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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온도에 따른 가솔린 차량의 실도로 배출가스 특성 연구
Study on RDE (Real Driving Emission) Characteristic of Gasoline Vehicle Depending on the Ambient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3 no.4, 2018년, pp.221 - 226  

김현진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 ,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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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pite the increasingly stringent automotive emissions regulations, the impact of vehicle emissions on air pollution remains large. In addition, since the issue of emission of more exhaust gas than the exhaust gas measured in the test room when the vehicle passing the exhaust gas regulation stan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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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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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행 고시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기 온도 범위(0°C~30°C) 내에서 온도변화에 따른 가솔린 차량의 실도로 배출가스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고, 다음과같은 결론을 얻었다.
  • 휘발유 차량의 경우 국내에는 아직 실도로 배출가스에 관한 규제 도입이 되어 있진 않지만, 계속되는 자동차 배출가스 문제와 휘발유 GDI 차량에서 다량 발생하는 입자상물질개수 문제로 연구(6) 및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휘발유 차량의 실도로 배출가스 측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 중 대기 온도 변화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도입 가능성이 있는 휘발유 차량의 실도로 배출가스 규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환경부 고시 제2018-45호 제작자동차 시험검사 및 절차에 관한 규정 별표4의3 「중·소형 경유자동차의 실제 도로주행 배출가스 측정방법에」따라 진행하였으며, 두 대의 차량을 이용해 각각 저온과 상온에서 비교시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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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 배출하는 배출 가스를 측정하여 규제하는 것이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통과한 차량이 실제 도로를 주행할 시 시험실에서 측정한 배출가스보다 많은 양의 배출가스를 배출한다는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할 때 배출하는 배출 가스를 측정하여 규제하는 시험 방법을 연구(2-4)하고 도입하였다.
저온구간(0°C와 5°C비교)에서 가솔린 차량의 실도로 배출가스 특성은 어떠한가? - 도심(Urban), 교외(Rural), 고속도로(Motorway) 모든 부분의 주행로에서 5°C보다 0°C가 많은 양의 배출가스를 배출하는 결과를 보였다. - 전체 구간의 종합 결과 5°C대비 0°C에서 CO, NOx, THC가 각각64.6%, 22.2%, 6.9% 증가하였다.
RED-LDV는 무엇인가? 유럽과 한국은 2017년 9월부터 RDE(Real Driving Emission)-LDV(Light Duty Vehicle)라는 시험법을 도입하여 실도로 배출가스를 규제하고 있다. RED-LDV는 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라는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 장비를 차량에 설치하여 고시에서 제시하는 환경에 맞는 주행로를 실제로 주행하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시험방법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경유차에 한하여 질소산화물과 입자상물질 개수를 규제하고 있으며, 점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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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립환경과학원, "2015 국가 대기오염물질배출량" NIER-GP2017-210, 2018.07. 

  2. Sarah Honour, "NOx/NO2 Emissions and Concentrations Research Project 2010", Workshop on Approach on emission legislation, European Commission, 23. 11. 2010. 

  3. Rob Cuelenaere, "Real world NOx emissions Euro5", Workshop on Approach on emission legislation, European Commission, 23. 11. 2010. 

  4. Martin Weiss, Pierre Bonnel, Rudolf Hummel, Urbano Manfredi, Rinaldo Colombo, Gaston Lanappe, Philippe Le Lijour, Micro Sculati, "Analyzing on-road emissions of light-duty vehicles wiht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s (PEMS)", JRC Scientific and Technical Reports, EUR 24697 EN, 2011. 

  5. J. Gallus, U. Kirchner, R. Vogt, C. orensen, T. Benter, "On-road particle number measurements using a 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 (PEM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124, 2016, pp. 37-45. 

  6. T. Khan, H. Frey, "Comparison of real-world and certification emission rates for light duty gasoline vehicle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622-623, 2018, pp. 790-800. 

  7. Jae-Hyuk Lim, "A Study on the exhaust gas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gasoline according to the ambient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9, No. 6, pp. 47-53, Dec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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