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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409 - 420
노민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빅데이터 연구센터) , 주우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The decision to actively reveal oneself as a consumer on social media depends on whether the focus is more on positive rewards than negative threats associated with self-presentation, that is, who the other party is in that relationship. The audience of self-presentation could also be divided into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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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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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의 목적은? | 자기표현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긍정적 측면은 부각 시키되 부정적 측면은 되도록 노출시키지 않음으로써 타인에게 되도록 우호적 인상을 심어주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1]. 그런데, 긍정적 측면의 표출은 자기표현으로 인한 보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경우 보다 활성화 되는 반면, 부정적 측면의 노출 억제는 그로 인한 위협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경우 보다 활성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 |
자기 결정성 이론에 따르면 관계성의 욕구란 무엇인가? | 자기 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따르면, 관계성의 욕구란 타인과 가까이 연결되어 그로부터 이해 받고 관심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리킨다고 할 수있다[11]. 사회 관계망 서비스가 우정이나 동료의식과 같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사람 간 ‘관계’에 기반 한 웹서비스라고 할 때, 관계성에 대한 욕구는 페이스북 사용 동인의 가장 핵심에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다[12]. | |
소비 활동을 통한 자기표현이 어떠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 바흐를 즐겨 듣는 클래식 애호가가 동시에 보다 대중적 취향의 벅스 버니에 대한 열성팬일 수도 있으며, 프랑스 분자 요리를 즐겨 먹는 미식가가 동시에 동네 어귀의 막국수집 단골일 수도 있다[9]. 다만, 이들의 예술 혹은 음식 소비에 있어서의 감식안(connoisseurship)은 단순히 그들의 소비 초점이 고급 문화, 고급 요리에 맞추어져 있어서 라기 보다는 보다 대중적 취향의 대상에게까지 그들 고유의 감상 및 해석을 연계시킬 수 있기에 차별성을 띤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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