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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1, 2018년, pp.45 - 49
김진호 (한진중공업) , 한찬욱 (한진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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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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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에서 결정한 연료유의 황 함유량 관련 친환경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이에 국제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황 함유량이 낮은 저유황유(LSFO) 또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거나, MARPOL 73/78 규정을 만족할 수 있는 동등 이상의 효과를 가지는 SOx 저감장치(Scrubber)를 갖추어야 한다. | |
배출가스 저감장치란 무엇인가? |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기존의 저유황유(LSFO)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유황유를 선박용 주연료로 사용 가능한 장치로써, 대표적으로 스크러버(Scrubber)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방형(Open loop)과 폐쇄형(Closed loop)을 혼합한 복합형 스크러버(Hybrid scrubber)로 나뉜다. | |
선박에서 저유황유를 사용할 때 장단점과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 저유황유를 선박용 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추가적으로 설비 변경 없이 SOx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현재로서는 저유황유 가격이 고유황유에 비해 고가(약 60% 이상)인 단점이 있으며, 정유회사 별로 정제방법에 따라 황 함유량이 상이하여 사용상의 주의가 요구된다. |
국제해사기구(IMO) "선박에 의한 해상오염방지를 위한 국제조약" MARPOL 73/78 VI(2005)
국토해양부 "해양환경관리법-오염방지 규칙"(2017)
(사)한국해양환경공학회 "선박의 대기오염방지 최근 규제 동향" 학회 학술 논문집(2007)
Clarkson Machinery Database Extraction[2017.12]
(사)대한조선학회 [Webzine 2017]
(사)한국선급 '기술정보지'(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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