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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운동선수가 경험하는 운동탈진의 심리적 과정
Psychological Process of Athletic Burnout Experienced by Adolescent Play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603 - 610  

송기현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김승용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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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운동선수가 경험하는 운동탈진의 심리적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긍정적 사고와 정체성, 스포츠 행복지각 및 운동탈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긍정적 사고와 운동탈진의 관계에서 정체성과 스포츠행복 지각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전국에 소재한 체육 관련, 그리고 일반계열 중 고등학교의 남녀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06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2.0과 AMOS 22.0을 이용하여 전체모형에서의 적합도 검증 확인 후 가설검정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먼저 긍정적 사고의 주관적 만족과 목표추구는 운동 정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사고의 주관적 만족 및 목표추구는 스포츠 행복지각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선수들의 운동 정체성은 스포츠 행복지각에 정적으로 운동탈진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선수들이 지각하는 스포츠 행복지각은 운동탈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사고의 목표추구와 스포츠행복 지각의 관계에서 운동정체성은 매개역할을 하며, 목표추구와 운동탈진의 관계에서도 운동정체성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investigate structural relations among positive thinking, identity, sports happiness perception, and athletic burnout and analyze the mediating effects of identity and sports happiness perception on relations between positive thinking and athletic burnout in order to understand...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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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선행연구들에게서 도출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운동선수들의 긍정적 사고와 정체성, 행복, 그리고 운동탈진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과정이 검증된다면, 청소년 선수들이 겪는 탈진경험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요구되어지는 실천적 방안 등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며, 학문적 영역의 기반 및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운동선수들이 겪는 운동탈진의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긍정적 사고와 정체성, 스포츠 행복지각 및 운동탈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긍정적 사고와 운동탈진의 관계에서 정체성과 스포츠 행복지각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이 연구는 스포츠 현장에서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긍정적 사고와 정체성, 스포츠 행복지각 및 운동탈진의 구조적 관계 분석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으며 그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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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학의 시각에서 '긍정적 사고'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또한 긍정심리학의 맥락에서 보고된 연구[15]에서는 개인의 삶에 대해 부정적인 면이 있다하더라도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며 개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인지적 태도나 대처방식을 긍정적 사고라 정의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측정하기 위해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화 검증 또한 실시를 하였다.
청소년 선수들의 운동 정체성과 사고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소년 선수들에게 있어 운동선수로서의 분명하고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을 위해 부모 및 코치들은 강압적인 태도보다는 긍정적인 사고양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에 대한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 운동선수들이 긍정적인 사고만으로 행복감을 느끼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비록 본 연구에서 상정한 동일한 변수의 선행연구가 없어 해석에 주의는 요구되지만, 이는 운동선수와 일반 여가스포츠 참여자로 구분하여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스포츠 상황은 승패와 성적, 진로 등 선수들에게 압박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며, 그에 반해 취미생활로써의 신체활동은 경쟁이나 승리가 주된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서가 아닌 삶의 만족, 행복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발현되기 쉽다. 따라서 스포츠 현장에 있는 청소년 운동선수들은 긍정적 사고만으로는 행복감을 느낄 수 없으며, 다른 주된 요인(동기, 정서, 열정, 가치 등)을 통해 스포츠 행복지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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