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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52 - 60
In the automobile industry, in order to increase the fuel efficiency and conform to the safety regulations, it is necessary to make the vehicles as light as possible. Therefore, it is crucial to manufacture dual phase steels, complex phases steels, MS steels, TRIP steels, and TWIP from high streng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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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장력강의 용접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초고장력강은 강도향상을 위해 합금원소 함량을 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용접성이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이러한 초고장력강의 저항 점 용접의 경우 적정용접조건 영역이 축소되고 용접부에서 계면파단 및 부분 계면파단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결함 및 품질을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는 용접품질 판정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차체 용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접법 및 이유는? |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연비향상 및 안전규제 강화에 따라 차량 경량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됨에 따라 DP(Dual Phase steel), CP(Complex Phase steel), MS(Martensitic Steel), TRIP(Transformation Induced Plasticity steel), TWIP(Twinning Induced Plasticity steel) 등과 같은 인장강도 700MPa 이상인 초고장력강(Ultra High Strength Steel)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1]. 초고장력강을 차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용접공정이 필수적이며, 원가 측면에서 유리한 전기저항점용접(Resistance Spot Welding)이 차체 용접에서 80%이상으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다[2]. | |
적정용접조건의 범위가 전극의 가압력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이유는? | 전극의 가압력이 200kgf, 300kgf, 400kgf 로 늘어날수록 적정용접조건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가압력이 증가하면서 접촉저항은 감소하고 높은 전류를 요구하여 하한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전극 가압력이 늘어나면서 용융금속의 분출압력보다 전극 가압력이 커지게 되면서 상한선 또한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하한선보다 상한선이 이동하는 전류 폭이 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적정용접구간의 범위는 넓어지게 된다. |
R. Kuziak, R. Kawalla, S. Waengler,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industry,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vol. 8, no. 5, pp. 103-117, 2008. DOI: https://doi.org/10.1016/S1644-9665(12)60197-6
T. K. Han, K. Y. Lee and J. S. Kim, Recent Developments and Weldability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ournal of JWJ, vol. 27, no. 2, pp. 131-132, 2009. DOI: https://doi.org/10.5781/KWJS.2009.27.2.013
Du-youl Choi, Young-gon Kim, Trend of Joining Technology for Automotive Sheet Steels, Journal of JWJ, vol. 27, no. 2, pp. 125-130, 2009.
Savage. W. F, Nippes, E. F. Nippes, and Wassell, F. A Wassell, Dynamic Contact Resistance of Series Spot Welds, Welding Journal, vol. 57, no. 2, pp. 43s-50s, 1978.
Dickinson, D. W., Franklin, J. E. Franklin, and Stanya, A. Stanya, Characterization of Spot Welding Behavior by Dynamic Electrical Parameter Monitoring, Welding Journal, vol. 59, no. 6, pp. 170s-176s, 1980.
Young-joon Cho, Se-hun Rhee, Ki-woan Um, A Study of Real-Time Weldability Estimation of Resistance Spot Welding using Fuzzy Algorithm, Journal of JWJ, vol. 16, no. 5, pp. 76-84, 1998.
Chang-Seok Son, Young-Whan Park, Lobe Curve Characteristic Analysis of Resistance Spot Welding for Sheet Combination of 780MPa Steel Sheet Using Simulation, Journal of JWJ, vol. 30, no. 6, pp. 68-73, 2012.
Young-joon Cho, A Study of Dynamic Resistance Monitoring and Intelligent Quality Estimation for the Manufacturing Process Automation during Resistance Spot Welding, Ph.D. Thesis, Hanyang University, pp. 11-5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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