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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선박 경로 교환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Effect of the Ship's Route Exchange through the Ship Handling Simul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1, 2018년, pp.10 - 17  

백연지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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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안전관리체계인 e-navigation을 준비하기 위해 선박의 의도된 경로를 선박 대 선박, 그리고 선박 대 육상 간에 공유하는 경로교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경로교환을 위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연구 개발은 진행되고 있으나, 그 효과나 문제점 등 도입 필요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해 경로교환이 항해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수행자들의 주관적인 평가를 종합하여 경로교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선박 간 경로교환을 할 경우 최초 충돌회피 시점은 평균 3.43분 더 빨라졌으며, 충돌회피 방향은 60 %가 변경되었다. 또한 타선 A와의 최근접점은 31 % 더 가까워지고, 평균 타 사용지수는 57 % 줄어들었다. 그리고 설문 응답자의 95 %는 경로교환이 충돌회피 의사결정에 영향, 85 %는 안전운항에 긍정적인 영향, 90 %는 사고예방 효과, 70 %는 항해사의 심리적 부담 경감, 70 %는 경로교환을 실무에 도입해야한다고 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pare the integrated safety management system 'e-navigation', research is being conducted on the route exchange for sharing intended routes between ship and ship, and between ship and land. But they don't have enough specific grounds for the effects of route exchange and the necessity of it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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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로교환의 효과를 분석한 기초 연구로써 경로 교환 이외의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자 시나리오를 단순하게 구축하여 경로교환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항행 장애물, 교통량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축하여 경로교환 효과의 신뢰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해사의 승선 경력에 따른 경로교환의 효과를 확인하기 승선 경력별로 4그룹으로 나누어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경로교환 여부에 따른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의 정량적 평가와 항해사의 주관적인 평가를 종합하여 경로교환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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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로교환이란 무엇인가? 경로교환이란 전자해도표시정보장치(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 ECDIS)에 입력한 의도된 경로를 부근 선박 및 육상국에 전파하고, 타 선박의 경로 정보를 공유 하여 ECDIS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다(Wilske and Lexell, 2011). 경로교환은 기존에 항해 안전성을 해치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온 상황인식 결여, 주변 환경의 잘못된 해석, 언어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 음성통신의 한계를 보완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 해사기구가 e-navigation을 추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IMO)는 해사 안전과 보안을 더욱 향상시키고 환경 보호에 기여하기 위해 e-navigation을 추진하고 있다(IMO, 2008). 종합 안전관리 체계인 e-navigation을 준비하기 위해 선박의 의도된 경로 (Intended route)를 선박 대 선박, 그리고 선박 대 육상 간에 공유하는 경로교환(Route exchange)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정량적인평가와 정성적인 평가를 종합한 결과 경로교환의 효과는 무엇인가? 정량적인 평가와 정성적인 평가를 종합한 결과, 경로교환은 항해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여 항해 안전성을 높이고 항해사의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키며 사고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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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CCSEAS Project(2015), Tactical Exchange of Intended Routes, EVAV17-10.5.8, pp. 7-12, http://www.accseas.eu/publ ications/ (Accessed Aug 2016). 

  2. Arkadiusz Tomczak, Paweł Zalewski, and Rafal Gralak(2012), Simulation Analysis of ECDIS's Route Exchange Functionality Impact on Navigation Safety, Annual of navigation, pp. 109-120. 

  3. EfficienSea Project(2011), Development of an e-navigation stratagy implementation plan, COMSAR 16/INF.2, p. 9. 

  4. IALA(2012), MonaLisa Project, Testbed 1: Dynamic and proactive route planning, http://academy.iala-aism.org/products -projects/e-navigation/test-bedsprojects/monalisa-1/ (Accessed Aug 2016). 

  5. IMO(1972),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 at Sea 1972. 

  6. IMO(2008),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MSC 85/26/Add.1, pp. 1-15. 

  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2015 Coastal Traffic Map, pp. 18-19. 

  8. MonaLisa Project(2012), Concept for Activity 1: Dynamic & Proactive Routes or "Green-Routes", Concept Paper Act.1, pp.4-8, http://www.sjofartsverket.se/en/MonaLisa/Archive/Activity -1---Dynamic--Proactive-Route-planning/ (Accessed Aug 2016). 

  9. Wilske, E. and O. Lexell(2011), Test bed for Evaluation of Methods for Decision Support in Collision Avoidance, e-Navigation Underwa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avigation, pp. 7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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