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의 진보와 매체환경의 변화는 인간이 미디어를 매개로 의사소통하는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이로 인해 우리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문화 관계와 의사소통을 요구 받았고 영상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념정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뉴미디어 영상 세대들의 담론은 훨씬 더 복잡하며,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창의적 실험정신에도 적극적이라 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 뉴미디어와 디지털 영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도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변화와 진보를 단순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광의의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90년대부터 다양한 실험정신으로 제작되어온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을 먼저 정리하고, 제작 시기나 문화, 사회 운동 등 여러 현상을 고려하여 각각 대표할 수 있는 감독과 작품을 선정하여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미학 정신과 그 정체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80년대로 보고 있지만, 단편 애니메이션의 정체성 즉, 지배적이고, 관습적이지 않는 본래의 참모습을 추구하기 시작한 본격적인 시기는 9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부터 작가의 창의적인 내러티브와 독특한 스타일, 실험적인 미학이 표현된 작가주의적인 작품이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예술의 범위 확장과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현재의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폭넓은 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
연구의 결과로써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미학과 정체성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번째는 이데올로기의 탈피를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모색하였다는 점이다. 세번째는 전통적인 미학으로부터의 변화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어우러져 새로운 미학과 정체성이 표현되었다는 점이다.
디지털 기술의 진보와 매체환경의 변화는 인간이 미디어를 매개로 의사소통하는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이로 인해 우리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문화 관계와 의사소통을 요구 받았고 영상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념정의를 필요로 하고 있다. 뉴미디어 영상 세대들의 담론은 훨씬 더 복잡하며,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창의적 실험정신에도 적극적이라 할 수 있다.
90년대 이후, 뉴미디어와 디지털 영상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도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변화와 진보를 단순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광의의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90년대부터 다양한 실험정신으로 제작되어온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을 먼저 정리하고, 제작 시기나 문화, 사회 운동 등 여러 현상을 고려하여 각각 대표할 수 있는 감독과 작품을 선정하여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미학 정신과 그 정체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80년대로 보고 있지만, 단편 애니메이션의 정체성 즉, 지배적이고, 관습적이지 않는 본래의 참모습을 추구하기 시작한 본격적인 시기는 9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부터 작가의 창의적인 내러티브와 독특한 스타일, 실험적인 미학이 표현된 작가주의적인 작품이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예술의 범위 확장과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현재의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폭넓은 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
연구의 결과로써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미학과 정체성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번째는 이데올로기의 탈피를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모색하였다는 점이다. 세번째는 전통적인 미학으로부터의 변화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어우러져 새로운 미학과 정체성이 표현되었다는 점이다.
The advancements in digital technology and changes in media have also altered the way humans communicate. Thereforem different communication styles from those in the past are required, and new concepts for media are also needed. The discussion of the new media generationis more complex, and this i...
The advancements in digital technology and changes in media have also altered the way humans communicate. Thereforem different communication styles from those in the past are required, and new concepts for media are also needed. The discussion of the new media generationis more complex, and this includes an interative and active experimental mind. After the 1990s, as interest in new media and the digital culture increased, the paradigm of the Korean short animation encountered change and continues to change. Such change is not to be understood simply, but should be analyzed through research in a broad sense. Recent animations as delivered to many audiences through new media also deliver their message in virtual time and space. This enables them to have the potential to reach various types of audiences. This research will first discuss the history and present condition of Korean short animations produces from the 1990s with an experimental purpose, after which it will consider various phenomena such as the era, culture, and social movement to select a director and piece that can represent each category. This research seeks to investigate a new esthetic spirit and its ideal of animation.
The advancements in digital technology and changes in media have also altered the way humans communicate. Thereforem different communication styles from those in the past are required, and new concepts for media are also needed. The discussion of the new media generationis more complex, and this includes an interative and active experimental mind. After the 1990s, as interest in new media and the digital culture increased, the paradigm of the Korean short animation encountered change and continues to change. Such change is not to be understood simply, but should be analyzed through research in a broad sense. Recent animations as delivered to many audiences through new media also deliver their message in virtual time and space. This enables them to have the potential to reach various types of audiences. This research will first discuss the history and present condition of Korean short animations produces from the 1990s with an experimental purpose, after which it will consider various phenomena such as the era, culture, and social movement to select a director and piece that can represent each category. This research seeks to investigate a new esthetic spirit and its ideal of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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