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469 - 476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mmon perception of the use of preliminary language rehabilitation as a basic study to demonstrate the usefulness of media utilisation in language therapy.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for 150 preliminary language rehabilitation workers and 142 qu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장애의 원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의사소통장애란 의사소통을 위하여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뇌병변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뇌기능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거나 유창성장애, 조음장애, 단순언어장애 등과 같이 특정적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다. 의사소통장애는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영역에 있어서 이해 및 표현 언어발달지연 및 지체가 있는 언어장애, 호흡, 발성, 공명기관 등 언어기관의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말장애로 분류해 왔으나, 말장애와 언어장애는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며 이는 모두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의사소통장애로 통칭하고 있다[1]. | |
언어장애 아동의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개발되어 사용해 왔는가? | 기존 언어장애 관련 치료방법으로는 치료사중심중재, 환경중심중재, 스크립트를 사용한 중재, 장벽게임, 역할놀이 등 언어장애인에게 언어이해 및 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치료기법들을 개발하고 사용하여 왔으며 효과성 또한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언어장애인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치료, 학습, 교육에서 환경적 제한이 있는 경우 치료에 어려움이 있으며 언어장애인들을 위한 치료방법의 다양화는 꼭 필요하다. | |
의사소통장애란 무엇인가? | 의사소통장애란 의사소통을 위하여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뇌병변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뇌기능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거나 유창성장애, 조음장애, 단순언어장애 등과 같이 특정적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다. 의사소통장애는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영역에 있어서 이해 및 표현 언어발달지연 및 지체가 있는 언어장애, 호흡, 발성, 공명기관 등 언어기관의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말장애로 분류해 왔으나, 말장애와 언어장애는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며 이는 모두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의사소통장애로 통칭하고 있다[1]. |
Sim, H. S., Kim, Y. T., Kim, J. S., Kim, H. H., Bae, S. Y., Shin, M. J. & Kwon, M. S. (2011). Introduction to communicative disorders. Seoul: Hakjisa.
Bosco, J. (1986). An analysis of the evaluations of interactive video. Educational Technology, 26(5), 7-17.
Najjar, L. J. (1996). Multimedia Information an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5(2), 129-150.
Clark(1994). Media will never influence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2(2), 21-29.
Reiser, R. A. (1994) Clark's invitation to dance: An instructional designer's response, ETR&D, 42(2), 45-48.
N. Muthukrishna & J. G. Borkowski, (1995). How learning contexts facilitate strategytransfer.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9, 425-446.
Buckingham, D. (2013).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Hoboken, NJ: John Wiley & Sons.
Cho, Y. S. (2011). The future of IT service on smart media. In SMART on ICT 2011 Conference Presentation.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Croteau, D. R., Hoynes, W. D., & Milan, S. (2012). Media/society: industries, images, and audienc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Kim, J. H., & Kim, S. Y. (2012). Media Contents 2.0: the dawning of the smart media age (IT strategy reports). Seoul: KT Economic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Oh, J. H. & Lee, J. L. (2007). Differential effects of multimedia instructional formats on learning efficiency: Focused on children's linguistic/spati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4), 103-125.
Lim, J. H., & Park, E. H. (2012). Development and research trends of application as the smart education media for AS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12(1), 93-117.
Cafiero, J. M., & Meyer, A. (2008). Your child with autism: when is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an appropriate option? Exceptional Parent, 38, 28-30.
Goldsmith, T. R., & LeBlanc, L. A. (2004). Use of Technology in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Early and Intensive Behavior Intervention, 1, 166-178.
Hailpern, J., Karahalios, K., Halle, J., DeThorne, L., & Coletto, M. K. (2008). Visualizations: speech, language & autistic spectrum disorder.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 Florence, Italy, 3591-3596.
Hoque, M. E., Lane, J. K., El Kaliouby, R., Goodwin, M., & Picard, R. W. (2009). Exploring speech therapy games with children on the autism spectrum. Proceedings of the 10th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INTERSPEECH 2009), Brighton, UK, 1455-1458.
Kim, S. J. (2013). Current status of utilization of digital media for infants/Toddlers and teachers' awareness. A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J. M. Lee, E. B. Jo, H. Y. Li & J. Yo. Rha. (2017).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Use and Assesment with Digital Devices and Services for Realizing Smart Campu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27-39.
Yim, D. S., Kim, S. Y., Park, W. J., & Lee, Y, J. (2014). Analysis on needs based survey of parent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for smartphone programs.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19(4), 486-500.
Lee, H. J., Kang, M. K.,, & Kim, Y. T. (2013). Current practice and support needs in smart media perceived by the mothers of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fficulties.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18(2), 163-1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