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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을 통한 지진하중의 주기특성에 따른 그라운드 앵커의 거동
Behaviour of Ground Anchor According to Period Characteristic of Seismic Load Using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8 no.6, 2018년, pp.635 - 650  

오동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정혁상 (동양대학교 철도대학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윤환희 (동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철도토목학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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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 발생된 지진으로 인해 더 이상 한반도가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되었다.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된 지진은 그 동안 국내에서 내진설계에 기준으로 고려한 지진의 특성과 상이하게 나타났고, 그에 따른 내진설계 방법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지진하중에 대한 고려는 주로 기존 상부 구조물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지반의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공된 네일, 록볼트, 그라운드 앵커 등과 같은 지중구조물에 대한 지진하중으로부터의 구조적 안정성에 대한 고려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풍화암에 정착된 그라운드 앵커에 대해 정하중이 작용할 때와 지진하중이 앵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하중에 의한 영향은 현장 인장시험 결과로, 지진하중 영향은 수치해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그 결과, 앵커에 긴장력 도입으로 인한 반력판의 침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로 인한 앵커의 축력 감소가 발생하였다. 또한 지진하중에 의해 앵커 정착부의 변위가 증가하였으며, 정착부 길이가 길수록 장주기 지진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have been recognized that the Korean Peninsula is no longer safe area from the earthquake by the recent earthquakes occurred in the country. The earthquakes that occurred at Pohang and Gyeongju appeared differently from them considered in the seismic design and researches on the seismic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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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라운드 앵커의 현장시험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① 극한인발시험, ② 인장시험, ③ 확인시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극한인발시험은 실제 보강이 필요한 현장에 앵커를 시공하기 전 앵커의 설계인장력을 산정하기 위해 지반의 주면마찰저항을 측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극한인발시험은 그라운드의 정착부가 설치될 지반까지 천공한 후 앵커체를 삽입하고 그라우트를 양생하여 긴장력을 도입한다.
  • 본 연구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그라운드 앵커에 긴장력을 도입한 후 지진하중 적용에 따른 지반 및 앵커 정착장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장시험의 과정을 수치해석에서 동일하게 모사한 후, 지진파를 입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라운드 앵커의 현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수치해석으로 모사하여 지진이 발생되었을 때 앵커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에 고려된 지진하중은 단주기 지진과 장주기 지진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으며, 그에 따른 반력판의 침하정착부의 수직 및 수평변위, 축력의 변화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된 반력판의 size와 동일하게 모사하여, 긴장력 도입시 뿐만 아니라 지진하중이 고려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반력판의 침하에 대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지반의 고유주기, f는 지반의 고유주파수를 의미한다. D는 기반암까지의 심도이며, 본 연구에서는 기반암까지 시추조사를 수행하지 않은 관계로 30 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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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인시험이란? 확인시험은 실제 현장에서 앵커의 보강력을 확보하는 단계이다. 확인시험은 설계앵커력을 약 4~5단계로 구분하여 긴장력을 도입하여 수행된다.
확인시험을 통해 긴장력이 도입된 앵커의 시공상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나? 확인시험을 통해 긴장력이 도입된 앵커의 시공상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앵커 시공 시 정착구에 load cell을 설치하여 이를 통해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긴장력 도입에 따른 단계별 늘음량을 측정하여 앵커 형식에 따른 늘음량 상한선 및 하한선 기준에 부합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늘음량의 상한선 하한선 기준은 Geotechnical Control Office (1997)의 기준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마찰인장형 앵커의 확인시험시 늘음량 상한선, 하한선 기준을 식 (4)에 나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방법인 하중계를 설치하여 앵커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였다.
극한인발시험의 목적은? 그라운드 앵커의 현장시험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① 극한인발시험, ② 인장시험, ③ 확인시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극한인발시험은 실제 보강이 필요한 현장에 앵커를 시공하기 전 앵커의 설계인장력을 산정하기 위해 지반의 주면마찰저항을 측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극한인발시험은 그라운드의 정착부가 설치될 지반까지 천공한 후 앵커체를 삽입하고 그라우트를 양생하여 긴장력을 도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Lee, G.Y. and Oh, C.W., 2017, 5 reasons the damage from Pohang earthquake bigger than Gyeongju earthquake, Hankyoreh, 2017.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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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eotechnical Control Office, 1997, Model Specification for Prestressed Ground Anchors, Civil Engineering Department Hong Kong, Geospec 1, 1-164. 

  5. Yu, H., Yuan, Y., Qiao, Z., Gu, Y., Yang, Z. and Li, X., 2013, Seismic analysis of a long tunnel based on multi-scale method, Engineering Structure, Vol 2013, 572-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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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ong, K.I., Cho, G.C. and Chang, S.B., 2008, Evaluation of bonding state of tunnel shotcrete using impact-echo method - numerical analysis, Tunnelling Technology, Vol 10, No 2, 105-118. 

  14. Yoon, J.K., Kim, D.S. and Bang, E.S., 2006,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0, No 2, 51-62. 

  15. Hashash, Y.M.A., Musgrove, M.I., Harmon, J.A., Okan, I., Groholski, D.R., Phillips, C.A., and Park, D., 2017, Deepsoil 7.0, User Manual, 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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