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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의 운항 자동제어 기초 연구
A Study on Automatic Operation Control of Autonomous Ship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1, 2021년, pp.38 - 46  

강병선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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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첨단기술이 산업 전반에 사용됨에 따라 자율운항선박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모형 선박을 제작하고 드론에 사용되는 아두파일럿(Ardupilot)을 적용시켜 자율운항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선을 활용하여 다양한 항해계획을 실행함으로써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 자동제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침로안정성 실험에서는 모형선이 정해진 침로를 똑바로 따라가지 못하고 지그재그(S자 형태)로 항행하면서 침로에서 최대 5.4 m(4.5 L) 이탈하였으며, 매개변수를 수정하여 이탈거리를 최대 1.8 m(1.5 L)까지 감소시켰다. 선회성능 실험에서는 선회권의 직경이 최대 약 9.3 m(7.8 L)로 나타났는데 매개변수를 수정하여도 큰 변화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하지만 WP 도착 전 감속하도록 실험한 결과 선회권의 직경이 최대 약 3.2 m(2.7 L)로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지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실험의 마지막 정지 예정 위치와 실제 모형선이 정지한 위치를 상호 비교하였으며, 정지 예정 위치로부터 최소 0.4 m(0.3 L), 최대 6.2 m(5.2 L) 떨어진 지점에서 모형선이 정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다양한 매개변수의 수정·보완을 통한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다면 자동제어를 통한 자율운항선박의 자동접안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interest in autonomous ship technology is increasing as high-tech technologies are being increasingly utilized throughout the industry. Therefore, we conducted a basic study on autonomous ships. In particular, a passenger ship model was produced a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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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여객선형의 모형 선박을 자체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항로계산 및 엔진 제어 등을 포함한 선박 자율제어 기술과 선박 자동 접· 이안 기술을 진행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율운항선박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여객선형의 모형 선박을 제작하고, 드론에 사용되는 아두파일럿을적용시켜 자율운항시스템을 구축였으며, 다양한 운항성능실험을 통해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 자동제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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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m, N. K. and V. L. Tran(2012), Experiment on Track-keeping Performance using Free Running Model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3, pp. 221-226. 

  2. Kim, G. W. and J. Y. Yang(2014),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UAV Control Environment using Ardupilot, Journal of Knowledge Information Technology and Systems, Vol. 9, No. 6, pp. 797-804. 

  3. Kim, H. M. and D. W. Lee(2019), Integrated Simulation Environment for Heterogeneous Unmanned Vehicle using ROS and Pixhaw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7, No. 3, pp. 1-14. 

  4. KISTEP(2020),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Technology Trend Brief, Vol. 6, p. 10. 

  5. Lee, K. I. and S. U. Hwang(2018), Trends of International Standards for Autonomous ship, TTA Journal, Vol. 175, pp. 112-122. 

  6. Lee, K. M., S. H. Kim, K. K. Kim, and S. H. Park(2017), Automatic Ship Control System to According for Fog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6, pp. 754-758. 

  7. MUNIN(2020), Maritime Unmanned Navigation through Intelligence in Networks, http://www.unmanned-ship.org/munin/about/theautonomous ship/ (Accessed Dec 2020). 

  8. Park, H. R., H. S. Park, and B. L. Kim(2018), A Study on the Policy Directions related to the Introduction of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MASS), Research issues,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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