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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 기반 외부 보조연료탱크 충돌충격시험 수치해석 연구
Study on the Numerical Analysis of Crash Impact Test for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based on A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8 - 13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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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충격에 대한 연료탱크의 구조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연료탱크 내부 연료의 거동과 그에 따른 영향성을 파악할 수 있는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과거에는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전산자원과 과도한 계산시간이 필요하여 수치해석 결과를 도출하기까지 많은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컴퓨터 성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어 유체-구조 연성해석 등의 복잡한 수치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와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이 있다. 두 방법에는 상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수치해석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LE을 적용하여 연료탱크 충돌충격 시험 수치모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목적은 충돌충격하중에 의해 컨테이너 내부에 장착된 연료탱크의 파손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인데, 수치해석의 결과로 연료탱크 내부의 유체 거동을 파악하고, 충격하중에 의해 연료탱크와 컨테이너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계산하여 연료탱크 파손 여부에 따른 내부 유체의 누설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should be performed to evaluate the behavior of the internal fuel and its influence in order to confirm the structural soundness of the fuel tank against external impacts. In the past,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es have been limited to the obtention of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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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수치해석의 목적은 충돌충격 시험에서 연료탱크의 찢어짐으로 인한 연료의 외부누설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이다. 수치해석 방법으로 ALE를 적용하였고, 수치해석 모델링에서는 연료탱크가 복합재 컨테이너 내부에 장착되고, 연료탱크 내부에는 부품과 배관 설치용 column이 장착되었다.

가설 설정

  • 8m/sec로 설정하고, 연료탱크 내부는 85%의 물로 충전하였다. 충돌 바닥면은 LS-DYNA에서 지원하는 Rigidwall로 설정하고, 충돌각도는 미군사규격[6]에서 –10˚∼+10˚로 규정하고 있는데, 본 연구의 수치해석에서는 0˚의 기울기로 바닥면과 충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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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체-구조 연성해석이 필요한 연료탱크의 문제점은? 더불어, 연료탱크 초기 설계단계부터 위험인자를 사전에 확인하여 시험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치해석 연구도 진행되어 왔다[3-5]. 연료탱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외부충격에 의한 연료 누유의 발생이다. 해당 위험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료를 보관하는 연료탱크 특성상 유체-구조 연성해석이 필요한데, 최근 검퓨터 성능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과거에 존재했던 전산자원이나 계산시간의 제약에서 상당히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라그랑지안 기반 해석방법의 장단점은? ALE는 구조격자와 오일러 격자 간에 하중과 경계조건 정보를 교환하면서 해석하는 방법인데, 정밀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치해석을 위한 사전설정이 다소 복잡하고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라그랑지안 기반 해석방법은 각 입자들이 일정 영역의 물성을 대표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방법인데, ALE에 비해 수치해석 모델 설정이 간단하고 계산시간은 짧지만, 정밀한 유체 모사를 위해 많은 수의 입자가 필요하고 공기입자를 모델링 하는 경우에는 작은 밀도값으로 인하여 수치 계산 과정에서 발산 현상이 나타나는 등 공기 모사에 있어 제약이 따르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각 방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수치해석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ALE란 무엇인가? 유체-구조 연성해석에는 라그랑지안(Lagrangian) 격자와 오일러(Eulerian) 격자를 연동시켜 해석하는 ALE(Arbitrary Lagrangian and Eulerian, 이하 ALE)와 입자법(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 이하 SPH)과 같이 라그랑지안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해석 방법이 있다. ALE는 구조격자와 오일러 격자 간에 하중과 경계조건 정보를 교환하면서 해석하는 방법인데, 정밀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치해석을 위한 사전설정이 다소 복잡하고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라그랑지안 기반 해석방법은 각 입자들이 일정 영역의 물성을 대표하는 것으로 가정하는 방법인데, ALE에 비해 수치해석 모델 설정이 간단하고 계산시간은 짧지만, 정밀한 유체 모사를 위해 많은 수의 입자가 필요하고 공기입자를 모델링 하는 경우에는 작은 밀도값으로 인하여 수치 계산 과정에서 발산 현상이 나타나는 등 공기 모사에 있어 제약이 따르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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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Kim, S. C. Kim, J. Lee, I. Hwang, J. W. Hue, D. W. Shin, P. S. Jun, T. K. Jung, B. K. Ha, "Assessment of crashworthiness performance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8, no. 5, pp. 806-812, 2010.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0.38.5.477 

  2. Ugone, Mary L., "Meling, John E., Snider, Jack D., Gause, Neal J., Carey, Alice F., "Acquisition: Fuel Cells of the V-22 Osprey Joint Advanced Vertical Aircraft", D-2003-013, 2002. 

  3. H. Kim, S. C. Kim, S. J. Kim, S. Y. Kim, "Numerical Simulation of Full-scale Crash Impact Test for Fuel Cell of Rotorcraf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6, no. 5, pp. 343-349, 2013. DOI: https://doi.org/10.7734/COSEIK.2013.26.5.343 

  4. H. Kim, S. C. Kim, "Analysis of Crash Load in Crash Impact Test for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736-3741,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6.3736 

  5. H. Kim, S. C. Kim, "Numerical Analysis of Crash Impact Test for External Auxiliary Fuel Tank of Rotorcraf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3, pp. 724-729,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3.724 

  6. U. 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Detail Specification for the Tank, Fuel, Crash-Resistant, Ballistic-Tolerant, Aircraft", MIL-DTL-27422D, 2007. 

  7. Ministry of Defence, "Flexible Tanks for Use in Aircraft Fuel and Methanol/water System" Defence Standard 15-2/Issue 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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