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선형 파일을 이용한 말뚝기초에 관한 연구
Study of pile foundation using spiral pi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567 - 575  

윤영환 (SK건설 HSE팀) ,  강시온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조영동 ((주)무진네오테크) ,  김상환 (호서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나선형 파일을 이용한 말뚝기초에 관한 연구이다. 구조물이 안전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반과 지상구조물을 연결해주는 기초가 필요하다. 그러나 인접 구조물이나 도시 지역에 기초를 건설할 때, 소음 및 진동 등에 의해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저진동, 저소음의 새로운 형상인 스파이럴 기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파이럴 기초에 관한 연구는 축소모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Meyerhof의 지지력 이론식 결과와 비교하였다. 말뚝기초 모형의 나선형 말뚝은 각기 다른 피치각도 및 길이 별로 제작 되었으며, 하중재하실험을 통하여 지지력을 측정 하였다. 축소모형실험 결과 나선형 말뚝의 피치 각도 및 길이가 증가 할수록 지지력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실험에서 측정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론적 결과를 도입하여 실제 나선형 말뚝과 축소 제작된 말뚝의 지지력을 비교 검토 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스파이럴 기초의 극한 지지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의 길이와 피치각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기초건설 문제를 보완하고, 기초건설에 대하여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a pile foundation using a spiral pile. To maintain the structural safely, a foundation for connecting the ground and the ground structure is needed. On the other hand, noise and vibration, etc. cause problems when constructing a foundation on adjacent structures or urban are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기초형상을 개발하기 위하여 스파이럴 기초의 피치 각도와 길이에 변화를 주어 제작한 후 축소모형실험을 통해 하중 재하실험을 하였으며 이론적 검증을 실시하여 향후 기초 압입 시 소음, 진동 억제와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파이럴 기초의 피치 각도 및 길이에 대한 극한 지지력을 분석하고자 실제크기의 1/3.9 스케일로 축소한 모형 기초를 이용하여 하중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모형실험의 극한 지지력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기초에 적용되는 이론식을 도입하여 극한 지지력 및 허용지지력을 산정하고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접 구조물이나 도심지에 기초공사를 할 경우 소음과 진동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초형상의 스파이럴 기초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스파이럴 기초의 지지력 평가를 위하여 피치 각도와 길이에 변화를 주어 실제 기초의 1/3.

가설 설정

  • 파괴 메커니즘은 Terzaghi의 가정과 비슷하지만 탄성 영역인 흙 쐐기에서 ac와 bc의 수평면과 이루는 각이 45° + ∅/2로 Terzaghi와 다르며, Terzaghi는 기초저면 위쪽의 흙을 상재 하중으로 간주해 전단저항을 무시한 반면에 Meyerof는 Fig. 1과 같이 파괴면이 대수나선과 직선으로 지표면까지 연장된다고 가정하여 전단저항을 고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구조물의 기초는 어떤 요소인가? 하지만 구조물의 지지 메커 니즘을 살펴보면 실제로 지상의 구조물이 안전하게 유지 되기 위해서는 지반과 지상구조물을 연결해 주는 기초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기초의 역할은 모든 구조물에 있어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중요한 부분이며, 모든 구조물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토목구조물이란? 인류가 생활하며 영위하는 모든 구조물에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구성 요소가 있다. 일반적으로 지상에서 흔히 눈에 띄는 도심지 건축물 또는 대규모 토목구조물(교량 기초, 송전탑, 각종 전신용 타워, 각종 주탑 구조물 기초) 이 전부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구조물의 지지 메커 니즘을 살펴보면 실제로 지상의 구조물이 안전하게 유지 되기 위해서는 지반과 지상구조물을 연결해 주는 기초가 필요하다.
기존 기초시공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과 장점은? 기초시공은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과 수송, 소음 진동 등의 문제가 있으며 작업공간이 비교적 넓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저소음, 저진동 스파이럴 기초는 지반에 기초를 회전 압입 시켜 지지층에 기초를 지지시키는 방법으로 소음과 진동의 발생이 적어 환경 친화적인 공법이며 지지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기초공법과 달리 공기 단축으로 경제적이고 선단 지지력과 주면 마찰력을 극대화 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T. Tsuchiya, F. Nakazawa, M. Shimada, "Study on Pnentration Mechanism of Screw Pile Based on Soil Movement around Helical Wing", J. Technol. Des. AIJ, vol. 13, no. 25, pp. 73-76, 2007. DOI: https://doi.org/10.3130/aijt.13.73 

  2. Y. S. N. Prasad, S. Narasimha Rao, "Pullout behaviour of model pile and helical pile anchors subjected to lateral cyclic loading, Can. Geotech. J., vol. 31, no. 1, pp. 110-119, 1994. DOI: https://doi.org/10.1139/t94-012 

  3. S.S. Kang, A. Hirata, Y. Obara, "A method for estimating of axial resistance of spiral bar developed as a new earth suppo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6C, pp. 387-394, 2005. 

  4. Y. K. Choi, D. C. Kim, S. S. Kim, M. S. Nam,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Construction Method of Screw Concrete Piles for Noise & Vibration-Fre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7, pp. 15-24, 2010. 

  5. M. J. Lee, K. M. Kim, H. C. Im, G. B. Seo, "Experiment on the Effective Helix Area to Determine the Bearing Capacity of Helical Steel Piles",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0, no. 1, pp. 25-27, 2010. 

  6. G. G. Mayerhof, "THE ULTIMATE IBARING CAPACITY OF FOUNDATIONS", Geotechnique, vol. 2, no. 4, pp. 301-332, 1951. DOI: https://doi.org/10.1680/geot.1951.2.4.301 

  7. D.W. Hobbs, "Scale model studies of strata movement around mine roadways-IV. Roadway shape and siz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Abstracts, vol. 6, no. 4, pp. 365-370, 1969. DOI: https://doi.org/10.1016/0148-9062(69)90041-2 

  8. G. G. Mayerhof, "Some Recent Research on the Bearing Capacity of Foundation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1, no. 1, pp. 16-26, 1963. DOI: https://doi.org/10.1139/t63-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