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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Fairness and Service Quality on the Loyalty in the R&D Processes: Mediation Effect of Trus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4, 2018년, pp.77 - 88  

정용길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손민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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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개발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이 생산 유통 소비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들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연구 과정은 조직간 관계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 신뢰, 그리고 충성도의 개념으로 이를 설명하여 보고자 한다. 지난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가 중간에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을 하였고, 이를 후속연구에서 다룰 것을 언급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 대한 확장이자 보완적 연구로서 특성을 갖는다. 이번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충성도,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 사이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행하기 위해 PROCESS 모형 4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였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on works on R&D project have many characteristics in interoranizational relationships. There are many variables on explaining the their relationships. In the previous study, I chose some relevant variables and some hypotheses. Base on service marketing theories and relationship marketing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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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가설과 이론적 모형은다음과 같다. 각각의 가설을 설정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와 하위가설에 관한 내용은 이전 논문에서 상세히 밝혔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결과만 제시하고자 하며, 본 논문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가설에 관해서만 서술하고자 한다.
  • 즉 신뢰라는 개념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연구에서 언급되었던 부분 중 중복되는 부분은 줄이거나 생략하고 매개변수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데서 출발했다. 이전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충성도,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론을 하였고, 이를 후속 연구의 과제로 남겨 놓았다.
  • 하지만 이들 방법은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검증만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구동모 2016). 본 연구에서는 이들 방법이 갖고 있는 단점을 상당히 보완하여 통계적으로 엄격한 통계수치를 제공하는 Hayes(2013)가 개발한 PROCESS-macro를 이용하고자 한다.
  • 통계적 분석결과 가설 1, 가설 2, 가설 5는 검증되었으나 가설 3과 가설 4는 기각되었다.이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충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신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우리는 앞에서 공정성(절차적 공정성/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품질(과정 품질/결과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조직 신뢰/구성원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들의 관계를 검증하여 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 대한 확장이자 후속 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즉 신뢰라는 개념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연구에서 언급되었던 부분 중 중복되는 부분은 줄이거나 생략하고 매개변수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품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3 공정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4 서비스 품질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5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6 공정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1 절차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2 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3 과정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3 절차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4 결과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4 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7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7-1 과정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7-2 결과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우리는 앞에서 공정성(절차적 공정성/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품질(과정 품질/결과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조직 신뢰/구성원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들의 관계를 검증하여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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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은 Sobel Test, INDIRECT, PORDCLIN, RMEDIATION, MODPROBE, RSQUARE, MBESS 등 매크로(macro)에 기반을 둔 다양한 방법론이 있다. 하지만 이들 방법은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검증만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구동모 2016).
서비스 연구 제8권 제3호에 실린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에서 서술된 가설은 무엇인가? 저자는 서비스 연구 제8권 제3호를 통해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정용길2018). 이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신뢰의 관계(가설1), 서비스 품질과 신뢰의 관계(가설 2),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3),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 그리고 신뢰와 충성도에 관한 관계(가설 5)를 검증한 바 있다. 가설 1, 가설 2, 가설 5의 경우에는 채택되었지만 공정성과 충성도(가설 3), 서비스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에 관한 4개의 하위가설 중 3개가 기각되었다.
관계품질은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즉 공정성을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공정성이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관계품질은 신뢰성, 몰입, 관계 지속에 대한 기대감, 투자 의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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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rown, Michael. W. and Robert. Cudeck(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edited by Kenneth. A. Bollen and J. Scott. Long, Newbury Park, CA: Sage. 

  2. Chiou, J. S, and C. Droge(2006), "Service Quality, Trust, Specific Asset Investment, and Expertis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in a Satisfaction-Loyalty Framework,"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4(4), 613-627. 

  3. Fornell, C. & D. F. Larcker(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4. Geyskens, I., J. E. M. Steenkamp, & N. Kumar(1998), "Generalizations about Trust in Marketing Channel Relationships Using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5(3), 223-248. 

  5. Giovanis, A., P. Athanasopoulou, & E. Tsoukatos(2015),"The Role of Service Fairness in the Service Quality - Relationship Quality - Customer Loyalty Chain," Journal of Service Theory and Practice, 25(6), 744-776. 

  6. Hayes, A. F(2012), PROCESS: A Versatile Computational Tool for Observed Variables Moderation, Medi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Modeling, White Paper. 

  7. Jambulingam, T., R. Kathuria, & J. R. Nevin(2011), "Fairness-Trust-Loyalty Relationship under Varying Conditions of Supplier-Buyer Interdependenc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9(1), 39-56. 

  8. Jambulingam, T., R. Kathuria, & J. R. Nevin(2009), "How Fairness Garners Loyalty in the Pharmaceutical Supply Chain: Role of Trust in the Wholesaler-Pharmacy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al and Healthcare Marketing, 3(4), 305-322. 

  9. Jeong, Y. G.(2018), The Effects of Fairness and Quality on the Trust and Loyalty in the R&D Processes. 

  10. Kassim, N. & N. A. Abdullah(2010),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Dimensions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E-commerce Settings,"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22(3), 351-371. 

  11. Kaura, V., C. S. Durga Prasad, & S. Sharma(2015) "Service Quality, Service Convenience, Price and Fairness, Customer Loyal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33(4), 404-422. 

  12. Kim, Y. & R. A. Peterson(2017), "A Meta-analysis of Online Trust Relationships in E-commerc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38, 44-54. 

  13. Koo, D. M.(2016), Research Methods, Seoul, Changmyeong Publishing. 

  14. Kumar, N., L. K. Scheer, & J. E. M. Steenkamp(1995), "The Effects of Supplier Fairness on Vulnerable Resell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2(1), 54-65. 

  15. Rauyruen, P. & K. E. Miller(2007), "Relation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B2B Customer Loyal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1), 21-31. 

  16. Ribbink, D., A. Riel, V. Liljander, & S. Streukens(2004), "Comfort Your Online Customer: Quality, Trust and Loyalty on the Internet," Managing Service Quality, 14(6), 446-456. 

  17. Son, M. H.(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Fairness, Service Quality, Trust, Loyalty in the Collaborative R&D in the Field of Scientific Technology, Ph. 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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