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공립유치원 유아교사의 개념지식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Concept Knowledge on Inclusion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267 - 277  

김정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개념도를 통해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을 알아보고, 교사유형(통합교육무경력 일반유아교사, 통합교육유경력 일반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에 따른 차이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 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도 작성을 실시하고 분석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총 209개의 상위개념이 나타났으며 유사한 내용으로 범주화한 결과 13개의 대표용어(교육과정, 장애유아이해, 통합유형, 통합개념, 통합주체, 교수전략, 사회적상호작용 지원,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개별화교육 지원, 교사협력, 교육환경, 행정 지원, 시설 지원)가 나타났다. 둘째, 총 1,585개의 종속개념이 나타났으며, 부분통합, 완전통합, 협력교수가 상위 빈도를 보였다. 셋째, 교사 유형에 따라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도를 고찰한 결과 상위개념 및 종속개념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concept knowledge on inclusion education and to compare concept knowledge by teacher types (general teachers with experience of inclusion, general teachers without experience of inclusion, and special teachers).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통합교육의 주체인 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을 고찰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도권 공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60명을 대상으로 Novak과 Gowin(1984)이 고안한 개념도 작성을 실시하고 개념도에 나타난 상위개념과 종속개념을 분석했으며, 이를 교사유형(통합교육무경력 일반유아교사, 통합교육유경력 일반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에 따라 고찰했다.
  • 이상에서와 같이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을 살펴보고 교사 유형에 따라 고찰했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은 전반적으로 다양하나 일부 주요개념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결여되어 있으며, 일반유아교사와 특수유아교사 간 차이와 함께 일반유아교사 중에서도 장애유아통합교육의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를 ‘통합교육무경력 일반유아교사’, ‘통합교육유경력 일반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여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지식을 개념도를 통해 고찰하고, 이를 유아교사의 유형(통합교육무경력 일반유아교사, 통합교육유경력 일반유아교사, 유아특수교사)에 따라 비교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 유형에 따른 장애유아통합교육의 질적 통합에 대한 기초자료를 도출하고 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념도란 무엇인가? 이처럼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교사의 개념지식을 고찰하는 방법으로 개념도(concept map)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개념도는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념지식들을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개념으로 순차적으로 위계적 배열에 따라 조직하는 것으로, 교사가 가지고 있는 기억 체계 속의 정보들을 시각적 도식으로 보여주는 도구이다(Novak & Gowin, 1984). 유아교사의 지식구조를 고찰하는 연구 방법 중 하나로 개념도의 작성과 분석이 활용되고 있으나(유진선, 김상림, 2018)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도 분석은 실행된 바가 없는 실정이다.
유아기의 발달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유아기는 인지ㆍ정서ㆍ사회 영역의 기초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모든 유아는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과 욕구를 지니며 개별적 학습과 발달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장애 또한 유아의 독특성과 개별성의 일부이며, 장애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들은 적절한 교육을 받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권리가 있다(김민석, 2010).
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도의 빈도가 높은 13개 상위개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유아교사의 장애유아통합교육에 대한 개념도의 상위개념을 분석한 결과 총 209개가 나타났으며, 이를 범주화한 결과 총 13개의 상위개념이 도출되었다. 13개의 상위개념을 빈도가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통합주체’, ‘통합개념’, ‘교육과정’, ‘교수전략’, ‘장애유아 이해’, ‘통합유형’, ‘교사협력’, ‘사회적상호작용 지원’, ‘행정 지원’, ‘교육환경’, ‘개별화교육지원’,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시설 지원’과 같다.유아교사가 ‘통합주체’를 장애유아통합교육의 가장 중요한 개념지식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본 연구결과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에서 교사를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고있는 선행연구 결과(강경숙, 2007)와 맥락을 같이하는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