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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계 적용을 위한 와류 튜브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Vortex Tube for Automotive Exhaust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925 - 928  

이준순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성영 (공주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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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텍스 튜브는 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고온 가스와 저온 가스를 분리하거나 입자상 물질의 분리에 사용 할 수 있는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경 10mm의 볼텍스 튜브의 기본 설계 자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에너지 분리 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공급압력, 볼텍스 발생기의 오리피스 직경 및 튜브의 길이가 에너지 분리 특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오리피스 직경과 공급압력이 볼텍스 튜브의 성능의 지배적인 성능인자임을 확인하였다. 튜브길이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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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입자상 물질은 사이클론과 동일한 원리로 고온 출구 측으로 분리 배출되고, 나머지 배기가스는 열에너지를 빼앗기고 저온 출구측으로 배출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배기가스 저감 장치에 적용하기 위한 볼텍스 튜브의에너지 분리 성능 특성을 파악하고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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