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교양 체육수업에서 교수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및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Feedback Types by Professors of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and Self-Efficacy and Sport Continu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469 - 476  

송기현 (단국대학교 체육교육과) ,  김승용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양 체육수업에서 교수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및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피드백 유형과 운동지속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도권에 소재한 대학교 3곳에서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유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09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 및 AMOS 18.0을 사용하여 전체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후 가설검정을 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교수 피드백 유형에서 격려/칭찬 피드백과 수행지식/긍정적 비언어 피드백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비언어 피드백은 자기효능감에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수 피드백 유형의 격려/칭찬 피드백은 운동지속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수행지식/긍정적 비언어 피드백은 정적으로, 부정적 비언어 피드백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은 운동지속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수 피드백 유형의 부정적 비언어 피드백과 운동지속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and analyze the mediation effect that exists between the feedback types by professors of university physical education and self-efficacy and sports continuance. The sampling method was used to survey physical education university students from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도자의 피드백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변화를 이해하려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교양체육에 참여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그리고 운동지속을 분석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지각된 교수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및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서 효율적인 수업전략의 마련과 관련 연구들에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 교양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수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수 피드백과 운동지속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 교양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수 피드백 유형과 자기효능감, 운동지속의 구조적 관계의 분석에 그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고, 그에 따라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의 교양체육 수업은 다른 수업과 무엇이 다른가? 대학에서의 교양체육 수업은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 달리 운동참여의 경험과 즐거움을 바탕으로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평생체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현대인들의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병의 예방과 학생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교양체육의 중요성이 체육학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평생체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현대인들의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병의 예방과 학생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아울러 성인기의 스포츠 참가 경험은 이후의 지속적인 스포츠 참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선행연구[1]와 학창시절의 스포츠 참가 경험이 성인기 이후의 운동 지속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2,3]을 고려한다면 교양체육의 중요성은 체육학 연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그러므로 대학에서의 교수 및 체육학 연구자들은 교양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패러다임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교수자에 의해 제공되는 피드백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동기적인 요인이 변화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지도자의 피드백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형태로 제공되기도 하며, 이는 학생들의 행동적 또는 인지적, 심리적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6-8]. 물론 수업상황이나 종목의 특성, 그리고 개인적 성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지도자의 특정한 교수행동 및 피드백은 학생들의 내적동기와 같은 인지적·정서적 영역에 어느 정도 변화를 가져다주는 요인이 된다는 점이 많은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 검증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 H. Song & J. Y. Huh. (2011).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teacher's feedback, motivational-behavioral regulation strategies, and intention to continuance in participants of university ski and snowboard clas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0(3), 513-526. 

  2. J. Curtis, W. Mcteer, & P. White. (1999). Exploring effects of school sport experiences on sport participation in later life. Sociology of Sport. 16. 348-365. 

  3. X. Yang. (1997). A multidisciplinary analysis of physical activity, sport participation and dropping out among young finns, a 12-year follow up study. Likes Research Reports on Sport and Health, 103. 

  4. A. Koka & V. Hein. (2003). Perceptions of teacher's feedback and learning environment as predictors of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4, 333-346. 

  5. A. Koka & V. Hein. (2006). Perceptions of teacher' positive feedback and perceived threat to sense of self in physical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12(2), 165-179. 

  6. M. J. Lyu & N. S. Pyo. (2006).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intrinsic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2), 241-249. 

  7. K. H. Song & J. Y. Huh. (2012). Construct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feedback, ability belief, and self-handicapping of students in P.E clas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1(4), 369-379. 

  8. A. Koka & V. Hein. (2005). The effect of perceived teacher feedback on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36(2), 91-106. 

  9. J. G. Nichols. (1984). Achievement motivation: Conceptions of ability, subjective experience, task choice, and performance. Psychological Review, 91, 328-346. 

  10. A. Bandur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1. A. M. Lee. (2004). Promoting lifelong physical activity through quality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5(5), 21-55. 

  12. B. J. Zimmerman.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82-91. 

  13. J. G. Park & K. H. Lee. (2011). The moderated effects of expectancy-values, self-efficacy, and task difficulty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sistence in the physical education contex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3), 251-262. 

  14. F. M. Sirois. (2004). Procrastination and intentions to perform health behaviors: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the consideration of future consequenc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7, 115-128. 

  15. M. J. Lyu. (2009). Validation of perception of teacher feedback(PTF) scale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2), 171-181. 

  16. P. R. Pintrich, D. A. Smith, T. Garcia, & W. J. Mckeachie.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Ann Arbor, MI: The University of Michigan. 

  17. J. G. Park & K. H. Lee. (2010). Testing mediated and moderated effects of academic and social goals on task persistence in physical education .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1(3), 157-171. 

  18. J. Guan, P. Xiang, R. McBride, & A. Bruence. (2006). Achievement goals, social goals, and student's reported persistence and effort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5, 58-74. 

  19. X. Zhao, J. G. Lynch, & Q. Chen. (2010). Reconsidering baron and kenny: Myths and truths about mediation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7(2), 197-206. 

  20. G. Holmbeck. (1997). Toward terminological, conceptual, and statistical clarity in the study of mediators and moderators: Examples from the child-clinical and pediatric psychology literatur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4), 599-610. 

  21. M. J. Lyu. (2010). Perceived teacher feedback and intrinsic moti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1), 147-156. 

  22. S. J. Yun, J. H. Lee, & H. S. Choi. (2016). Perceived feedback type of instructors and intrinsic motivation influences the performance confidence of college level dance major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30(3), 269-284. 

  23. K H. Lee. (2010). The impacts of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nd teacher's feedback on high school students' intrinsic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9(2), 83-92. 

  24. K H. Lee. (2010). Coaches' behavior pattern and intrinsic motivation of athletes in track & field.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0(1), 178-191. 

  25. S. H. Lee.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athletes' internal motivation and sports leadership and the continuous performance of spor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9(1), 127-136. 

  26. J. Yoo, & S. G. Park. (2012).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model among physical self-efficacy, exercise intention, and adherence behavior in Taekwondo.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1(6), 153-163. 

  27. W. S. Silver, T. R. Mitchell, & M. E. Gist. (1995). Responses to successful and unsuccessful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attribu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2, 286-299. 

  28. S. Y. Kim. (2016).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perceived physical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 self-efficacy, and efforts/persistenc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1), 323-333. 

  29. A. E. Cox & D. E. Whaley. (2004). The influence of task value, expectancies for success, and identity on athletes' achievement behavior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6, 103-117. 

  30. Z. Gao & M. Newton. (2008).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strategy use on students' motivation and persistence/effort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Sport behavior, 32(3), 278-297. 

  31. P. Xiang, A. Chen, & A. Bruene. (2005). Interactive impact of intrinsic motivators and extrinsic rewards on behavior and motivation outcome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4(2), 179-197. 

  32. J. Yoo & J. G. Park. (2014). The role of emotion in motivational processes for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5(2), 73-86. 

  33. A. Assor, H. Kaplan, Y, Kanat-Maymon, & G. Roth. (2005). Directly controlling teacher behaviors as predictors of poor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girls and boys: The role of anger and anxiety. Learning and Instruction, 15, 397-4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