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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1, 2018년, pp.51 - 60
황신해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정군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crucial factors affecting user's Fintech payment service adoption. On the basis of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prior Fintech literature, this study classifies the influence factors of users' adoption of Fintech payment service into two dimensions - service dimens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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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란 무엇인가? | 핀테크(fintech)는 기존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던 금융서비스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을 결합하여 금융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모바일, SNS, 소셜 미디어, 빅 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하거나 결합하여 결제 및 송금, 대출, 투자, 크라우드 펀딩, 개인자산관리, 증권, 보험, 은행 등 전 분야에 걸쳐 기존 금융기관이 제공 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금융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고 낮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
핀테크의 장점은? | 모바일, SNS, 소셜 미디어, 빅 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하거나 결합하여 결제 및 송금, 대출, 투자, 크라우드 펀딩, 개인자산관리, 증권, 보험, 은행 등 전 분야에 걸쳐 기존 금융기관이 제공 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금융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고 낮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즉 핀테크는 IT와 금융의 융합을 통해서 전혀 새로운 금융상품 또는 금융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며 금융 거래의 확산을 촉진 시킬 수 있다(장상수, 2015). | |
본 연구에서 사용자의 핀테크 결제 서비스 사용 영향요인을 서비스와 사용자 측면으로 분류하여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실증 검증한 결과는? | 사용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특성으로 복잡성, 혜택, 서비스 제공자 신뢰와 인지된 위험을 서비스 특성으로, 개인 혁신성과 보안사고 경험을 사용자 특성으로 분류하여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인지된 위험과 사용의 복잡성, 보안사고 경험은 사용자의 핀테크 수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개인혁신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인지된 위험이 핀테크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화하는 보안사고 경험의 조절효과 역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
강성배, 채미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지각된 가치와 채택의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1권, 제4호, 2011, pp.18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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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호, 황윤성, 박재기,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에 의한 핀테크 결제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8권, 제1호, 2016, pp.183-209
이호규, 이선희, 장병희, "3DTV 수용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방송통신연구, 제80호, 2012, pp.78-111.
정영훈, 김건, 이중정,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제20권, 제3호, 2015, pp.11-28.
황재, 유홍식, "수용자의 모바일 간편 결제에 대한 적극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TAM2와 인지된 위험을 중심으로,"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3권, 제2호, 2016, PP.29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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