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557 - 566
조훈희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 , 오준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
Shopping malls have been developed to increase sales revenue and attract visitors. This study focused on the sense of the outdoor characteristics of these shopping malls by comparing open and enclosed types of shopping malls in common spaces in LA and Korea through case study analyses. This resear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he Americana at Brand는 무엇을 재현하는가? | The Americana at Brand(Fig. 6)는 1940년대 사우스 캐롤라이나 찰스톤을 모방한 근대 미국의 산업도시를 재현한다[12]. 이는 방문자로 하여금 과거의 향수나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준다. | |
복합쇼핑몰은 무엇인가? | 23. 신설)의 복합쇼핑몰 정의인 “용역의 제공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쇼핑, 오락 및 업무 기능 등이 한 곳에 집적되고, 문화·관광 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며, 1개의 업체가 개발·관리 및 운영하는 점포의 집단”으로 상업시설을 폭넓게 해석하여 복합 상업시설 중, 입지적 특성에 따라 사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복합쇼핑몰의 공용공간을 연구의 대상으로 국한하지만 이는 물리적으로 내부나 외부공간으로 한정하지 않으며 오픈형과 인클로즈드형에서 나타나는 야외성의 특성분석에 중점을 둔다. | |
쇼핑몰의 외부성을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적 공간을 추구하는 자연회귀적 본능에 의한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주거와 달리 쇼핑몰의 외부성 은 내부성에 반대되는 특성 혹은 도시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적 공간을 추구하는 자연회귀적 본능에 의한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일상적 행위를 담는 주거 공간과는 달리 쇼핑이라는 행위자체에서 나오는 시공간의 경험과 소비라는 매우 특별한 체험행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쇼 핑은 여가행위와 휴식의 복합적인 행위이며 이에 대한 집중력을 낮추기 위한 정신적, 육체적인 이완의 공간이 필요하므로 쇼핑공간에서 외부성은 주거공간의 외부성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 |
Emile Zola, Au bonheur des Dames, Sigongsa, p.392, 2012
Henri Lefebvre, The Production of Space, Wiley-Blackwell, p.464, 1991
Hyeong-jung Kim, "A Study on the Typology in Accordance with Changes of Shopping Malls in North America - With reference to out-of-town regional shopping mall in North Americ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19, No. 79, p.155-162, 2010.04.
Ji Hye Lee, The Externality Immanent in Rem Koolhaas's Houses. Seoul National Univ., p.8, 2005. 2
Ji Hye Lee, The Externality Immanent in Rem Koolhaas's Houses. Seoul National Univ., p.16, 2005. 2
Peter Coleman, Shopping Environments: Evolution, Planning and Design, Architectural Press, p.464, 2006
Young-Won Baek, "A Study about Transformation of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30, No.7. p.53-61, 2014. 07
William Severini Kowinski, The Malling of America : An Inside Look at the Great Consumer Paradise, New York, William Morrow and Company, p.411, 1985
Ji-hak Hong, Eun-Gee Cin, Kwang-Hyun Kim, "The Suburban Representation of Urban Qualities -In Mid- 20th-Century Suburban Shopping Centers of the United Stat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27. n.8, 2011. 8
Chuihua Judy Chung, Jeffrey Inaba, Rem Koolhaas, Sze Tsung Leong, Project on the city 2, Guide to Shopping, Koln, Taschen, The Harvard Design School, p.800, 2002
Henri Lefebvre, Critique of everyday life, Seoul, Guiparang, p.366, 2012
Cara Mia DiMassa, Americana Taking Shape, Los Angeles Times, April 01, 2008
Alex Wall, Victor Gruen, From Urban Shop to New City, Actar, p.226, 2005
Hun Hee Cho, Retail and Shopping Spaces in the South Korean Cities : Vertical shopping centers, Paris 8 Univ., 2015. 7
Peter G. Rowe, Making a Middle Landscape, MIT Press, 1991
Ji-hak Hong, Architectural Suburbanity in the Urban Commercial Complex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8
www.farmersmarketla.com
https://thegrovela.com/
www.westfield.com/centurycity
https://americanaatbrand.com/
www.timessquare.co.kr
www.ehyundai.com
www.starfield.co.kr/hanam/main
www.starfield.co.kr/coexmall/main
www.railwaypreservation.com/vintagetrolley/los_angeles.h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