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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69 - 79
방미향 (금성출판사 R&D BU)
This study examines and measures the enhancement of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ers who have been part of the e-Learning system (www.englishbuddy.kr) for elementary-level English learning, developed based on the systematic application of the motivation theory as dictated by 'interest' and 'self-d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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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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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와‘자기결정성 이론’의 특징은? | SDT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학습자의 내적동기가 유지 혹은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가지 동기 이론이 있지만, 동기를 높이는 요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SDT의 특징으로, 동기 전략의 명확한 효과 검증을 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흥미는 본연구의 대상이 초등학생이고 자기결정적 요인이 높은 e-Learning시스템이라는 점에서 Hidi의 ‘상황흥미’[8] 개념을 채택하였다. | |
지속성이란? | Animation Storytelling과 Series Game의 경우 Prenzel의 연구를 참고하여 ‘지속성의 질’과 ‘선택성’을 고려하였다. 지속성(persistence)이란 대상에 대한 반복적인 관련을 통해 유지되는 관계성을 의미하고, 선택성(selectivity)이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연속적인 관련성에 있어 내용적 안정성을 뜻한다. Fig. | |
SDT에서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은? | Deci와 Ryan[7]의 SDT는 지금까지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연구에 가장 폭넓게 적용되어 온 이론이다. SDT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학습자의 내적동기가 유지 혹은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가지 동기 이론이 있지만, 동기를 높이는 요인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SDT의 특징으로, 동기 전략의 명확한 효과 검증을 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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