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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사용이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redit Card Usage on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49 - 161  

이은미 (연세대학교 국제경영) ,  구자영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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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용카드 사용이 고착화되어 있는 한국의 환경이 핀테크 간편결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의무수납제와 같은 신용카드 사용을 장려하는 제도는 신용카드 사용을 고착화시키고 인프라를 구축시켜 새로운 결제수단인 모바일 간편결제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신용카드의 용이성, 유용성에 접근성과 안정성 변수를 확장하여 검증을 시도했다. 신용카드의 고착도를 매개효과로 그리고 신용카드 의무수납제도를 조절효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신용카드 사용의 인지된 용이성, 유용성, 접근성이 간편결제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용카드사용의 유용성과 접근성이 소비자 고착도를 매개로 하여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question of whether the environment in Korea where credit card use is prevalent affects the intention to accept Fintech-based mobile payment. The institution that encourages the credit card use such as credit card receipt obligation may lead to the lock-in and build in...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이 빠르게 간편결제가 보편화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현금, 신용카드, 전자화폐의 단계로 결제수단은 진화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국의 높은 신용카드 사용과 고착은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핀테크와 간편결제가 빠르게 보편화되고 성장하는 중국의경우 중간단계인 신용카드의 발전이 미비했기 때문에 현금결제에서 핀테크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 바로 전환되는 도약적 혁신(leapfrogging)이 가능했고 그 결과 QR코드를 사용하는 NFC 기술의 간편결제가 빠르게 보급되었다. 반면 한국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이 익숙해지고 고착화되어 있기 때문에 카드기반의 핀테크인 MST 기술을사용하는 방식이 전체 간편결제 사용에서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핀테크(Fintech)는 무엇인가? 금융과 기술의 결합을 뜻하는 핀테크(Fintech)는 IT를 기반으로 하는 금융 산업의 혁신을 뜻한다. 핀테크 산업은 크게 지급결제, 금융데이터 분석, 금융소프트웨어,플랫폼 4가지 영역으로 나뉜다[1].
기존의 핀테크 연구는 특정 기술의 유용성, 보안성, 안정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검증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위해 본 연구에서 실행한 방법은?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신용카드 사용이간편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검증하였다. 기술수용모델(TAM)의 용이성, 유용성에 안전성과 접근성을 추가하여 변수들이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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