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도권 초대형병원의 브랜드 가치와 시장점유율 분석
The Analysis of Brand Value and Market Share at the Largest Hospitals the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3 no.1, 2018년, pp.41 - 50  

강한섬 (을지대학교 병원경영연구소) ,  박소윤 (을지대학교 병원경영연구소) ,  김효정 (을지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  김영훈 (을지대학교 병원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valuate Brand Value by using the K-BPI(Korea Brand Power Index) of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which is based on consumer awareness, as well as to identify how Brand Value which is composed of top of awareness, unaided awareness, aided awareness, image, possibil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병원계에서는 브랜드 가치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를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 K-BPI인식하고 있는 병원 브랜드 가치와 시장점유율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일반인 . 들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 브랜드 가치 순위를 알아보고 시, 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브랜드 .가치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들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 브랜드 가치 순위를 알아보고 시, 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브랜드 .가치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II.
  • K-BPI(Korea Brand Power Index)K-BPI 1999 Aaker Acceptable Model 조사는 년에 의을 배경으로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서 개발되었다. K-BPI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조사 결과를 매년 산업계에 공표하여 각 산업군 및 기업의 현 위치를 확인하고 브랜드파워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조사의 대상은 국내에서 소비생활 [11]. K-BPI을 하고 있는 한국인으로 서울시 및 개의 광역시에 거 , 6주하고 있는 만 세 이상 만 세 미만의 남녀를 모집단 15 60으로 하고 인구비례 무작위추출 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설문조사는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방식으로 진행되며 .
  • VI. 결 론본 연구는 병원 브랜드 가치와 소비자의 심리적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병원조직의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과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는 임의의 머리글자로 처리하였으나 브랜 , 드 가치 점수와 시장점유율 모두 최근 대두되고 있는 Big5 1 5 , 병원이 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가치의 구성요소 중 상위 개 병원은 최초인지 비보조인 5 ,지 보조인지가 하위 개 병원은 최초인지와 비보조인지 , , 5가 유의하였다 공통적으로 비보조인지가 가장 큰 상관계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BPI란 무엇인가? K-BPI는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로 구성된다. K-BPI의 조사 대상 산업 중 의료기관으로는 종합병원과 한방병원을 평가하고 있다 년 제 차 종합 .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아직 병원계에서는 브랜드 가치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를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 K-BPI인식하고 있는 병원 브랜드 가치와 시장점유율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일반인 . 들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 브랜드 가치 순위를 알아보고 시, 장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브랜드 .가치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II.
의료소비자에게 '정보의 불균형'이 점차 해소디는 양상을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시간이 지나면서 의료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해짐과 동시에 그 기대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현대의 의료소비자는 인터넷 등을 통해 의료정보를 다양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어 그동안의 의료 서비스의 특징이었던 '정보의 불균형'이 점차 해소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의료시장은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진료과목, 연령, 소득 등 과거보다 더욱 세분화되고 있으며, 의료소비자는 치료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의료서비스에서도 만족을 원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hin HH. Hospitality brand strategy that drives consumers' emotions. J of Hospital Manag & Policy 2014;3(1):142-151. 

  2. Lee SJ. A Study on Brand Valuation Model (Focusing on IPS Model and Japan Research Association Model) [dissertation]. Daejeon: Chungnam University; 2003. 

  3. Shin MY. A Study on the Valuation and Accounting of Brand Equity [dissertation]. Incheon: Incheon University;2009. 

  4. KMAC. Korea Brand Power Index [Internet]. Seoul: KMAC; 2017 [cited 2017 July 20]. Available from http://www.kmac.co.kr/certify/cert_sys05.asp. 

  5. Aa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F. Lee SM). 1st. Seoul:Businessbooks:2006. pp. 33.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05). 

  6. Moon SJ, Park EH, Cha KW. Apartment Brand Awareness and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J of Korean Home Manag Assoc 2006;24(2):27-42. 

  7. King M. Developing New Brands. London: JWT: 1984. Cited from Park MK.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a Firm's Brand Equity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2000. 

  8. Park MK.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a Firm's Brand Equity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2000. 

  9. Noh WJ, Ji Jh. Effect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Value and Festival Image (With Focus on Ganggyeong Fermented Seafood Festival).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 2013;13(3):414-427. 

  10. Barbara E. Kahn. Global Brand Power:Leveraging Branding for Long-Term Growth(F. Chae SH). 1st. Seoul:MKbook:2014. pp.121.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3) 

  11. Suh YG, Koo IK. Brand marketing. 1st. Paju: Hakhyunsa:2012. pp.179-184. 

  12. Korea Brand Power Index [Internet]. KMAC; 2017 [cited 2017 July 20]. Available from http://www.kmac.co.kr/certify/cert_sys05.asp. 

  13. Suh YG, Im SH. Retail Brand Value Measurements and the Relationship with the Market Performance. J of Channel and Retailing 2006;11(4):71-95. 

  14. Suh YG, Koo IK. Brand marketing. 1st. Paju: Hakhyunsa:2012. pp.38-39. 

  15. Kim HR. 5 Brand rules. 1st. Seoul:KMAC:2012. pp.33-34. 

  16. Barbara E. Kahn. Global Brand Power:Leveraging Branding for Long-Term Growth(F. Chae SH). 1st. Seoul:MKbook;2014. pp.111.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3) 

  17. Aaker D A. Building Strong Brands by David A. Aaker(F. Lee SM). 1st. Seoul: Businessbooks: 2003. pp.31-42.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96) 

  18. Suh YG, Koo IK. Brand marketing. 1st. Paju: Hakhyunsa:2012. pp.41. 

  19. Aaker D A. Building Strong Brands by David A. Aaker(F. Lee SM). 1st. Seoul: Businessbooks: 2003. pp.49-50.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96) 

  20. Dick A S, Basu K.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4;22(2):99-113. 

  21. Kim HR. 5 Brand rules. 1st. Seoul:KMAC:2012. pp.35. 

  22. Choi UY, Lee SH. The Effect of Market Share on Cost Behavior:Focus on CGS and SG&A. Korean J of Manag Account Res 2015;15(2):23-47. 

  23. Hyun JS.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rket Share Predictive Abilities of the Preference Models and the Choice Models. Korea Manag Rev 1994;23(4):81-112. 

  24. Kim YH. The basis of an argument of Big 4 hospital and strategy to improve hospital competitiveness [Internet]. Seoul: KHAnews; 2010 [cited 2017 July 20 ]. Available from http://www.k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1903. 

  25. KMAC. The 19th Korea Industrial Brand Power (K-BPI) survey in 2017 [Internet]. Seoul: KMAC; 2017 [Cited 2017 July 20]. Available from http://www.kmac.co.kr/upload/HomepageContent/20170315132226992.png. 

  26. Won KH.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hospital brand asset components [dissertation]. Seongnam: Gacheon University;2014. 

  27. Seo BK. Effects of service brand equity on trust and commitment : focusing on healthcare service [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