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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1, 2018년, pp.27 - 31
이화수 (한국지엠 주식회사) , 장은지 (한국지엠 주식회사) , 임종현 (한국지엠 주식회사) , 이지민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재훈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봉섭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paper reports an analysis of cyclist accident cases with respect to passenger vehicles on Korean roads. A typology based on Initiative for the Global Harmonization of Accident Data (iGLAD) code book is applied to a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which has the real-world crash data on K...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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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AS data의 상세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TAAS data에는 차량의 속도에 대한 정보가 없어 상세 분석이 어려운 점이 있고 같은 센서 및 화각이라 하여도 차량마다 제동 성능 및 인지 거리에 차이가 있어 차량마다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정도가 다르다. 또한 주간, 야간의 단순한 구분으로는 해당 사고가 일어났을 때의 조도를 알 수가 없어서 조도가 낮은 사고에 대한 분석은 한계가 있었다. | |
자전거 탑승자 관련 교통사고 자료의 정확한 사고 상황을 파악하는데 제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현재 한국은 정부기관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자전거 탑승자 관련 교통사고 자료의 경우, 정면 충돌, 측면직각 충돌, 진행 중 추돌, 주정차 중 추돌, 기타의 5가지 유형으로 사고 상황을 분류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한 사고 상황을 파악하는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7).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탑승자 교통사고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표준화된 사고조사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
Korea NCAP에서 자전거 탑승자 테스트를 도입하게 될 예정이 된 배경은? | 2% 대비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또한 2013년 도로교통공단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0년 6,352(2.2%)에서 2013년 13,316건(6.2%)로 최근 10년간 자전거 사고가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Korea NCAP에서는 2020년부터 첨단안전장치 분야에서 자전거 탑승자 테스트를 도입할 예정이다(2),(3). |
IRTAD, 2017, "Road Safety Annual Report 2017".
EuroNCAP, 2015, "2020 Roadmap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국토 교통부, 2016,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 국토교통부고시, 제 2016 - 1053호.
Frdriksson, R. and Strandroth, J., 2014, "Precrash motion and conditions of bicyclist-to-car crashes in Sweden", International Cyclist Safety Conference.
Uittenbogaard J, Rodarius C, and Camp O., 2015, "CATS Deliverable 1.2: CATS Car-to-Cyclist Accident Scenarios".
EuroNCAP, 2017, "Euro NCAP 2025 Roadmap in Pursiut of Vision Zero".
경찰청, 2017, "2017 교통사고통계".
iGLAD Working Group, 2017, "iGLAD Codebook of the Common Data Scheme".
교통사고분석시스템, http://taas.koroad.or.kr
EuroNCAP, 2017,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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