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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사원의 제주 방언사용이 관광지 이미지 형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주특별자치도 중문관광단지 방문 관광객을 중심으로
Effect of Service Employees' Jeju Dialects on the Formation and Satisfaction of Tourist Destinations: Focusing on Tourists Visiting the Jungmun Tourist Complex in Jej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520 - 529  

임화순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관광개발학과) ,  남윤섭 (제주연구원 지역균형발전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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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사원의 제주방언 사용이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방언은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문화적인 요소로 볼 수 있으며, 관광객들에게는 자신이 살던 지역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을 방문할 때 느끼는 감정을 확대시켜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 방언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통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정서적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방언의 과도한 사용이 관광객들의 정서에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방언을 활용하여 관광상품을 개발하고자 할 경우에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단어나 표현의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eju dialect of service worker on tourist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Regional dialect can be viewed as a cultural element that characterizes the region, It also serves as a medium to inform tourists of the feeling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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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사원의 제주방언 사용이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서비스 종사원들의 중요성은 이미 선행 연구에서도 많이 언급되었고, 그중 언어커뮤니케이션은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할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인식되었다.
  • 관광산업의 상품이라 할 수 있는 관광지에서 서비스 종사원이 사용하는 제주방언을 접한 관광객의 경우에는 커뮤니케이션 정도에 따라 관광지 이미지와 만족정도가 달라 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정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방언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알아본다는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특색있는 지역관광 상품의 개발이나 방언을 활용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종사원들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연구대상지인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한 언어형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방언사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관광산업의 상품이라 볼 수 있는 관광지의 이미지가 바뀔 수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종사원들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연구대상지인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한 언어형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방언사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관광산업의 상품이라 볼 수 있는 관광지의 이미지가 바뀔 수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서비스 종사원들의 중요성은 이미 선행 연구에서도 많이 언급되었고, 그중 언어커뮤니케이션은 서비스 만족도를 평가할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인식되었다. 본 연구는 언어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제주방언이라는 독특한 소재가 관광지의 이미지와 만족도,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토대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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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이유? 기업 직원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에 따라 고객의 감정에는 변화가 생기고 이는 기업 성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1][2]. 특히, 기업의 서비스 관련 종사원은 항상 고객들을 대면해야 하고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서비스 장소를 방문하는 순간부터 나갈 때 까지 고객에 대한 세심하고 정중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함으로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3].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입장에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며, 지속적인 기업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방언의 역할?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사원의 제주방언 사용이 관광지 이미지 및 관광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방언은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문화적인 요소로 볼 수 있으며, 관광객들에게는 자신이 살던 지역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을 방문할 때 느끼는 감정을 확대시켜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 방언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통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정서적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언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통, 흥미요인의 영향? 방언은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문화적인 요소로 볼 수 있으며, 관광객들에게는 자신이 살던 지역에서 벗어나 다른 지역을 방문할 때 느끼는 감정을 확대시켜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 방언의 언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통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요인은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정서적 이미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방언의 과도한 사용이 관광객들의 정서에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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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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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정민주, 김학준, "서비스 직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광주광역시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4권, 제1호, pp.453-472, 2012. 

  4. 김상희, "서비스 접점에서 소비자 감정표현과 판매원 반응에 관한 연구: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2호, pp.111-14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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