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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Segmentation Strategy of SMEs Support Program in GR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160 - 171  

송민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설연구소) ,  길운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사업화부문) ,  심용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사업화부문) ,  김서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사업화부문)

초록

본 연구는 현재까지 수행된 출연(연)의 중소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분석하여 그룹화하고 세분화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수행을 위하여 2016년도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서 수행한 시장 수요기반 출연(연) 중소기업 협력사업 고도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기반으로 212개의 중소기업의 설문결과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출연(연)과의 협력경험 및 협력유형에 따라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패밀리기업제도 정착 및 중소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서는 협력강도에 따라 차별화된 지원전략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집별 지원전략을 토대로 향후 출연(연)의 개방형 협력 생태계 조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맞춤화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지원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segmentation strategies by analyzing SMEs' perceptions of SME support program. That's why we used the research report of the NST(National Research Council of Science & Technology), which is advanced cooperation way between GRIs and SMEs based on market dem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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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요기반 중소기업 지원방안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정부출연연구원이 제공하는 중소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기업의 협력유형 및 수요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여 세분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 분석과 출연(연)의 중소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두 번째는 방법론에서 오는 한계점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마케팅연구에서 주로 활용되는 시장세분화 방법을 도입하였다. 그 중 비 계층적 분류방법인 K-means clustering을 수행하였는데, 해당 방법은 내재적으로 사전에 주어진 목적이 없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으며, 초기 군집 수 결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모형의 세 번째 단계로 군집별 기업특성을 유형화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하였다. 가장 먼저 각 군집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각 군집이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산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출연(연)이 제공하는 중소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차별화된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단순하게 중소기업의 수요를 파악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수요에 따라 군집을 분류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 또한, 활용한 설문항목은 크게 응답기업의 일반현황, 출연(연)과의 협력유무 및 협력유형,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으로 분류된다. 응답기업의 일반현황 및 출연(연)과의 협력관계는 연구대상 기업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에 활용하였고,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은 출연(연)이 제공하는 14개의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에 대해 중소기업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Likert 7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 다음으로, 각 군집은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수요에 대하여 3순위가 각각 연구인프라지원, 사업화컨설팅, 초기성장 지원으로 다른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통해 군집별 기업특성을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민간의 기술역량이 증대됨에 따라 공공연구기관 역시 기업으로의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상호 협력을 통한 성과 확산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이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지속적인 협력의 대상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협력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크게 두 측면에서 차별성이 있다. 첫째,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 유통 및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는 시장세분화 방법론을 도입하여 출연(연)이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 요인분석을 통해 출연(연)의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을 재유형화 하여 다양한 중소기업지원 프로그램의 성격을 유형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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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협력의 의의와 한계는? 둘째, 출연(연)과 중소기업의 관계를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협력관계로 봄으로써,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도입할 수 있었다. 기술협력은 협력을 통해 보완적인 자원을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이점이 있으나, 협력을 형성한 이후에는 변하는 외부환경으로 인해 협력관계가 지속되기 어렵다. 출연(연)과 중소기업의 관계도 마찬가지로, 출연(연)이 중소기업의 파트너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변하는 중소기업의 수요에 맞는 세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정부출연에 대한 연구의 변화는? 그 중 정부출연(연)은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기업지원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지원 역할이 강화되면서 출연(연)에 대한 연구 역시 기술이전이나 기술창업, 중소기업 협력방안을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이에 연구와 현장 모두 수요중심의 중소기업 지원체계에 대한 인식이 대두되었고, 이를 통해 지원 사업이 무분별하게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여 지원정책의 효율성과 효과성 양 측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의 현황은?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2014년을 기준으로 전체 기업의 99.9%를 차지하는 주요 경제주체로, 고용안정 및 자원의 배분을 통하여 국가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소기업지원 정책은 시대와 국가를 불문하고 중요한 정책문제로 대두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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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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