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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하천 하구부의 하천재해 방지를 위한 수리특성 분석
Hydraulic Characteristic Analysis for Prevention of River Disaster at Estuary in the Eastern Coast of Korea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1 no.2, 2018년, pp.83 - 89  

최종호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전계원 (강원대학교 방재전문대학원) ,  윤영호 (강원도립대학교 건설지적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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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하천의 하구는 토사퇴적이 현저하게 진행되는 곳으로 하천과 바다의 소통이 단절되는 하구폐색현상이 발생하는 곳이 많다. 하구폐색은 수역을 정체시켜 수질악화 및 홍수시 안전도를 위협하는 등 하천 환경적으로 위험지역을 형성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구폐색에 의해 방재기능이 상실 된 하구를 대상으로, 안정하도를 유지하고 홍수량을 안전하게 소통시킬 수 있도록 하구사주 부근의 유심부를 기준으로 유로의 위치와 폭 등을 변화하여 가장 안정된 흐름을 형성할 수 있는 유로의 형태를 찾고 그 결과를 검토하기 위해 2차원 수리학적 해석 모형인 SRH-2D(ver 3.0) 모형을 이용하여 수치모의를 수행하였다. 모의결과 유심부 주변 하구사주의 하상고를 전체적으로 동일하게 낮춰 주는 방법이 수리특성의 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유수를 원활히 소통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gnificant sedimentation at the estuary in the eastern coast of Korea frequently causes river mouth occlusion where disconnection between the river and sea is observed. River mouth occlusion causing watershed retention raises the environmental risk of the area as it impairs water quality an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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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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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구 개폐의 영향에 따른 수리특성의 변화를 저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안으로 유출되는 유로의 형태를 유심부를 기준으로 좌안, 중앙, 우안의 형태로 유로를 독립적으로 구성하였을 때 하천 관리 측면에서 어떤 유로의 형태가 효과적으로 유수를 원활히 소통 시킬 수 있는지 2차원 수치모형인 SRH-2D(ver 3.0)를 활용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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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구폐색은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동해안 하천의 하구는 토사퇴적이 현저하게 진행되는 곳으로 하천과 바다의 소통이 단절되는 하구폐색현상이 발생하는 곳이 많다. 하구폐색은 수역을 정체시켜 수질악화 및 홍수시 안전도를 위협하는 등 하천 환경적으로 위험지역을 형성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구폐색에 의해 방재기능이 상실 된 하구를 대상으로, 안정하도를 유지하고 홍수량을 안전하게 소통시킬 수 있도록 하구사주 부근의 유심부를 기준으로 유로의 위치와 폭 등을 변화하여 가장 안정된 흐름을 형성할 수 있는 유로의 형태를 찾고 그 결과를 검토하기 위해 2차원 수리학적 해석 모형인 SRH-2D(ver 3.
동해안 하천의 하구의 특징은? 동해안 하천의 하구는 토사퇴적이 현저하게 진행되는 곳으로 하천과 바다의 소통이 단절되는 하구폐색현상이 발생하는 곳이 많다. 하구폐색은 수역을 정체시켜 수질악화 및 홍수시 안전도를 위협하는 등 하천 환경적으로 위험지역을 형성한다.
하구 폐색 현상이 발생시키는 직접적인 문제의 예는? 이러한 하구 폐색 현상이 상당 규모로 진행되면 하구의 원래의 형상과 수리학적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강우시 기점 수위 증가에 따른 하도 내의 홍수위 상승으로 내수침수 및 외수범람이 발생하여 하구 주변 지역의 재해 발생 가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김성모, 2002). 또한 수질오염, 선박통행 제한, 어류의 이동 저해 등 하천환경 및 하천생태학적으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Torii 등, 2011). 이처럼 하구부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대책공법의 일환인 도류제 축조 계획과 비구조적인 대책공법인 하구사주의 지속적인 준설을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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