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과학교사가 수업을 위한 비유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The Characteristics in the Processes of Generating Analogy for Lesson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8년, pp.369 - 378  

김민환 (서울대학교) ,  김혜리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가 수업에서 사용하기 위한 비유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과학교사 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비유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한 후 수업에서 사용하기 위한 비유를 생성하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이 비유를 생성할 때 거치는 사고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발성사고법을 활용하였으며, 비유를 생성한 후에는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예비교사들이 비유를 생성한 활동지를 수집하였고, 비유 생성 과정과 면담은 녹음 및 녹화하였다. 예비교사들의 비유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학생, 비유물, 개념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의 오개념을 바로잡기 위한 비유를 생성하였고, 자신이 생성한 비유가 유발할 수 있는 오개념을 고려하였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소재로 비유를 생성하였고, 추상적이고 작위적인 비유보다는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비유를 많이 생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목표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해당 차시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까지 비유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과학교사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in the processes of generating analogy for lesson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ight pre-service teachers at a college of education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After the workshop of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they generated analogi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유의 특징은 무엇인가? 비유는 구조적 유사성을 갖는 두 영역을 비교하는 것으로서 친숙한 영역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을 인지 구조에 능동적으로 동기화하는 것을 돕고,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상상 가능한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다(Duit, 1991). 따라서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개념을 많이 다루는 과학 교과에서는 교과서에서 비유가 빈번하게 사용될 뿐 아니라 교사들 또한 수업에서 비유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Dagher, 1995; Noh & Kwon, 1999).
발성사고법은 무엇인가? 예비교사들의 비유 생성 과정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발성사고법(think-aloud method)을 활용할 수 있다. 발성사고법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때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과제를 수행하는 주체의 사고 과정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Ferguson et al., 2012; Schellings & Broekkamp,2011).
교사들의 비유의 사용이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2004). 따라서 교사는 사전에 신중하게 계획된 비유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Harrison & De Jong,   2005; Treagust et al.,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Aubusson, P. J., Harrison, A. G., & Ritchie, S. M. (2006). Metaphor and analogy in science education. Dordrecht, NL: Springer. 

  2. Blake, A. (2004). Helping young children to see what is relevant and why: Supporting cognitive change in earth science using ana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5), 1855-1873. 

  3. Bogdan, R. C., & Biklen, S.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4. Dagher, Z. R. (1995). Analysis of analogies used by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59-270. 

  5.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75(6), 649-672. 

  6. Ferguson, L. E., Braten, I., & Stromso, H. I. (2012). Epistemic cognition when students read multiple documents containing conflicting scientific evidence: A think-aloud study. Learning and Instruction, 22(2), 103-120. 

  7. Glynn, S. M. (1991). Explaining science concepts: A teaching-with-analogies model. In S. M. Glynn, B. K. Britton, & R. H. Yeany (Eds.),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 (pp. 219-240). Hillsdale, NJ: Lawrene Erlbaum. 

  8. Harrison, A. G., & Coll, R. K. (2007). Using analogies in middle and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The far guide-an interesting way to teach with analogie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9. Harrison, A. G., & De Jong, O. (2005). Exploring the use of multiple analogical models when teaching and learning chemical equilibri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0), 1135-1159. 

  10. Harrison, A. G., & Treagust, D. F. (1993). Teaching with analogies: A case study in grade-10 op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0), 1291-1307. 

  11. James, M. C., & Scharmann, L. C. (2007). Using analogies to improve the teaching performance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4), 565-585. 

  12. Kang, H. (2011).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analogies on saturated solution generat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general and science-gifted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3), 305-314. 

  13. Kim, K., Ahn, I., Choi, Y., & Noh, T. (2013). An analysis of analogies in chemistry content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7(6), 801-812. 

  14. Kim, K., Yoon, J., Park, J., & Noh, T. (2011).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sidered by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teaching demonst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1), 99-114. 

  15. Kim, M., Kim, H., & Noh, T. (2018). The characteristics of lessons using analogies planned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2(2), 148-158. 

  16. Kim, Y. (1991).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systematic analogies on chang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electric curren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7. Kim, Y. (2012). Analogy and metaphor in science education and creativity. Seoul: Bookshill. 

  18. Kim, Y., Moon, S., & Noh, T. (2009).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861-873. 

  19. Kwon, H., Choi, E., & Noh, T. (2003). Analysis of the analogies on three states of matter generated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47(3), 265-272. 

  20. Kwon, H., Choi, E., & Noh, T. (2004).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analogies used in chemistry education and the limitations of using analog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287-297. 

  21. Mozzer, N. B., & Justi, R. (2013). Science teachers’ analogical reaso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4), 1689-1713. 

  22. Noh, T., & Kwon, H. (1999). A study on science teachers’ practices and perceptions of using analog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9(4), 665-673. 

  23. Noh, T., Kwon, H., & Lee, S. (1997). The effect of an instruction using analog systematically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7(3), 323-332. 

  24. Nottis, K. E. K., & McFarland, J. (2001). A compa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 analogies generated for process and structure concepts.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4). 

  25. Oliva, J. M., Azcarate, P., & Navarrete, A. (2007). Teaching models in the use of analogies as a resource in the scienc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 45-66. 

  26. Orgill, M., & Bodner, G. (2004). What research tells us about using analogies to teach chemistr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5(1), 15-32. 

  27. Schellings, G. L. M., & Broekkamp, H. (2011). Signaling task awareness in think-aloud protocols from students selecting relevant information from text. Metacognition and Learning, 6(1), 65-82. 

  28. Thiele, R. B., & Treagust, D. F. (1994). An interpretive examination of high school chemistry teachers’ analogical explan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27-242. 

  29. Treagust, D. F. (1993). The evolution of an approach for using analogies in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1), 293-301. 

  30. Treagust, D. F., Harrison, A. G., & Venville, G. J. (1998). Teaching science effectively with analogies: An approach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9(2), 85-101. 

  31. Yang, C., Song, N., Kim, M., & Noh, T. (2016). Analysis of pre-service secondary chemistry teachers’ uses of teacher’s guide in planning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681-691. 

  32. Zeitoun, H. H. (1984). Teaching scientific analogies: A proposed model.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2), 107-12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