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성인학습자의 e-러닝 학업지속 장애요인에 대한 사례 연구:서울소재 H사이버대학을 중심으로 Factors to Disturb Adult Learner's e-Learning Persistence: A Case Study of H-Cyber University in Seoul Korea원문보기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교육은 평생교육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재학 성인학습자사례분석결과, 경제적 부담, 학습시간 부족,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 고립감, 상호작용 미비 등이 학업지속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 장학금제도는 상당히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이버대학 재학생이 느끼는 고립감과 온라인상의 상호작용 부족문제는 오프라인특강 활성화로 완화가능하며, 성인학습자를 위한 컴퓨터사전 교육이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외국의 온라인교육 중도탈락 연구들에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던 경제적 부담과 학습시간부족이 우리 경우에는 중요하게 나타난 점이다.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교육은 평생교육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재학 성인학습자사례분석결과, 경제적 부담, 학습시간 부족,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 고립감, 상호작용 미비 등이 학업지속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 장학금제도는 상당히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이버대학 재학생이 느끼는 고립감과 온라인상의 상호작용 부족문제는 오프라인특강 활성화로 완화가능하며, 성인학습자를 위한 컴퓨터사전 교육이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외국의 온라인교육 중도탈락 연구들에서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나지 않았던 경제적 부담과 학습시간부족이 우리 경우에는 중요하게 나타난 점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s to disturb the e-Learning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based on a case study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located in Seoul Korea. Main findings of our research show that economic burden, shortage of studying hours, digital literacy problem, perceived isolation, ineff...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s to disturb the e-Learning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based on a case study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located in Seoul Korea. Main findings of our research show that economic burden, shortage of studying hours, digital literacy problem, perceived isolation, inefficient interaction between lecturer and student, and support of family are primary factors to influence the persistence of online education in a Cyber university. From our case study, we recommend to improve the scholarship system, and supplement the offline special lectures at weekends in order to alleviate perceived isolation. A novelty of this paper is that economic burden is highlighted to influence the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s to disturb the e-Learning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based on a case study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located in Seoul Korea. Main findings of our research show that economic burden, shortage of studying hours, digital literacy problem, perceived isolation, inefficient interaction between lecturer and student, and support of family are primary factors to influence the persistence of online education in a Cyber university. From our case study, we recommend to improve the scholarship system, and supplement the offline special lectures at weekends in order to alleviate perceived isolation. A novelty of this paper is that economic burden is highlighted to influence the persistence of adult learners.
이들을 위한 사이버대학 원격교육은 사실상 매우 잠재력이 풍부한 수단이라고 할 것이다.e-러닝 기법을 활용하면, 교통비등을 절감할 수 있는 등,상당량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시간 역시 절약할 수 있어서〔3〕, 직업과 학업이 병행가능하다는 면에서 잠재력이 크다고 할 것이다.
고령사회에 따라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수명연장은 불가피하게 직업의 연장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학 1차 교육에서 획득한 최초의 전문지식만 가지고는 수명이 연장된 중년이후의 삶을 감당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중년이후에도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성인학습자들을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평생교육을 행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할 것이다.
e-러닝학습은 중도탈락률이 어떠한가?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e-러닝에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비율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즉 e-러닝학습은 전통적인 대학 교실에서 행해지는 오프라인 학습에비하여 중도탈락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Levy〔5〕와Parker〔6〕에 의하면, 보통 대학 중도탈락률이 10-20퍼센트 인데 비하여 e-러닝 수업의 탈락률은 25-40퍼센트에 달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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