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과학교사가 계획한 비유 사용 수업의 특징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s Using Analogies Planned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2 no.2, 2018년, pp.148 - 158  

김민환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혜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의 비유 사용 수업 계획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 사범대학에서 교수 설계와 관련된 강의를 수강 중인 8명의 예비과학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한 후 비유 사용 수업을 계획하도록 하였고,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비유를 사용한 과학 수업의 맥락을 정리한 선행 연구의 분석틀을 이 연구의 맥락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는 수업의 도입 단계나 전개 단계에서 비유를 사용하고, 목표 개념을 도입하기에 앞서 비유물을 제시할 것으로 계획하였다. 학생의 활동도에 대한 고려 수준이 높지 않았고, 많은 예비교사들이 비유 사용 수업에서 평가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수업 계획에 평가 과정을 포함하지 않았다. 학생들이 대응 관계를 잘못 이해하거나 비공유 속성이 학생들에게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유로 예비교사들은 대응 명료화 전략을 교사 중심으로 진행하고 비공유 속성을 다루지 않으며 다중 비유를 활용하지 않겠다고 계획하였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예비교사가 그림이나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하여 자신이 제시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것이라고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planning lessons using analogie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ight pre-service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After the workshop of instructional analogies in science education, they planned lessons 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일반적인 비유 사용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 따라서 많은 과학교사가 수업에서의 비유 사용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뿐 아니라 실제 수업에서도 비유를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4 가장 일반적인 비유 사용 수업은 교과서 등에서 유래한 비유를 교사가 제시하고 비유와의 유사점을 바탕으로 학습할 목표 개념을 도입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때, 물리적 비유나5 역할놀이 비유6 등의 다양한 학생 중심 비유 사용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비유의 역할은? 비유는 일상의 익숙한 사물이나 현상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과학 개념을 구체화하고, 학생들이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도록 돕는다.1 과학 수업에서의 비유 사용은 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와 파지를 돕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신중하게 계획된 비유를 쓰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전략들은? 따라서 교사는 사전에 신중하게 계획된 비유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7,8 이에 TWA 모형,9 FAR 가이드,10 비유물을 체계적으로 사용한 수업11 등 과학 수업에서 비유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략들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적지 않은 교사가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비유를 사용하거나 교사 자신의 경험에서 유래한 비유를 사용하면서 이에 대한 학생들의 친숙도를 고려하지 않는 등 비유 사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전문성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2. Orgill, M.; Bodner, G.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4, 5, 15. 

  3. Dagher, Z.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259. 

  4. Noh, T.; Kwo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9, 19, 665. 

  5. Lawson, A. E.; Baker, W. P.; Didonato, L.; Verdi, M. P.; Johnson, M.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1073. 

  6. Aubusson, P. J.; Fogwill, S. In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Aubusson, P. J.; Harrison, A. G.; Ritchie, S. M., Eds.; Springer: Dordrecht, NL, 2006; p 93. 

  7. Harrison, A. G.; de Jong, O.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1135. 

  8. Treagust, D. F.; Harrison, A. G.; Venville, G. J.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98, 9, 85. 

  9. Glynn, S. M.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 Glynn, S. M.; Britton, B. K.; Yeany, R. H., Eds.; Lawrence Erlbaum: Hillsdale, NJ, 1991; p 219. 

  10. Harrison, A. G.; Coll, R. K. Using Analogies in Middle and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The far Guide-an Interesting way to Teach with Analogies; Corwin Press: Thousand Oaks, CA, 2007. 

  11. Noh, T.; Kwon, H.; Lee, 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7, 17, 323. 

  12.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227. 

  13. Jarman,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6, 18, 869. 

  14. Nashon, S. 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4, 34, 475. 

  15. Treagust, D. F.; Duit, R.; Joslin, P.; Lindauer,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2, 14, 413. 

  16. Ko, S.; Choi, S.; Yeo, 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7, 26, 276. 

  17. Choi, J.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06, 19, 477. 

  18. Kil, 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08, 12, 493. 

  19. Jang, 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25, 191. 

  20. Park, K.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08, 25, 379. 

  21. Yang, C.; Lee, J.;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4, 34, 187. 

  22. Yang, C.; Song, N.; Kim, M.;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681. 

  23. van Driel, J. H.; Beijaard, D.; Verloop, 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1, 38, 137. 

  24. Aubusson, P. J.; Harrison, A. G.; Ritchie, S. M.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L, 2006. 

  25. Wong, E.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367. 

  26. Oliva, J. M.; Azcarate, P.; Navarret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7, 29, 45. 

  27. Thiele, R. B.; Treagust, D. F. Instructional Science 1994, 22, 61. 

  28. Curtis, R. V.; Reigeluth, C. M. Instructional Science 1984, 13, 99. 

  29. Kim,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1, 11, 1. 

  30. Brown, D. E.; Clement, J. Instructional Science 1989, 18, 237. 

  31. Clement,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1241. 

  32. Coll, R. K.; France, B.; Taylor,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 183. 

  33. Dagher, Z. R. Science Education 1995, 79, 295. 

  34. Zook, K. B.; Maier, J.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4, 86, 589. 

  35. Friede, A. W.; Gabel, D. L.; Samuel, J.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990, 90, 674. 

  36. Rule, A. C.; Furletti, C.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04, 104, 155. 

  37. Zook, K. B.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991, 3, 41. 

  38. Spiro, R. J.; Feltovitch, P. J.; Coulson, R. L.; Anderson, D. K. In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Vosniadou, S.; Ortony, A.,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89; p 498. 

  39. Chiu, M. H.; Lin, J. 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429. 

  40. Noh, T.; Kim, C.; Kwo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99, 19, 107. 

  41. Else, M. J.; Clement, J.; Rea-Ramirez, M. A. In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Clement, J. J.; Rea-Ramirez, M. A., Eds.; Springer: Dordrecht, NL, 2008; p 215. 

  42. Kim, Y.;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5, 35, 1063. 

  43. Choi, S. Y.; Lee, E. J.; Kang, H. 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6, 26, 167. 

  44. Nottis, K. E. K.; McFarland, J.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1, 5. 

  45. Harrison, A. G.; Treagust, D. In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Aubusson, P. J.; Harrison, A. G.; Ritchie, S. M., Eds.; Springer: Dordrecht, NL, 2006; p 11. 

  46. Niebert, K.; Marsch, S.; Treagust, D. F. Science Education 2012, 96, 849. 

  47. Kim, K.; Yang, C.;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8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