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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관내 와류생성기가 압축착화엔진의 수분 농도 분포 및 연소성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ortex Generator in Intake Pipe on the Moisture Concentration Distributions and Combustion Performance in a CI Engin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4, 2018년, pp.169 - 174  

정석훈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서현규 (국립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optimization of blade shape for the improvement of mixture formation and vortex of intake port was performed by numerically, and the combustion performance of CI engine with optimized blade shape was investigated. To achieve this, 3 types of blade shape were studied under the differen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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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형상에 따른 와류생성과 이에 따른 난류강도를 수치 해석적으로 확인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적화된 블레이드형상의 와류생성기를 디젤 직분사 엔진의 흡기관에 설치하여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수치해석과 실험연구를 이용하여 블레이드가 난류강도와 엔진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형상에 따른 와류생성과 이에 따른 난류강도를 수치 해석적으로 확인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적화된 블레이드형상의 와류생성기를 디젤 직분사 엔진의 흡기관에 설치하여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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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을 위한 난류모델은? 수치해석을 위한 난류모델은 K-zate-f를 사용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난류 모델의 지배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에 사용된 흡기관은 어떻게 설계되었나요? 수치해석에 사용된 흡기관의 직경은 48 mm로 설정하였고, 흡기관 형상에 130°의 경사를 주어 총 240 mm 가로 길이의 흡기관을 설계하였다.
실린더 헤드와 흡기관 형상 설계를 변경하는 연구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연소실 내부 유동에 관한 연구는 흡기 밸브를 포함하고 있는 실린더 헤드와 흡기관 형상 설계를 변경하는 연구(8,9)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실린더 헤드는 엔진의 크기와 종류마다 다르며 흡기관 형상도 차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흡기의 유로 형상을 변형하여 실린더 내부의 유동 특성을 변형하는 것은 많은 연구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재설계가 필요하여 생산원가와 기초 연구 비용이 높아지는 문제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 S. Bae, Y. J. Jung, "Fuel Economy Improvement of Automotive Engines", Auto Journal of KSAE, Vol. 34, No. 1, 2012, pp. 39-45. 

  2. S. S. Moon, "Engine Research Trend in Japan : Challenges to Achieve 50% Engine Thermal Efficiency", Auto Journal of KSAE, Vol. 36, No. 7, 2014, pp. 14-18. 

  3. G. S. Cha, C. H. Oh, "Impact of oxygen content on particulates emission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2012, pp. 460-464. 

  4. T. M. Kim, S. K. Park, H. C. Oh, H. W. Lee, M. S. Sohn, K. H. Lee, "Characteristics of Pre -. Ignition on Different Lubricant and Fuel in Turbo-charged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Engine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2016, pp. 38-38. 

  5. D. K. Kang, "Development of Automotive Technologies in Europe", Auto Journal of KSAE, Vol. 35, No. 6, 2013, pp. 60-65. 

  6. S. J. Choi, C. H. Jeon, Y. J. Jang,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S. I Engine with SCV by Operating Condition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24, No. 2, 2000, pp. 161-168. 

  7. G. S. Jeong, C. H. Jeon, Y. J. Jang, "A Study of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Using a 2-valve SI Optically Acessible Engine with SCV,"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25, No. 12, 2001, pp. 1692-1701. 

  8. J. W. Chung, K. H. Lee, C. S.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Swirl Flow Generated by SCV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e D.I.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Vol. 10, No. 2, 2002, pp. 31-39. 

  9. D. R. Rhim, S. K. Lee, M. J. Kim, J. W. Chung, W. Kang, "Swirl Flow Characteristics in a Diesel Engine with Intake Port Design",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2007, pp. 313-318. 

  10. M. Baratta., D. Misul., E. Spessa., L. Viglione., G. Carpegna., F. Perna., "Experimental and numerical approaches for the quantification of tumble intensity in high-performance SI engine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2017, pp. 435-451. 

  11. K. H. Lee., Y. T. Han., H. Y. Jeong., Y. C. Leem.,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ake Port Geometry on In- Cylinder Swirl Flow Field in a Small D.I.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Vol. 12, No. 6, 2004, pp. 38-45. 

  12. S.H. Min, H. K. Suh, "Effect of operating conditions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small HSDI CI engine", Korean Soc. Mech. Technol, Vol. 17, No. 4, 2015, pp. 699-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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