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moticon by Emotions: 소비자 감성 기반 이모티콘 추천 시스템 개발
Emoticon by Emotions: The Development of an Emoticon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Consumer Emotion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1, 2018년, pp.227 - 252  

김건우 (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 전문대학원)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발달을 통해 지속적으로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해왔다.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이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은 송신자의 감정 전달을 보완하기 위해 활용됐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송신자의 감정 전달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모티콘은 과거 화자의 기분 상태를 나타내는 기호로만 사용됐다. 그러나 현재는 이모티콘은 감정 전달 뿐만 아니라 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나타내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하는 형태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모티콘의 사용 환경이 개선되었고, 이모티콘 자체가 발전함으로써 이모티콘 자체에 대한 관심도는 증가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카카오톡, 라인, 애플 등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컨텐츠 상품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모티콘 자체의 관심도 증가와 관련 사업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현재 적절한 이모티콘 추천 시스템이 부재하다. 국내 점유율 90% 이상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조차 단순히 인기 순이나 최근 순, 혹은 간략한 카테고리 별로 분류한 정도이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이모티콘을 찾기 위해서 스크롤을 계속해서 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감성의 이모티콘을 찾기 어렵다. 소비자들이 편의성 향상과 기업의 이모티콘 관련 사업의 판매 매출 증가를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이모티콘을 추천해줄 수 있는 이모티콘 추천 시스템이 필요하다. 적절한 이모티콘을 추천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이모티콘을 보고 느낀 감성에 대해 정량화할 필요성이 있다. 정량화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이모티콘 셋이 가진 특징과 감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이모티콘을 추천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메타데이터화의 방법으로 정량화가 가능하다. 메타데이터화 방법은 빅데이터 시대에 비정형, 반정형 데이터에 대해서 의미를 추출하기 위해 데이터를 구조화 혹은 조직화하는 작업이다. 비정형 데이터인 이모티콘을 메타데이터화를 통해 구조화한다면, 쉽게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 형태로 분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확한 감성을 추출하기 위해 감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통해 7개의 공통 감성 형용사와 한국어에서만 나타나는 은유 혹은 표현적 특징들을 반영하기 위해 하위 세부 표현들까지 고려했다. 이모티콘의 가장 큰 특징인 캐릭터를 기반으로 "표상", "형상", "색상"의 범주에서 세부 하위 감성들을 수집했다. 정확도 높은 추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감성 지표만이 아니라 객관적 지표도 고려하였다. 메타데이터화 방법을 통해 이모티콘이 갖고 있는 캐릭터의 특징을 객관적 지표로 14개, 감성 지표로 활용하기 위해 감성 형용사를 36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감성 형용사는 대비되는 형용사로 구성하여 총 18개로 줄였으며, 18개의 감성 형용사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을 인기 순으로 임의의 40개 셋을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측정을 위해 이모티콘을 평가할 조사 대상자 온라인으로 모집하였고, 277명의 20~30대의 이모티콘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응답자에게 서로 다른 5개의 이모티콘 셋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 결과 수집된 18개의 감정 형용사는 요인분석을 통해 감성 지표 요인으로 추출하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olution of instant communication has mirrored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nd messenger applications are among the most representative manifestations of instant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messenger applications, senders use emoticons to supplement the emotions conveyed in the text of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모티콘이란 무엇인가? 이모티콘은 표정을 바탕으로 감정 전달을 위해 사용하는 텍스트, 그림 혹은 아이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일본에서는 카오모지(顔文字/ かおもじ)라고 부르며 얼굴을 뜻하는 카오와 문자를 뜻하는 모지의 합쳐진 표현으로 얼굴 문자라는 뜻이다.
이모티콘을 일부 서양권에서 스마일리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일본에서는 카오모지(顔文字/ かおもじ)라고 부르며 얼굴을 뜻하는 카오와 문자를 뜻하는 모지의 합쳐진 표현으로 얼굴 문자라는 뜻이다. 일부 서양권에서는 스마일리(Smiley)라고도 하는데 초기에 유행했던 이모티콘의 웃는 모습을 본떴기 때문이다. 표정 등을 상징하는 이모티콘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의 이모티콘이 기존의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이모티콘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은 단순히 감정 전달과 표현의 기능에만 초점이 맞춰 있었다. 현재는 이모티콘 자체가 가진 사회적 함의를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게 되면서, 이모티콘이 단순히 텍스트 기반 아이콘, 표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 자체를 상정하거나, 여러 가지 상황을 다양한 표현, 문구 등을 대변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2015년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 이용 및 인식 조사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한 항목인 ‘남들에게 없는 모바일 스티커를 갖고 싶어서’가 2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Balabanovic, M., and Y. Shoham, "Content-based,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0, No. 3 (1997), 66-72. 

  2. Beyer, M., Gartner says solving big data challenge involves more than just managing volumes of data, Gartner, 2011. Available at: http://www.gartner.com/it/page.jsp?id1731916. 

  3. Cho, K., and K. Kim, "Study of emoticon as an emotional sign under the digital communication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55 (2004), 319-328. 

  4. Choi, H., J., Lee, M. Kim, J. Kim, H. Cho, H. Lee and K. Yoon, "Music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er emotion and music mood," Summer Conference of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2011), 142-145. 

  5. Choi, Y., and D.-H. Park, "Development of Youke mining system with Youke's travel demand and insight based on web search traffic inform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3 (2017), 155-175. 

  6. Coyle, K., "Understanding metadata and its Purpose,"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 31, No. 2 (2005), 160-163. 

  7. Crystal, D., Language and the internet, 45,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8. Halvorsen, A., "Patterns of emoticon usage in ESL students' Discussion Forum Writing," CALICO Journal, Vol. 29, No. 4 (2012), 694-717 

  9. Hong, J., and J. Lee, "A study on KakaoTalk emoticons through self-representation and symbol characteristic,",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5, No. 4 (2014), 495-505. 

  10. Jack, R. E., O. G. Garrod, H. Yu, R. Caldara, and P. G. Schyns,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are not culturally universal,".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Vol. 109, No. 19 (2012), 7241-7244. 

  11. Jeon, K., "Analysis of the feature of the emotion expressional communication derived from comical texts: Focusing on cartooncon and character emoticon in MIM,"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4 (2015), 173-182. 

  12. Johnston, F. E., V. B. Van Hasselt and M. Hersen, "Rapport, empathy, and reflection," Basic interviewing: A practical guide for counselors and clinicians, 1998, 41-55. 

  13. Kang, H., "An analysis on synonymic relations of psychological adjectives," Korean Semantics, Vol. 17 (2005), 43-64. 

  14. Kang, T., D.-H. Park, and I. Han, "Beyond the numbers: The effect of 10-K tone on firms' performance predictions using text analytic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35, No. 2 (2018), 370-381. 

  15. Kim, K.-W., and D.-H. Park, "Design evaluation model based on consumer values: Three-step approach from product attributes, perceived attributes, to consumer valu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4 (2017), 57-76. 

  16. Kim, S.,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oticons used in mobile messengers - mainly on Korean and foreign mobile messeng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1 (2014), 87-96. 

  17. Kim, S., "A Study on the expression aspect in emoticon," Korean Semantics, Vo. 38(2012), 1-25. 

  18. Kim, Y., "Typography media (emoticon) for the public service and commun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6 (2011), 197-204. 

  19. Kim, Y., and D.-H. Park, "A study on the consumers' knowledge structure of innovative products through product category concept map: Focusing on 3D and smart TV,"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3 (2013), 181-197. 

  20. Kim, W., "Descartes, the origin of cognitivist theory of emotions and its limit," CHEOLHAK: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Vol. 114 (2013), 1-25. 

  21. Laney, D.,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 META Group Research Note, 6, 2001, Available at : http://blogs.gartner.com/doug-laney/files/2012/01/ad949-3D-Data-Management-Controlling-Data-Volume-Velocity-and-Variety.pdf 

  22. Lee, D., T. Kang, and D.-H. Park, "The research on pc-based versus mobile device-based shopping behavior depending on consumer purchase decision process: Focusing on task-technology fit theor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3, No. 3 (2014), 107-122. 

  23. Lee, E., "Motivations for the using emoticon: Exploring the effect of motivations and intimacies between users on the attitude and behaviors of using emoticon,"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ol. 12, No. 2 (2017), 5-12. 

  24. Lee, K., M. Choi, and C. Kim, "Study on laughter-arousing factors of character designs of KakaoTalk emoticons," Journal of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2 (2015), 253-259. 

  25. Lee, J., Mobile media and mobile society, 33, Communication Books, 2004. 

  26. Lee, M., and H. Lee, "The structural analysis of adjective meanings: Related to affective vocabular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Vol. 2 (1990), 118-138. 

  27. Lee, S., "The study of emoticon as a nonverbal symbolic representation of CM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7, No. 2 (2001), 99-111. 

  28. Lim, J., "Linguistically encoding aspects of physiological effects of emotions," Discourse and cognition, Vol. 6, No. 2 (1999), 89-117. 

  29. Lim, J., "A study on the metaphorical aspects of basic emotional expressions in Korean," Korean Linguistics, Vol. 17 (2002), 135-162. 

  30. Na, J., H. Jun., Y. Chen., H. Choi., and D.-H. Park, "The Development and practice of design thinking methodology based on gamification: Focusing on university loyalty progra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 15, No. 2 (2016), 65-80. 

  31. Park, D.-H., "The process of user experience quality evaluation and product improvement based on consumer needs: focusing on mobile phone camera experience,"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1 (2013), 165-175. 

  32. Park, D.-H.,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and strategy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 based on intelligent economic simulation model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1 (2013), 35-55. 

  33. Park, D.-H., "The development of travel demand nowcasting model based on travelers' attention: focusing on web search traffic information,"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6, No. 3 (2017a), 171-185. 

  34. Park, D.-H., "Virtuality as a psychological distance: The strategy for advertisement message appeal depending on virtualit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24, No. 2 (2017b), 39-54. 

  35. Park, D.-H., "Virtuality as a psychological distance and temporal distance: Focusing on the effect of product information type on product attitude,"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8, No. 3 (2017c), 163-178. 

  36. Park, D.-H., and J. Chung, "The effect of regulatory fit on consumer product attitude: advertisement fit vs. consumer reviews fit," The e-Business Studies, Vol. 15, No. 4 (2014), 127-148. 

  37. Park, H., "Relationship between emoticons and nonverbal behaviors in online chatting system: Emoticons as relational control mechanism,"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5, No. 3 (2005), 273-302. 

  38. Park, J., V. Barash, C. Fink and M. Cha, "Emoticon style: Interpreting differences in emoticons across culture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 and Social Media (ICWSM), 2013, 466-475. 

  39. Park, Y., and D.-H. Park, "S/W developer's IT project particip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on the effect of technology recency on participation intention,"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 18, No. 2 (2017), 45-63. 

  40. Pazzani, M. J., "A framework for collaborative, content-based and demographic filtering,"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Vol. 13, No. 5 (1999), 393-408. 

  41. Sarwar, B., G. Karypis, J. Konstan, and J. Riedl,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In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1, 285-295. 

  42. Semeraro, G., P. Lops, P. Basile, and M. de Gemmis, "Knowledge infusion into content-based recommender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third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2009, 301-304. 

  43. Wolf, A., "Emotional expression online: Gender differences in emoticon use,"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 3, No. 5 (2000), 827-833. 

  44. Yang, K., N. Kim, and E. Jung, "A study on the user evaluation for design of game characters about traditional culture: Focused on preference of domestic and foreign game character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0, No. 3 (2014), 333-34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