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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중국.일본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Promotion of Chinese Animation Industry -A Comparison of Korea.Chin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456 - 471  

배영순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맹해양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후사사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본 논문은 한, 중, 일 3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비교분석하여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해외 시장 수출 증대 방안을 찾는 목적을 둔다. 이런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징 등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나서, 문헌연구 방법으로 한, 일,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논문 서적을 통해서 문헌자료의 정리 및 사례의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 애니메이션의 수출 증대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출 증대 방안 내용으로는 첫째,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익을 최대로 얻을 수 있고 파생작품을 다각적으로 생길 수 있기 위해서 산업 사슬을 개선해야 한다. 둘째,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셋째, 정부 측면에서는 애니메이션산업에 관한 법 및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먼저 애니메이션산업과 제작자 보호를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인 자금과 정책으로 지지해야 하고 외국과의 정부의 합작관련 법규를 완화하고 적극적인 개방 정책이 필요하다. 넷째, 중국문화역사에 맞게 국제시장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는 독특한 캐릭터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홈페이지와 모바일 매체 등을 활용한 중국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여섯째, 국제 교류를 강화하여 국제 공동제작으로 해외시장에 수출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arative Study on the Korean animation industry and 3 of this paper is a matter of Korea, China, Chinese animation industry and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 of Chinese animation business in overseas markets.Aimed to find ways to expand exports. In order to realize this purpose with theoreti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Animation,漫畵映畵 만화 영화, 문화어: 그림영화)은 여러 장의 화면을 연속 촬영, 조작하여 움직이도록 보이게 만든 영화의 일종으로 만화영화 또는 동화(動畵)라고도 부른다. 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은 ‘프레인 촬영(일반 영화처럼 무비 카메라를 자동으로 1초당 24프레임씩 돌아가게 찍지 않고, 보통 사진기를 이용한 촬영처럼 한컷 한컷 찍는 방시)을 통하여 그림이나 사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영화의 한 장르’로 알려져 왔다[6].
중국의 문화부가 2012년에 발표한 애니메이션 지원 정책은 무엇인가? 중국은 2006년 이후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에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2년 문화부는 제 12차 5개년 계획에 맞춰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창작 작품에 관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았다. 또한 모바일 기술의 발전 또한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는데,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인터넷개발 정책인 ‘인터넷+’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2].
애니메이션의 범주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은 ‘프레인 촬영(일반 영화처럼 무비 카메라를 자동으로 1초당 24프레임씩 돌아가게 찍지 않고, 보통 사진기를 이용한 촬영처럼 한컷 한컷 찍는 방시)을 통하여 그림이나 사물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영화의 한 장르’로 알려져 왔다[6].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만화(cartoon)에서 추상미술까지, 종이나 셀을 이용한 기법에서 모래나 점토를 이용한 기법까지, 인형영화에서 컴퓨터의 지원으로 만들어지는 특수효과 영화까지 거대하게 넓은 영역에 걸쳐 다양한 내용이 망라된 범주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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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최성호,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권, 제1호, pp.323-349, 2015. 

  2. 김상욱,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과 전망," 중국과 중국학, 제7권, 제2호, pp.299-323, 2012. 

  3. 오혜정,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의 특징과 경제적 파급 효과," 동북아문화연구, 제37권, 제4호, pp.321-335, 2013. 

  4. 노광우, "일본 애니메이션 연구시각 분석,"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13권, 제3호, pp.47-79, 2015. 

  5. 이현석,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에 대한 대중문화적 고찰-시양양과 후이타이랑의 성공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 제19권, 제4호, pp.21-40, 2014. 

  6. 김소형, 최향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국제화:아이코닉스 뽀로로의 해외 시장 진출," 국제경영리뷰, 제19권, 제3호, pp.31-40, 2015. 

  7. 최령령, 이상원, "한.중 애니메이션 산업 비교를 통한 중국 애니메이션 경쟁력 강화 방안," 애니메이션 연구, 제4권, 제2호, pp.277-299, 2008. 

  8. http://www.istis.sh.cn/list/list.aspx?id739 

  9. http://mt.sohu.com/20161020/n470758089.shtml 

  10. http://www.askci.com/news/chanye/2015/09/30 /142842olig.shtml 

  11. http://www.askci.com/news/chanye/2015/09/30 /142842olig.shtml 

  12. 陳新梅, "ACG?代的韓國動漫産業[J]," 東岳論叢. 2011. 

  13. 成煜, 韓國動漫跨國傳播探析, 北京印刷學院, 석사학위논문, 2007. 

  14. 河本起,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캐릭터 산업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5. 程絢, 日本動漫對外傳播?究, 山東大學, 박사학위논문, 2015. 

  16. 韓明勇, "由 > 到 > ― ―?談中國動漫産業的發展??步," 藝術?設計, 2001. 

  17. 陳賽夢, "淺析 >獲得商業成功的原因," 大衆文藝, 2010. 

  18. http://mt.sohu.com/20160516/n449751193.shtml 

  19. 司思, "我國動漫産品出口存在問題分析及對策?究, "石家庄學院學報, 2010. 

  20. 사슬복, 김종두, "중국 만화 애니메이션 창작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 29권, 제1호, pp.35-43, 2015. 

  21. 이선,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2. 楊鳴喚, "中國動漫産業存在的主要問題及對策?究," 華東師范大學, 석사학위논문, 2008. 

  23. 劉曉輝, "中國動漫産業國際競爭戰略?究," 湖南 大學, 석사학위논문, 2008. 

  24. 汪少明, 明童, "助推動漫的成功?案?究-以講談社. 美泰. 流氓?爲例," 黃岡師范學院學報, 2013. 

  25. 陳?泉,何建平, "關于我國動漫産業投融資特征及 國際經驗的思考," 經濟師,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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