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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적·부적 정서 연구: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
Study about the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Internet only Ban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267 - 281  

김진아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윤지환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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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금융산업 혁신 가속화를 위해 도입된 인터넷전문은행은 단기간에 고객 기반을 확보했으나 지속적으로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금융상품은 동질성이 높기 때문에 상품의 객관적인 특성보다 개인의 주관적인 정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 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 것이다. 선행 연구인 후기수용 모델 및 감정 측정 척도 PANAS를 기반으로 연구 모형을 도출하였고, 사용자 설문 결과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부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은 부적 정서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기대일치는 부적 정서보다 정적 정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이 발견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은 사용자의 정적 정서를 강화하고 부적 정서를 최소화하며, 특히 기대일치에 부합하여 정적 정서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지속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only Banks in Korea have acquired more than seven million customer base, but most of the accounts are not active. As financial products tend to be similar, customer affect plays more crucial role than service features in continuanc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abou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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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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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금융상품 수용과 지속사용 연구들이 상품과 서비스의 객관적 특성에 집중한 것과는 달리 본 연구는 금융상품이 동질화가 높고 경험재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정서적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였다. 금융소비자의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가 지속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찾아보기 위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사용자 752명 대상의 설문조사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모형 개발에 있어서 기술기반 서비스 지속사용 연구에 가장 널리 쓰이는 후기수용모델과 감정측정 연구에서 가장 신뢰도 높다고 인정받는 PANAS를 결합하였다. 후기수용모델과 PANAS를 결합한 것은 금융산업 관련 연구에서는 최초이다.
  • 기술수용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쓰이는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35]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의 정보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을 제안했다. 즉 새로운 정보기술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수록, 그리고 실제 사용하기에 쉽다고 느낄수록 소비자의 수용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35].

가설 설정

  • 가설1-1: 인터넷전문은행의 인지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1-2: 인터넷전문은행의 인지된 유용성은 정적 정서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1-3: 인터넷전문은행의 인지된 유용성은 부적 정서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2-1: 인터넷전문은행의 기대일치는 지속사용의 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2-2: 인터넷전문은행의 기대일치는 정적 정서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2-3: 인터넷전문은행의 기대일치는 부적 정서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3: 정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 가설4: 부적정서는 지속사용의도에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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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전문은행이 활용하고있는 기술과 기반은?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 only bank)은 오프라인 지점이 없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점 운영을 위한 인건비 등이 절감되어 기존 은행보다 저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22]. 인터넷전문은행은 스마트폰과 모바일 네트워크, 지문과 홍채 등의 생체인식,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등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소셜데이터, 상거래데이터 및 공과금 납부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대안신용평가도 시도하고 있어 금융서비스인 동시에 기술 기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 only bank)의 특징은?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 only bank)은 오프라인 지점이 없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점 운영을 위한 인건비 등이 절감되어 기존 은행보다 저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22]. 인터넷전문은행은 스마트폰과 모바일 네트워크, 지문과 홍채 등의 생체인식,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등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소셜데이터, 상거래데이터 및 공과금 납부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대안신용평가도 시도하고 있어 금융서비스인 동시에 기술 기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부적 정서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연구 결과 인터넷전문은행을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정적 정서는 지속사용의도와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고, 부적 정서는 지속의용의도와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었다. 이는 대부분의 금융사가 아직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나, 소비자의 정서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따라서 인터넷전문은행은 사용자의 정서적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느끼고, 정적 정서를 강화하고 부적 정서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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