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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 결제서비스 재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use Intention of the Easy Payment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03 - 312  

김준우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  남정기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  전동진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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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기술을 활용한 간편 결제서비스를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의 변수인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그리고 간편 결제서비스 특성변수인 보안과 편리성 변수를 기반으로 신뢰와 사용자 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계하고 간편 결제서비스의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 결과 보안이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과 신뢰는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은 기각 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사회적영향과 편리성으로 인해 신뢰감을 느낀다고 해서 간편 결제서비스라는 금융서비스에서 인지된 위험의 노출과 보안의 취약성이 예상된다면 사용자 만족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간편결제서비스 활성화 및 간편결제서비스 분야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의의가 있으며, 아울러 다양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the easy payment service research model and to find the influencing effect on the intention for the reuse of easy payment service by analysing the factors such as the social influence, the promotion condition, the security and the convenience as UTAUT model h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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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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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편결제서비스 재사용의도에서 보안, 사회적영향, 편리함, 촉진조건 등의 변수 들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기술수용모형(TAM)보다 설명력이 높은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을 활용하고자 한다.
  • 연구 변수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개념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렴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수렴 타당성 분석 결과, 각 측정항목 해당 변수의 요인 적재값이 모두 0.
  • 따라서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첨단금융서비스 활용 메커니즘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함께 이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서비스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연구 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관련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 보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 보안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 사회적영향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 사회적영향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 편리함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 6 : 촉진조건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 신뢰는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 신뢰는 재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9 : 사용자 만족은 재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신뢰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즉 가설7(신뢰는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은 기각되었으며(경로계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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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편 결제서비스의 성장세에 따라 앞으로 필요한 연구 분야는? 이러한 핀테크의 금융업무 중에서 대표적인 서비스인 간편 결제서비스는 새로운 IT기술과 더불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핀테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첨단금융서비스 활용 메커니즘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함께 이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서비스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연구 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관련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핀테크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핀테크(Fin-Tech)에 대한 이슈가 등장하면서, 전자금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융합한 금융서비스를 뜻하며,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시공간적 제약 없이, 금융업무인 송금을 비롯한 계좌 이체 등을 간편하게 처리하는 금융업무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핀테크 기업이 금융서비스 활동을 하고 있는 영역은? 최근 핀테크 기술이 크게 확산되어 Venture Scanner(2015)[1]의 조사결과에서 보듯이 2015년 6월 9일 기준, 전 세계 53개국에서 1,142개 핀테크 기업이 결제업무, 개인금융, 기업금융, 자산운용, 해외송금, 보험 등 금융업 전 영역에서 금융서비스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핀테크의 금융업무 중에서 대표적인 서비스인 간편 결제서비스는 새로운 IT기술과 더불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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