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 보건교사들의 메르스 발생 시 대응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Health Teachers' Countermeasures Against an Outbreak of Pandemic Diseases, Including MER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9 no.1, 2018년, pp.65 - 75  

전은경 (철산초등학교) ,  이규영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health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react to infectious disease like MERS. Methods: This is a descriptive study using a convenience sample of 1,267 school health teachers. Results: When MERS was an epidemic, school health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교육부에서는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2016년 3월에 학교보건법 14조 ‘감염병 예방대책 마련’ 에 대한 사항을 ‘신설’하여[9],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어서 학교인구대상 메르스 감염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교 감염병 관련 연구는 신종플루에 관한 연구[10], 감염병 유행 시 보건교육 효율성제고를 위한 전략개발[1], 초중고 학교구성원들의 메르스 대처경험에 대한 연구[6] 등이 있고 그 외 신종감염병 대응에 대한 의료인의 윤리의식[11] 및 메르스 감염에 대해 일반대중이 경험한 두려움과 정서적 디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등[12] 소수의 연구만 진행 된 상태이고 외국논문도 거의 없는 상태여서 한국에서 발생된 메르스 감염병 유행사태를 계기로 초 고등학교 보건교사들의 대응을 ‘평상시 대응’과 ‘발생 시 대응’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교 감염병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보건정책수립 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에서의 감염병 발생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구가 밀집된 학교에서의 감염병 발생은 많은 학생들에게 빠르게 전파되어 집단발생 위험이 매우 높고, 초기대응여부에 따라 가정과 지역사회로 전파가 될 수 있으므로 그 파급력과 영향력은 매우 크다[1]. 우리나라에서 2015년 5월 20일 첫 메르스(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중동 호흡기 증후군) 환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종식을 선언한 7월 28일까지 186명의 환자가 발생하였고[2], 그중 38명이 사망한 메르스 감염병은 주요감염 경로가 지역사회 인구가 아닌 병원 내 감염, 의료인이나 환자 감염, 즉 의료기관 감염이 특징이었음에도 불구하고[3] 많은 학교가 휴업 사태로까지 번지게 되었다[2].
보건교사들이 감염병에 대해 어떤식으로 대처를 해야하는가? 감염병에 대한 ‘평상시 대응’과 ‘감염병 발생 시 대응’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양의 관계로 나타나 감염병에 대한 평상시 대응을 잘 하면 감염병 발생 시에도 대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감염병에 관해 보건교사가 진두지휘할 수 있는 제도적인 권한강화가 필요하며 감염병 대응상황에 혼란을 야기하지 않도록 일원화된 보고체계와 함께 학교감염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평상시 대응’에 대한 인식을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감염병이 발생하고 나서 관리하는 것보다 예방차원에서 평소 대응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므로 손씻기 및 계절에 따른 감염병에 대한 지식교육과 대처방법 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는 감염병 대처에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감염병 관리는 국가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공중보건 문제 중 하나로서 사회재난에 속한다. 현대사회로 진행될수록 인구이동의 급증, 인간행태의 변화, 기후변화 등으로 갈수록 감염병예방과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어[21] 학교는 효율적인 감염병 시스템이 언제든지 가동 할수 있도록 대응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2009년 신종플루 감염병 유행 시에도 제기되었던 학교 감염병 관련 문제점들이 2015년 메르스 감염병 유행 시에도 개선되지 않은 채 답습되고 있어 학교 감염병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교사들의 대응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YB, Kim HK, Kim M. Developing strategies to improve efficiency of school health education in an outbreak of pandemic disease.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12;29(2):71-81. 

  2. Park SW, Jang HW, Choe YH, Lee KS, Ahn YC, Chung MJ, et al. Avoiding student infection during a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utbreak: A single medical school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6;28(2):209-217. https://doi.org/10.3946/kjme.2016.30 

  3. Park MJ, Lee JK. A study on legal problems and proposal for an enactment regarding MERS in the republic of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ine and Law. 2015;23(2):191-209. https://doi.org/10.17215/kaml.2015.12.23.2.191 

  4. Choi JS, Ha JY, Lee JS, Lee YT, Jeong SU, Shin DJ, et al. Factors affecting MERS-related health behaviors among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5;28(3):150-157. https://doi.org/10.15434/kssh.2015.28.3.150 

  5. Kim GH. Revealed by the state of MERS on the school health. Creation & Criticism. 2015 August 43(3):606-610. 

  6. Lee IS, Yoon JH, Hong EJ, Kim CY. Schools' response to MERS (MERS-CoV) outbreak: Schools' discretionary response in absence of control tow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5;28(3):188-199. https://doi.org/10.15434/kssh.2015.28.3.188 

  7.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Crisis management network on infectious diseases manual preparation meeting of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Japan: Review committee on crisis management network manual on infectious diseases; 2009. 45 p. 

  8. Lee OC. The great plague of infectious disease and disaster management.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2015:15(4):18-23. 

  9.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Korea. Law for a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infectious disease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Korea. 2017. [cited 2017 February 21].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 

  10. Shin SM, Kim HS, Hong MS, Lee HW. The job status of health teacher, school nurse, during epidemic outbreak of influenza H1N1 in schoo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0;23(1):63-70. 

  11. Park HJ. Ethical awareness of healthcare providers on responding to pandemic influenza: Focused on middle east respiratory symptom [master's thesis]. [Seoul]: Chung-Ang University; 2016. 56 p. 

  12. Lee DH, Kim JY, Kang HS.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16;35(2):355-383. https://doi.org/10.22257/kjp.2016.06.35.2.355 

  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Korean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Mers response guidelines. Chungbuk: Korean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2. 116 p. 

  14. Kim CM, Lee HJ, Cheo JM, Hyun HJ, Jeon KS, Park EO, et al. Community public Health Nursing. 1st ed. Paju: Soomoonsa; 2017. 1019 p. 

  15.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Educational basic statistics [Internet]. Chungbuk: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6 [cited 2017 February 21].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post/6656051?itemCode04&menuId m_02_04_02 

  16. Kim KT. Lee Jae-jung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Let every school have a school health teachers". Yunhap News. 2015 June 15 [cited 2017 February 21]. Available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6/15/0200000000AKR20150615089500061.HTML 

  17. Lee GY, Ham OK. Perception and needs in health education curriculum among school nurses as health teachers in Korea.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013;29(1):10-18. https://doi.org/10.1177/1059840512449653 

  18. Lee JJ.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Comprehensive Results of Mers Report. Gyeonggido: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3. Nov. 

  1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Gangwon-do office education. H1N1 flu's reponded papers for educational institutions. 2010 [Interne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cited 2017 February 21]. Available from: http://www.schoolhealth.kr 

  20. Yoo SW, Park KH, Na EY. The effect of psychological reactance and fear of influenza A (H1N1) message on the preventive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2010;54(3):27-53. 

  21. Chun BC. Public policy and laws on infectious disease control in Korea: Past, present and prospective. Infection Chemotherapy. 2011;43(6):474-484. https://doi.org/10.3947/ic.2011.43.6.47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