. (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Cambridge, MA: The Belknap Press. 

  10. Cronin, J. Joseph and Steven. 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11. Cropanzano, Russell and Marie S. Mitchell (2005), "Social Exchange Theory: An Interdisciplinary Review," Journal of Management, 31(6), 874-900. 

  12. Doney, Patrica, and Joseph P. Cannon (1997),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 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61(April), 35-51. 

  13. Dwyer, F. Robert and Sejo Oh (1987), "Output Sector Munificence Effects on the Internal Political Economy of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4(4), 347-358. 

  14. Eisingerich, Andreas B. and Simon J. Bell (2008), "Managing networks of interorganizational linkages and sustainable firm performance in business-to-business service contex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2(7), 494-504. 

  15. Fornell, Claes and Davi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16. Gaski, John F. (1984), "The Theory of Power and Conflict in Channels of Distribution," Journal of Marketing, 48(3), 9-29. 

  17. Geyskens, Inge, Jan-Benedict E. M. Steenkamp, and Nirmalya Kumar (1998), "Generalizations about Trust in Marketing Channel Relationships Using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5(3), 223-248. 

  18. Gronroos, Christian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19. Hayes, Andrew.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liford Press. 

  20. Jambulingam, Thani, Ravi Kathuria, and John R. Nevin (2011), "Fairness-Trust-Loyalty Relationship under Varying Conditions of Supplier-Buyer Interdependenc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9(1), 39-56. 

  21. Jambulingam, Thani, Ravi Kathuria, and John R. Nevin (2009), "How Fairness Garners Loyalty in the Pharmaceutical Supply Chain: Role of Trust in the Wholesaler-Pharmacy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al and Healthcare Marketing, 3(4), 305-322. 

  22. Jeong, Yonggil (2016), Services Marketing, Seoul: E Press. 

  23. Jones, Thomas O. and W. Earl Sasser Jr.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November-December), 88-99. 

  24. Kumar, Nirmalya, Lisa K. Scheer and Jan-Bnededict E. M. Steenkamp (1995), "The Effects of Supplier Fairness on Vulnerable Resell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2(1), 54-65. 

  2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18), 2017 White Paper of Science and Technology Statistics. 

  2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2018), 2016 National R & D Project Performance Analysis Report. 

  27. Moorman, Christine, Gerald Zaltman, and Rohit Deshpande (1992), "Relationships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3), 314-328. 

  28. Moorman, Christine, Rohit Deshpande, and Gerald Zaltman (1993),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7(1), 81-101. 

  29. National Assembly Expenditure Office (2018),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D Expenditure Efficiency,"NABO Industrial Trends & Issues, 7, 33-46. 

  30. OECD, https://data.oecd.org/rd/gross-domestic-spending-on-r-d.htm 

  31. Ordin, Yorick, Nathalie Ordin, and Pierre Valette-Florence (2001), "Conceptual and Operational Aspects of Brand Loyal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3(2), 75-84. 

  32. Orel, Fatma Demirci and Ali Kara (2014), "Supermarket Self-checkou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Empirical Evidence from an Emerging Market,"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21(2), 118-129. 

  33.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s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34.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1988),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35. Parasuraman, A., Valarie. A. Zeithaml, and Arvind. Malhotra (2005), "E-S-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7(3), 213-233. 

  36. Park, Ilsoo & Byungkeun Kim (2012), "Determinants of Successful R&D Cooperations between SMEs and Public Research Institutes in Korea," Jou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5(4), 783-814. 

  37. Rauyruen, Papassapa and Kenneth E. Miller (2007), "Relation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B2B Customer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1), 21-31. 

  38. Reichheld, Frederick F. and W. Earl Sasser Jr. (1990),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October), 105-111. 

  39. Renn, Ortwin., Debra Levine (1991), "Credibility and Trust in Risk Communication," in Kasperson, R. E., Stallen, P. J. M. Eds., Communicating Risk to the Public. Kluwer, The Hague, 175-218. 

  40. Ribbink, D., A. Riel, V. Liljander, and S. Streukens (2004), "Comfort Your Online Customer: Quality, Trust and Loyalty on the Internet," Managing Service Quality, 14(6), 446-456. 

  41. Rust, Roland T. and Richard L. Oliver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edited by R. T. Rust, and R. L. Oliver,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42. Schlenker, Barry R., Bob Helm, and James T. Tedeschi (1973), "The Effects of Personality and Situational Variables on Behavioral Tru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5(3), 419-427. 

  43. Schoder, Detlef and Michael Haenlein (2004), "The Relative Importance of Different Trust Contructs for Sellers in the Online World," Electronic Markets, 14(1), 48-57. 

  44. Seiders, Kathleen and Leonard Berry (1998), "Service Fairness: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2), 8-20. 

  45. Sousa, Rui, and Christopher A. Voss (2006), "Service Quality in Multi-channel Service Employing Virtual Channel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8(4), 356-371. 

  46. Vargo, Stephen L. and Robert F. Lusch (2004), "Evolving to a New Dominant Logic for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68(January), 1-17. 

  47. Zeithaml, Valarie. A., Leonard L. Berry, and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