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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야외성 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공용공간 비교를 중심으로-
The Sense of Outdoor Characteristics on the Shopping Mall Planning -Focusing on Common Space Comparis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557 - 566  

조훈희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 ,  오준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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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상업시설 중 쇼핑몰은 소비자의 집객과 매출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픈형 쇼핑몰과 인클로즈드형 쇼핑몰의 공용공간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야외성의 표출을 위한 건축계획적 특성을 비교하여 사례별 쇼핑몰의 야외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발현되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집약되어 있는 쇼핑몰의 사례분석 결과를 통해 보다 쾌적한 공간계획을 위한 건축계획적 기초 연구의 토대가 된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클로즈드형 쇼핑몰 공간의 경우 오픈형 쇼핑몰에서 가지는 외부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대규모 실내 공간의 구축을 통하여 야외성을 추구한다. 둘째, 인클로즈드형 쇼핑몰의 공용공간 구성방식은 기능적 가로 구성과 유기적 가로 구성의 구성으로 구분되며 입지적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구성방식을 활용한다. 또한 공용공간은 실내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지하 선큰, 내부 중정 등과 연계되어 공간의 확장 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인클로즈드형 쇼핑몰의 건축계획적 요소들은 오픈형 쇼핑몰에서 보이는 일상성의 개념에 따라 공간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며, 대규모 실내 이벤트를 위한 공간을 계획하는 것이 특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opping malls have been developed to increase sales revenue and attract visitors. This study focused on the sense of the outdoor characteristics of these shopping malls by comparing open and enclosed types of shopping malls in common spaces in LA and Korea through case study analyses. This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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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오픈형 쇼핑몰과 인클로즈드형 쇼핑몰의 공용공간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야외성의 표출을 위한 건축계획적 특성을 비교하여 사례별 쇼핑몰의 야외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발현되는지 분석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집약되어 있는 쇼핑몰의 사례분석 결과를 통해 보다 쾌적한 공간계획을 위한 건축계획적 기초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부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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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 Americana at Brand는 무엇을 재현하는가? The Americana at Brand(Fig. 6)는 1940년대 사우스 캐롤라이나 찰스톤을 모방한 근대 미국의 산업도시를 재현한다[12]. 이는 방문자로 하여금 과거의 향수나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준다.
복합쇼핑몰은 무엇인가? 23. 신설)의 복합쇼핑몰 정의인 “용역의 제공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쇼핑, 오락 및 업무 기능 등이 한 곳에 집적되고, 문화·관광 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며, 1개의 업체가 개발·관리 및 운영하는 점포의 집단”으로 상업시설을 폭넓게 해석하여 복합 상업시설 중, 입지적 특성에 따라 사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복합쇼핑몰의 공용공간을 연구의 대상으로 국한하지만 이는 물리적으로 내부나 외부공간으로 한정하지 않으며 오픈형과 인클로즈드형에서 나타나는 야외성의 특성분석에 중점을 둔다.
쇼핑몰의 외부성을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적 공간을 추구하는 자연회귀적 본능에 의한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주거와 달리 쇼핑몰의 외부성 은 내부성에 반대되는 특성 혹은 도시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적 공간을 추구하는 자연회귀적 본능에 의한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일상적 행위를 담는 주거 공간과는 달리 쇼핑이라는 행위자체에서 나오는 시공간의 경험과 소비라는 매우 특별한 체험행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쇼 핑은 여가행위와 휴식의 복합적인 행위이며 이에 대한 집중력을 낮추기 위한 정신적, 육체적인 이완의 공간이 필요하므로 쇼핑공간에서 외부성은 주거공간의 외부성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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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Emile Zola, Au bonheur des Dames, Sigongsa, p.392, 2012 

  2. Henri Lefebvre, The Production of Space, Wiley-Blackwell, p.464, 1991 

  3. Hyeong-jung Kim, "A Study on the Typology in Accordance with Changes of Shopping Malls in North America - With reference to out-of-town regional shopping mall in North Americ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19, No. 79, p.155-162, 2010.04. 

  4. Ji Hye Lee, The Externality Immanent in Rem Koolhaas's Houses. Seoul National Univ., p.8, 2005. 2 

  5. Ji Hye Lee, The Externality Immanent in Rem Koolhaas's Houses. Seoul National Univ., p.16, 2005. 2 

  6. Peter Coleman, Shopping Environments: Evolution, Planning and Design, Architectural Press, p.464, 2006 

  7. Young-Won Baek, "A Study about Transformation of Shopping Mal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 30, No.7. p.53-61, 2014. 07 

  8. William Severini Kowinski, The Malling of America : An Inside Look at the Great Consumer Paradise, New York, William Morrow and Company, p.411, 1985 

  9. Ji-hak Hong, Eun-Gee Cin, Kwang-Hyun Kim, "The Suburban Representation of Urban Qualities -In Mid- 20th-Century Suburban Shopping Centers of the United States-",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27. n.8, 2011. 8 

  10. Chuihua Judy Chung, Jeffrey Inaba, Rem Koolhaas, Sze Tsung Leong, Project on the city 2, Guide to Shopping, Koln, Taschen, The Harvard Design School, p.800, 2002 

  11. Henri Lefebvre, Critique of everyday life, Seoul, Guiparang, p.366, 2012 

  12. Cara Mia DiMassa, Americana Taking Shape, Los Angeles Times, April 01, 2008 

  13. Alex Wall, Victor Gruen, From Urban Shop to New City, Actar, p.226, 2005 

  14. Hun Hee Cho, Retail and Shopping Spaces in the South Korean Cities : Vertical shopping centers, Paris 8 Univ., 2015. 7 

  15. Peter G. Rowe, Making a Middle Landscape, MIT Press, 1991 

  16. Ji-hak Hong, Architectural Suburbanity in the Urban Commercial Complex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8 

  17. www.farmersmarketla.com 

  18. https://thegrovela.com/ 

  19. www.westfield.com/centurycity 

  20. https://americanaatbrand.com/ 

  21. www.timessquare.co.kr 

  22. www.ehyundai.com 

  23. www.starfield.co.kr/hanam/main 

  24. www.starfield.co.kr/coexmall/main 

  25. www.railwaypreservation.com/vintagetrolley/los_angele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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