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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터널 공사비의 공종 및 지보패턴별 비교분석 - 고속도로 터널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35 - 47  

박재영 ((주)건화 지반터널부) ,  최병욱 ((주)건화 지반터널부) ,  김영근 ((주)건화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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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 NATM터널의 경우 터널공종은 표 8과 같이 18개의 공종과 지급자재로 분류되고 있으며, 공종의 특성에 맞게 4개의 큰 공종으로 구분하였다. 본 기술에서는 NATM 공사비 분석 시 전체공사비에 대한 공종별 공사비의 비율로 분석하여, 공종별 공사비를 파악하는 것 보다는 각 터널에서의 각 공종이 차지하는 비중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파주~양주 ․ 포천간 건설공사 구간의 NATM터널은 ExTM이 적용되었으며, 본 기술에서는 2공구에 위치한 장대 터널인 비암터널, 단터널인 덕도터널과 4공구에 위치한 은현3터널 실시설계(원안) 및 제안설계의 터널 수량산출에 따른 공사비를 비교 ․ 분석 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Ex―TM을 토대로 한 설계 및 시공에 대한 효과에 대한 보고 및 사례는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본 기술에서는 Ex―TM에 의해 설계단계에서 산출된 NATM공법에 의한 터널공사비의 발생비용을 공종별 비교를 통해 장대터널과 단터널의 공사비 차이의 요인을 분석하고, 4공구 기술제안 사례를 통해 원안대비 제안설계의 공사비의 증가 요인을 확인하며, Ex―TM에 의해 제시된 다양한 지보 패턴들에 대한공사비를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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