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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유자동차와 친환경자동차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비교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Influencing Factors on Usage Intention between Shared Cars and Environment-friendly Cars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211 - 219  

진천천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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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제품 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 등을 탐색하고 소비자 태도의 차이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중국 소비자 357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가치가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공유자동차의 경우에는 환경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인식이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제품 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은 각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와 관련된 유용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s of environment friendly-cars and shared cars, product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usage intentions. The study also examin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consumer attitudes toward environment friendly-cars and shared-cars. 357 survey res...

Keyword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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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유자동차와 친환경자동차는 보완재 혹은 대체재로 볼 수 있어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각 자동차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제품 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국에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로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각 자동차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제품 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국에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제품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이 각 자동차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중국에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제품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이 각 자동차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친환경적인 대안으로서 공유자동차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태도, 소비자가 지각된 가치,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과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실증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또한 제품태도,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이 각 자동차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친환경적인 대안으로서 공유자동차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태도, 소비자가 지각된 가치,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과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실증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 각 자동차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친환경적인 대안으로서 공유자동차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태도, 소비자가 지각된 가치, 주관적 규범, 예상된 죄책감과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실증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 각 자동차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를 알아보고자 지각된 가치, 제품태도, 예상된 죄책감 등으로 모형을 정립하고 분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친환경자동차 및 공유자동차의 지각된 가치는 제품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지각된 사회적 가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지각된 경제적 가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지각된 환경적 가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친환경자동차 및 공유자동차에 대한 태도는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비자의 주관적 규범은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Elgaaied(2012)는 이용하지 않을 경우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통해 예상되는 죄책감이 친환경제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검증하였고[21], 친환경크루즈 이용의 경우에도 예상된 자부심과 죄책감이 행동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2]. 이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예상된 죄책감이 친환경자동차와 공유자동차 이용의도를 높일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 H4: 예상된 죄책감은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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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자동차의 대표적인 예는? 공유경제 서비스 산업이 성장하면서 공유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는데,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협력소비의 경제로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추구하는 경제와 대비된다고 할 수 있다[10]. 대표적 예인 우버는 모바일기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전 세계 570개 도시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2016년 디디추싱에 인수합병되었다.
공유자동차란 무엇인가? 공유자동차는 여러 사람들이 자동차를 공유하며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공동 이용 자동차를 말한다. 공유경제 서비스 산업이 성장하면서 공유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는데,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하여 사용하는 협력소비의 경제로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추구하는 경제와 대비된다고 할 수 있다[10].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인가? 친환경자동차는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수소자동차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5].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 엔진과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는 등 기존의 일반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 연비를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환경 자동차를 말한다.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의 구동 에너지를 기존의 자동차와 같이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가 아닌 전기 에너지로부터 얻는 자동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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