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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x Scrubber 기술동향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1, 2018년, pp.45 - 49  

김진호 (한진중공업) ,  한찬욱 (한진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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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Sea water(해수)를 wash water로 직접 사용, 설치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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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결정한 연료유의 황 함유량 관련 친환경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이에 국제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황 함유량이 낮은 저유황유(LSFO) 또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거나, MARPOL 73/78 규정을 만족할 수 있는 동등 이상의 효과를 가지는 SOx 저감장치(Scrubber)를 갖추어야 한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란 무엇인가?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기존의 저유황유(LSFO)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유황유를 선박용 주연료로 사용 가능한 장치로써, 대표적으로 스크러버(Scrubber)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방형(Open loop)과 폐쇄형(Closed loop)을 혼합한 복합형 스크러버(Hybrid scrubber)로 나뉜다.
선박에서 저유황유를 사용할 때 장단점과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저유황유를 선박용 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추가적으로 설비 변경 없이 SOx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현재로서는 저유황유 가격이 고유황유에 비해 고가(약 60% 이상)인 단점이 있으며, 정유회사 별로 정제방법에 따라 황 함유량이 상이하여 사용상의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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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제해사기구(IMO) "선박에 의한 해상오염방지를 위한 국제조약" MARPOL 73/78 VI(2005) 

  2. 국토해양부 "해양환경관리법-오염방지 규칙"(2017) 

  3. (사)한국해양환경공학회 "선박의 대기오염방지 최근 규제 동향" 학회 학술 논문집(2007) 

  4. Clarkson Machinery Database Extraction[2017.12] 

  5. (사)대한조선학회 [Webzine 2017] 

  6. (사)한국선급 '기술정보지'(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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