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운송안보를 위한 선원 확보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cruitment of Seafarers to Improve Military Sealift Capability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1, 2018년, pp.18 - 28  

김성국 (성균관대학교 무역학과) ,  김여중 (합동군사대학교 합동교육2처)

초록

한국의 해군은 점증하는 대양해군의 역량강화에 따라 충분한 항해능력의 확보와 우수한 병력을 확보하는 것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병력자원의 확보측면에서는 최근 전체적인 인구감소 추세에 따라 병력의 효율적인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가용자원의 확보를 위해 국방민간인력으로서 선원을 활용검토하고 미국의 해상운송사령부를 벤치마킹하였다. 검토결과 해상운송사령부를 설립하여 작전지원함정을 운영할 경우 해군의 전투능력이 확장이 가능하다. 게다가 기존에 구축된 해양대학 등 국가 교육시스템과 민간의 해기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승선근무예비역 제도와 지정국제선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Korean navy's capabilities increase, it becomes increasingly necessary to develop sufficient navigational capabilities and train proficient seafarers. However, in terms of securing personnel resources, seafarers will need to be utilized more effectively due to the population decline of re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은 작전의 범위와 역할이 확대되고 있지만 투입변수인 병력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과 해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선원의 확보라는 공통분모를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해상운송안보에 있어서 선원 양성과 수급 정책의 선진국인 미국의 사례를 고찰하면서 해군의 수송능력 강화방안으로 민간인 선원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해군력 강화를 위해서 우수한 선원을 확보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운송을 담보하기 위한 공통적인 요소인 인적자원(Human capital)인 선원의 확보를 검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과 해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선원의 확보라는 공통분모를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해상운송안보에 있어서 선원 양성과 수급 정책의 선진국인 미국의 사례를 고찰하면서 해군의 수송능력 강화방안으로 민간인 선원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무역이 유지되는 이유는? 오늘날 무역은 세계 각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지구 반대편 까지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의 근원에는 아주 저렴한 운송비로 유지되는 효율적인 해상운송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의원칙(Principle of freedom of the high seas)에 운송안보가 확보될 경우에 편익을 누리게 된다.
화물선의 운송안보 확보를 위한 우리나라 대처는? 대부분의 국가는 화물선의 운송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해운을 보호하고 또한 해군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운송 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운산업을 보호하고 있으며 해상운송을 보호하기 위하여 대양해군으로 해군전략이 운용 되고 있다.
해상운송 관점에서 해군력의 존재 이유는? 결과적으로 수출입을 위해 사용되는 해상운송은 군사력에 의해 보호되고 있으며 해군력은 무역과 결부된 해상운송 안보를 위해 존재하게 된다(U.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eason, Sarah, Darrell Conner, Nickolas Milonas and Mark Ruge(2015), Myth and Conjecture? The "Cost" of the Jones Act, Journal of Maritime Law & Commerce, Vol. 46, No. 1, pp. 23-50. 

  2. Cho, Y. J.(2004), A Study on the Operation Principle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defense civilian personnel, Defense Policy Study, Vol. 66, No. 5, Kore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p. 12. 

  3. Cho, Y. J.(2016), Navy strategy to prepare for national emergency, 17th On board Navy Forum, Korea Institute for Maritime Strategy, Republic of Korea Navy, and The SLOC Study Group-Korea. Jeju: Cheonwangbong, pp. 109-177. 

  4. Department of Defense(2009), FY 2009 DoD Function Codes, Washington DC: 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 

  5. Department of Defense(2016), Defense Manpower Requirements Report FY2017. Washington DC: 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 

  6. Giberga, Samuel A. and John Henry Tab Thompson(2015), We and Mr. Jones: How the Misunderstood Jones Act Enhances Our Security and Economy, Journal of Maritime Law & Commerce, Vol. 46, No. 4, pp. 493-513. 

  7. Im, Y. J.(2017), Suggested Direction for Utilization of Civilian Personnel in Defense through US Case Analysis, Weekly Korea Defense Issue & Analysis, No. 1667, Kore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 pp. 2-3. 

  8. Ishimaru, Yasoichi(2016), About the reserve system of the Japanese Navy: History and operation of the system, NIDS Journal of Defense and Security, Vol. 19, No. 1, pp. 179-211. 

  9. Kim, S. K. and J. Y. Jeong(2017), The Study of Seafarers Education System for the Sea Power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3, No. 1, p. 65. 

  10. Kim, S. K. and W. H. Han(2017), A Study on the Employment of Seafarers for the Sustainable Coastal Shipping of Korea, The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37, pp. 31-57. 

  11. Kim, S. K.(2015), A Study on the Seafarers Education for Cabotag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6, p. 718. 

  12. Kim, S. K., Y, J. Kim and Y. J. Lee(2017), Study on Recruting Defense Civilian to Improvement of Naval Operation Capabil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Defense Industry Studies, Vol. 24, No. 3, pp. 62-72. 

  13. Korea Maritime Institute an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Strategy(1997), A Study on the Maintenance and Acquisition Measures of the Korean Merchant Marine for the National Security and National Economic Stabilization, Seoul: Korea Maritime Foundation, p. 237. 

  14. Korea Shipowners' Association(2017), 2018 Operation Plan for Designate International Ships, p. 1. 

  15. Lee, H. Y., J. W. Jeon and G. T. Yeo, Gi-tae(2014), Forecasting and suggesting strategies for smooth marine seafarers' supply and demand using System Dynamics method, Journal of Shipping & Logistics, Vol. 30, No. 3, pp. 760-761. 

  16. Maritime Administration(2017), America''s Advocate for the Maritime Industry: U.S. Cabotage Law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http://www.marad.dot.gov/search/cabotage (search at 2017.9.1.). 

  17. Military Sealift Command(2016), 2016 Handbook, Norfolk, VA: U.S. Navy, pp. 28-51. 

  18. Ministry of Defense(2016), Recruitment of SDF personnel: Maritime Self-Defense Force reserve SDF supplement, Tokyo: Japan ministry of Defense. 

  19. Ministry of National Defense(2007), White Paper, Seoul: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p. 89. 

  20. Ministry of National Defense(2014), Military Plan 2014-2030, Seoul: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p. 5. 

  21.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7), 2017 Designate Plan for International Ship Essential to the Nation, pp. 2-3. 

  22. Navy League of the United States(2017), 2017-2018 Maritime Policy: Ensuring Strong Sea Services For A Maritime Nation, Arlington, VA: Navy League of the United States, p. 2. 

  23. Office of the Chief of Naval Operations(2015), Report to Congress on the Annual Long-Range Plan for Construction of Naval Vessels for Fiscal Year 2016, Washington, DC: 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 p.6. 

  24. Panda, Ankit(2017), Japan's Izumo Helicopter Carrier to Escort US Navy Supply Ship, The Diplomat. 

  25. Park, Y. A.(2016), A Study on Collection and Usage of Panel Data on On-board Job Taking and Separation of Korean Seafare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s Association, Vol. 32, No. 4, p. 156. 

  26. Smith, Adam(1776),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Wealth of Nations, Cannan edition, 5th. London: Methuen, 1904. 

  27. United States Maritime Administration(2007), U.S. Merchant Marine Flag, Washington DC: U.S. Maritime Administration, Retrieved 2007-03-30. 

  28. United States Navy, Marine Corps and Coast Guard(2015), A Cooperative Strategy for 21st Century Seapower, U.S. Navy, Washington DC, p. 10. 

  29. United States Military Sealift Command(2017), http://sealift command.com/now-hiring/academy. 

  30. United States Navy(2017), http://www.navy.mil/navydat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